2013. 12. 2.

우리시대의 장인정신을 말하다 -(재)아름지기 엮음

유홍준
진정한 전문가는 한 분야의 깊은 지식을 그와 무관한 대중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사람
전문지식의 대중적 생산이 가능한 사람

한국인의 현재가 반영된 현대적인 작업을 해야
양복도 한국적 삶의 일부분이 되었음.
어느 단계가 되면 한국적인 것은 찾아야하고 극복해야 할 대상이 된다
그 단계는 현재의 삶에 충실하다가 어느 순간 한국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서는 현대적인 것을 올바로 표현할 수 없게 된 시점을 의미. 그때 한국적인 것을 추구. 그러고 나서 한국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에 붙어있는 꼬리표를 떼면 그것이 진정 이 시대에 한국적이면서 독창적인 무엇이 될 수 있다.

한국문화의 정체성은 동아시아 문화의 보편성 속의 특수성으로 설명할 때 이해가 가능
중심부문화를 파악하고 수용하여 자기화하는 데 매우 능숙한 민족

보편성(본질)은 수사를 정제한 뒤에 이를 수 있는 것이지 수사를 부정해 성취되는 것이 아니다. 아름다운 꽃이 먼저이고 아름다움의 감정을 정제할 때 객관화된 미를 발견
아름다운 진실에 감동하지 않고는 한국성이라는 객관화된 실체를 찾을 수 없다.



배병우
내가 지금 눈으로 보는 것이 사진으로 옮겨졌을 때 어떻게 달라질지 이미지를 그릴 줄 알아야한다
예술에 있어 표현방법이란 어떤 형식을 결정할 수 있는 요소
그것을 익히다 보면 자연스레 그 형식과 부합되는 내용을 찾게된다. 그 결과 작가마다 다른 예술세계가 생겨나는 것이다.

조형성에 대한 이해는 문화적 감수성의 기초라는 점
해가뜨는 과정을 완전히 이해하게되면 대가들은 빛을 장악하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사진을 보았을 때 어둡게 된 부분과 검게 된 부분이 많은 것은 기술적으로 부족하다는 뜻
어둡거나 밝아도 디테일이 다 보여야 한다
세밀한 밝기의 차이가 모두 보이도록 압축시키는 기술을 지닌 사람 우리시대의 장인
Ansel Adams 1902~1984



정구호
장인에게는 미장센이 중요하다 장인의 물건은 전승받은 기술과 장인 본인의 응용, 고객의 요구가 종합되어 하나의 미장센을 이루는 것이다. 물건이건 예술품이건 본인이 속한 장르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작춤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장인이다.

문화예술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1전통을 고수하는 사람 2전통을 응용하는 사람 3전통과 상관없이 완벽하게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이 필요
대량생산에서 장인의 존재가 의미를 지속하고 살아남을 수 있으려면 그 만드는 제품을 넘어 그것을 둘러싼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전통을 가치를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변주하는 작업은 좋지만 단순히 확대보급하자는 목적으로 수준을 낮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상업적인 물건을 만드는 사람에게 지나치게 깊은 해석은 독이 될뿐. 자신의 관심사를 디자인 모티브로 풀어내면 된다. ex)레이가와쿠보-양복안에 컬러풀한 비단 띠를 동정처럼 탈부착

최고기술은 아날로그적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기계를 만드는 기술
아이팟 패키지는 아이팟 모티브를 딴 스티커 하나부터 설명서의 서체까지 아이팟 전용으로 만들어져 있다.
대중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취향을 교육시키는 것도 대중을 상대하는 이들의 몫이라고 본다. 아이팟이 막 출시되었을 때는 막 잘 팔리진 않았지만 디자인 업계 종사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이 아이팟에 매료되어 사용하면서 이들의 라잎스탈을 동경하는 대중의 수요가 창출
상품을 구매한다는것은 그 상품의 배경을 이루는 라이프스타일을 구매하는 것
그 과정이 진행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에 기업도 인내심이 필요하다

창의적작업은 일종의 반복적인 설득 작업의 지속을 위해 타협적인 부분을 확실히 해둬야
상업적인 부분에서 이익을 내지 못하면 창의적작업을 유지할 수 없다

*마르틴 마르지엘라 (참고)



김봉렬
장인정신이란 변하지 않는 것 변하지 않고 범위는 좁지만 광장히 깊게 들어가서 독특한 경지를 보여주는 것?전문성만 강조됨-일제에 영향을 받은 의식일 수 있다
다른 사람이 했던 것을 뛰어넘으려는 것 타인과 다른 경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개척정식 즉 벤처와 같은 정신없이 전문성은 보장되지 않는다.
장인의 도제식 교육?-진보적 교육에선 '교실 속 살인'이라고 비판
선생과 같은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잠재력 개성 말살?-중세식 교육
근대의 교육관-한 사람이 소우주 그 우주가 커지고 완성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선생의 역할

장인은 위대한 기술자 master technician
고대 그리스에서 기술techne의 개념이 만들어 질 때 '만든다'라는 의미로 '예술'을 포함하는 개념어
기술의 전문성과 예술의 창조성은 원래 하나의 범주 -이와 대척적인 범주는 철학philosophia였고 과학을 포함, 철학과 과학은 하나였다
근대에 와서 예술이 철학과 과학이 기술과 붙음
근대미술의 시작인 인상파와 추상파는 같은 개념
어떤 관념과 개념으로 세계를 어떻게 보느냐를 표현하는 사람을 예술가로 정의 근대적 신화가 됨
오늘날의 현대미술, 작가란 하나의 재료를 열심히 다루다가 거기서 무엇을 발견해내는 사람
근대식 전위주의의 거창한 담론을 가질 필요는 없다
장인과 예술가의 차이가 없어진 것 두가지를 분리하는 것은 모순이고 근대적 허위개념

공공건축의 양상은 건축가로서 공공을 위한 새로운 무언가를 제시할 수 있다
ex)프랭크 게리_구겐하임미술관

건축은 조합의 기술
새로운 것을 만드는 생산의 기술이 아니고 과정을 디자인하는 기술
흔히 쓰는 일상적 재료들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조합하고 그 과정을 디자인하는 데서 나오는 것

이전작업을 반성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보고 궁리하고 거기서 도전하고 다시 개척하는 것 그러한 것이 지속되면 장인이 되는 것

장인이란 폭넓은 경험과 안목을 가진 선구안이 뛰어난 사람을 더 요구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창조의 행위들의 핵심을 통찰하고 그것들을 선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
중세의 수공예적인 장인-기술의 한정, 누가 그 기술을 극한까지 몰고 가서 잘 쓸 수 있나가 잣대
현대는 다양한 기술의 개발과 무엇이든 가능해 짐- 여러가지 정보나 기술을 뛰어난 안목과 비판능력으로 잘 선택해서 구현하는 것이 주요하게 요구
후반작업의 중요성 대두
전반작업은 아티스트가 후반부의 실제 구현은 테크니션이.

ex 렘쿨하스의 문화센터 건축-새로운 해섯을 통해서 일상적으로 쉽게 사용되는 재료들이 아주 멋있게 구현, 하이테크란 장인적 기술을 가지고 보여주는 건축이 아닌 것을 보여줌

장인은 시대가 만들어낸 총체적 정신을 구현 및 그속에서 개인의 창조성이 발휘되어야

젊은 예술가에게 -아트온페어 편집부 엮음 정아롱 옮김

쉬빙
작업에서 가치있는 부분과 관련있는 것은 사회에 가치있는 사고방식을 제공하고 새로운 예술 표현형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흐름new mode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잘 팔릴 수 있습니다. 오직 팔릴 수 있는 경우에만 전환의 실마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발견하는 것은 재능, 시대에 대한 감수성, 현 문화와 환경에 대한 표준이상의 인식능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좋은 예술가는 생각하는 사람이며 예술의 언어로 생각을 해석하는 데 능숙합니다.
작업하는 데 쓸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당신이 진정한 예술가라면 당신은 (살면서 그리고 일하면서) 미술계 바깥과 맺는 모든 관계에서 보물을 만들어낼 것이고 그것은 조만간 당신이 작품을 창작하는 데 쓰일 것

차이궈창
당신이 레스토랑에서 일을 하거나 설거지를 하거나 돈을 위해 길거리에서 초상화를 그리거나 어느 갤러리에서 판매를 위한 전시를 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생계를 꾸리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당신에게 목표가 있고 창의력을 유지하면서 예술적으로 그 목표에 다다를 수 있는 길을 찾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 이런 것들이 진짜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림으로 생계를 꾸리는 방법이 어쩌면 당신의 본질과 열망에 더 맞을 지 모르겠네요.

히워디나 핀델
어떤 예술가들은 건설현장에서 일하고, 어떤 이들은 월스트리트에서 일하고... 당신에게 맞는 일을 하십시오. 지나치게 낙심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고립은 낙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것 중 하나는 다른 예술가들의 삶에 대해 읽는 것입니다.

존 매크라켄
전시를 하고 대중적이면서도 당신만의 특별한 길을 걷는 것은 가능한 일입니다. 세계와 대화를 하지 않는 한 당신은 완전하게 살아있을 수 없어요.
....이 세계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느끼는 지 제발 말하려고 노력하라고요
....무엇이 최선이고 진보적이고 완전 멋진 것인지에 대한 당신만의 감각에서 나오는 작품을 만드세요

마이얼 래더만 우클레스
(미술계)..그곳은 당신이 가꿔가는 세계이기도 합니다 그곳은 누구보다 가장 깊이 있는 수준에서 당신에게 귀 귀울일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곳입니다. .....당신이 절망에 빠진다 해도 당신이 당신만의 악전고투를 끝까지 믿을 수 있게 해주는 사람들 말입니다. 

로런스 와이너
예술가의 이점은 예술가의 생산물을 사용하는 것이 당국을 따르는 일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에이드리언 파이퍼
고결함이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혹은 왜 하는지를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하도록 유혹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깊게 박힌 신념은 원칙을 알려주고 원칙은 행동을 자극하고 인도하며 행동은 신념들을 표현합니다. 당신의 믿음 감정 행동 사이에는 내적 일관성(최상의 경우 조화)이 있습니다. ...
당신이 내적으로 갈등 상태에 놓였을 떄 당신 스스로가 그러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무엇을 얻고 잃을지를 명확하게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당신의 원칙을 어기도록 유혹당하고 있을 때를 분명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강한 자기존중 동시에 강한 존중이 필요합니다. 자기존중이란 자기혐오나 우울증에 빠지지 않고서 실수나 잘못을 시인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스스로를 속이지 않아도 당신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겸손이란 수치스러움을 느끼지 않고도 그 실수들을 수정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생각의 자유는... 자기자신과 자신의 환경 자신의 관계들을 알고 이해하려는 당신의 호기심이 죄책감이나 수치심 또는 두려움에 의해 억눌려 있거나 억압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고결함과 생각의 자유를 유지하기에 대해... 자기인식 자기조절 자아발견 그리고 자기표현에 프리미엄을 얹어 장려하는 부분은 대부분의 정신적인 종교적인 심리적인 수양은 매일 침착하고 고집스럽게 장기간에 걸쳐 실천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명상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하지않고는 하루가 완전해지지 않는 당신의 삶의 토대 고정되고 영구적인 헌신이어야 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못느끼기 시작하면 당신은 헤매게 될 것이고 당신의 그부분은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가라앉아버릴 것입니다. 실펀하는 실패한다면 그것을 갈망하십시오. 잃어버린 것에대해 슬퍼하십시오. ... 더 자주할 수록 그것을 행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고 실현하기 위한 더 많은 기회들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가 바로 개인의 고결함과 미술계의 성공 사이에서 선택하는 일이 사실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될 정도로 너무나 쉬워지는 지점입니다.

조 베어
자기자신을 탐구하는 시간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지 외에 더 많은 것을 알려주진 않을 것입니다. 최상의 예술은 자기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고 오히려 상상해야하는 중요한 것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그것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할 것인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당신의 세계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아는게 갤러리에 맞추려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용합니다.

조지프 그래즐리
나는 예술가로 산다는 것에 대한 많은 것들을 비주얼 아티스트들로 부터 배우지 않았습니다. ... 최대한 많이 읽고... 외국어를 배우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뭔가를 배우고 예술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곳으로 가서 예술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짓을 하십시오. 왜냐면 예술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들이 예술과 상관이 있는 모든 것이니까요

What the dog saw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 -말콤 글래드웰 >와닿는 부분만.

광고계 이야기_ 소비자와 상품의 관계, 그 관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지 못하면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없다

정성적 조사 (qualitative research)-직접적인 질문을 던지지 않음, 연구주제와 관련이 있는 화제를 제시 조사대상자가 이해하게 만듦. 간단한 질문을 통해 대상자가 이야기를 하도록 거들기만 하면 됨. 정신분석과 비슷

쉽게 적용할 수 있고 반복할 수 있어야 진정한 혁신

조절regulation_  ex)소음에 자주노출된 아이, 처음엔 거슬리다가 나중에 적응. 소음에 맞게 자신을 조절. 짜증을 부리는 아이는 조절에 실패한 것

대실패의 위험을 감수하거나 파국을 맞고도 다시 돌아오는 것을 용기라고 부른다 그러나 불안정한 우리 시대의 교훈은 오히려 본능적인 충동을 억누르고 불의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고통스런 과정을 감내하는 것이 더 용기있고 영웅적인 행동이다- 탈레프와 니더호퍼의 사례

멱함수 분포를 보이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면 정규분포를 보이는 사회문제와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 필요. 즉, 극단적인 사례에 속하는 대상자는 정부지원에 의존하게 만들어야한다
경제적인 관점에선 매우 합리적인 선택이나 도덕적으로는 형평성에 어긋나 보임
소수의 극단적인 사례의 경우 일반적인 도덕적 원칙은 거의 의미가 없다 불쾌한 선택을 강요
문제해결을 위한 전면적인 개혁보다는 실제문제는 정책이 아니라 집행이 있는 것
 세운 조치를 엄격하게 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

더 좋은 영상으로 볼 수 있는 대상이 늘어나면 문제가 해결? 
문제는 보이는 대상의 성격을 확실하게 판단할 수 없다는 것 
볼 수 있는 대상이 늘어나면 그만큼 판단할 일이 많아질 뿐

악인의 범죄는 죄악이고 광인의 범죄는 증상이다

저작권법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유사성의 여부가 아니라 원본의 독창성과 인용한 정도.
원본이 사소하고 독창적이지 않으면 비슷해도 표절로 볼 수 없다

세상에 나온 '생각'은 무료. 내게서 아이디어를 얻은 사람은 내 아이디어를 왜곡하지 않고 배움을 얻는 것, 내 초에서 불을 빌리는 사람은 내 초를 어둡게 만들지 않고 빛을 빌리는 것

사후편향 판단(Creeping Determinism) 사태가 벌어진 후 뒤늦게 그 불가피성을 확신하는 경향
의도를 말해주는 정보는 구체성이 결여, 구체적인 정보는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대부분

가짜정신병환자 실험- 일단 환자로 낙인 찍힌 실험대상자는 잘못된 진단으로 부터 벗어날 수 없다. 그냥 심심해서 복도를 왔다갔다 했을 뿐인데 불안증상을 보인다고 평가됨

명시적학습 explicit learning 의식적이고 기계적인 사고를 통해 받아들임
묵시적 학습 implicit learning 무의식적이고 본능적으로 작동 - 익숙해진 후 자동으로 작동

위축
압박을 받아 위축되면 때로 명시적 학습체계가 몸을 지배 - 초보자의 상태가 되어버림. 
생각이 너무 많아 생기는 문제

당황
인식제한을 초래 perception narrowing
스트레스는 단기기억 지워버리고 몸에 밴 습관이 없는 초보자는 본능만 남게된다
생각이 나지않아 생기는 문제

당황은 일반적인 실패의 양상, 위축은 역설적인 실패의 양상


줄어든 위험을 저축하지 않고 소비 
첨단기술의 실패로 인한 재난의 위험이 일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인정해야

대기만성형예술가 - 명확하지 않은 목표. 거기에 이르는 과정이 잠정적이고 점진적. 목표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달성했다는 느낌을 갖기 힘들다

신동스탈 예술가 - 피카소같은 타입 개념적으로 창작작업진행 처음부터 가고싶은 곳에 대해 명확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작업을 시작

창의성은 개념적인 것과 실험적인 것이 있음

교사가 학업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인 피드백 - 학생의 말에 직접적이고 개인적으로 응답하는 것 
옮고 그름을 지적하는 피드백은 아무런 학습효과가 없음
중요한 문제는 교사가 연쇄적 일탈을 어떤 방식으로 제지하느냐가 아니라 처음부터 연쇄가 시작되지 않도록 제지할 수 있느냐 그 능력이 바로 장악력(Withitness)

심리분석의 속임수 
양면어법 - 상반되는 면을 모두 언급 
자크Jacque어법 - 연령대별로 뻔한 특성을 언급
바넘Barnum식 어법 - 누구에게나 들어맞을 수밖에 없는 말을 그럴 듯하게 꾸미는 범위를 넓게 잡는 모호한 어법

인재가 아니라 시스템이 스타로 인정받는 기업이 크게 성공한다
타고난 재능을 떠받드는 환경에 물든 사람들은 외부의 평가에 따라 자신을 정의, 그러한 이미지가 위협받는 상황에 처하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함

미래에 동일한 상황에서도 비슷한 행동을 한다
그러나 한가지 상황에서 보인 행동은 다른 상황에서 보일 행동에 대해 거의 아무런 단서도 제공하지 않았다 다른 상황에선 어떨지 예측할 수 없다
2초만에 평가했던 것이 20초 한 학기의 평가와 일치
환경의 영향을 무시하고 성격의 일면을 확대해석하는 경향 - 근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ex)다른 과목을 가르쳤을 때 각각 다르게 교수님의 성격에 대한 평가가 내려짐
이러한 경향이 첫인상의 힘과 결합하면 면접의 문제의 소지가 많다

구조적 면접(structured Interviewing)

잡노마드 사회 (직업의 유랑자들) -군둘라 엥리슈

부와 사회적인 지위를 기준으로 보면, 안정이란 어떤 희생을 치른 다음 그에 대한 대가로 받게되는 보상. 안정을 추구하는 이는 늘 뭔가 잃게 될까 불안

알렉산더 슈텐첼 이야기

프리에이전트란_ 포괄적인 개념, 회사조직에서 일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하는 사람
프리에이전트의 커뮤니티_ 전통적인 수공업자들 광부들의 모임이 현대화된 형태
ework.com
exchange.com
guru.com
freeagent.com
enlance.com

www.telinex.com 프로젝트를 제공하는 가상시장

역사적으로 실직이라는 꼬리표가 생긴 것은 불과 2백년 전, 산업화가 노동이라는 개념을 직업을 갖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서부터
노동을 고정된 모델로 이해함으로써 노동세계는 두가지로 분류-직장을 가진이, 생계활동에서 제외된 실직자와 생계능력이 없는 사람
이런 방식은 정체성과 자신의 가치의식에 치명상을 입힘
자신의 생계를 보장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는 것에는 생업뿐 아니라 인간관계, 교육, 무엇보다 자신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쏟는 노동도 한몫. 이것들도 사회가 무리없이 돌아가는 데 항상기여함. 이같은 노동의 또 다른 측면은 항상 있었지만 사생활로 간주되고 노동세계와 엄격하게 분리

새로운 노동이 지닌 핵심가치는 자립성, 개인적 자유와 단체참여
즉흥적 유동적 목표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의 하이테크 자립자

새로운 교육의 사례
매사추세츠 주 그린필드 센터 스쿨-시민의식 인간성 다양함과 같은 학습목표들을 통합하려는 노력
교사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무엇이 중요한 지를 전수해야 한다
유니버스티 퍼블릭 스쿨
덴버에 있는 로키 마운틴 스쿨

장기적인 입장이 자주 파격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단기적인 사고에서는 부수적인 역할만 했던 문제들(ex_미래세대를 위한 직업훈련, 인구통계학적 변화, 환경의 변화)이 수십년이 지난 후 완전히 새로운 중요성을 가진다_ 가상시나리오 전문가: 스튜어트 브랜드

2013. 10. 1.

상처입는 치유자 The Wounded Healer - 헨리 나우웬 Henri J. Nouwen

역사적 단절-문화적 전통 가운데 존재하는 필수적이고 유익했던 상징들, 가족, 사고체계, 종교, 일상생활 모습들과 관련된 상징들에 대한 인간이 느끼는 연계감(sense of connection)의 단절
핵인간-창조적 삶의 필수인 연속의식(a sense of continuity)의 결여
자신을 비역사의 일부로 여김. here and now만 중요시
인생에 대한 무관심과 권태

기독교는 인간이 자신이 의미있는 역사적 존재로 본다는 전제 조건에 근거하기에 핵인간에게 힘을 발휘 못함
The extraordinary flow of post-modern cultural influences는 핵 인간에게 좀더 융통성을 요구-현재 주어진 상황에 대해 최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사상적 단편들을 언제라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자세를 갖고 그에 따라 살도록 요구받음
순간에 몰입함으로 커다란 흥분과 환희를 경험

창조성의 원천은 불멸의식 a sense of immorality
자신의 삶이 존재하는 시공을 넘어서서 자신의 존재 의미를 발견하지 못할 때 인간은 창조욕구를 상실
불멸의식-한 인간이 전인류 역사와의 연계성을 경험하는 도구

핵인간은 신비주의적 혁명주의적 방법으로 한계를 초월하려고 시도
이 두가지는 경험적 초월의 두가지 측면-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것

<젊은 세대를 위한 사역>
-내향성

-아버지없는 세대- 젊은이들의 상호간의 통제가 강화되고 있다
아버지를 따르지 않는 것은 불순종 또래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은 불순응- 죄의식 대 수치심
다가올 세대는 수치심의 문화로 전환된다

-강박증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정확하게 표현-자신 속에서 역사하는 하나님을 인식하도록 실제적으로 도와주는 것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것을 탐험, 발견한 것들을 내향적 세대를 섬기기 위해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용기

->새로운 종류의 권위: 긍휼 compassion
인간을 향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이 보여주셨던 그 긍휼의 마음을 신뢰하게끔 만들 수 있어야
긍휼은 연민이 만드는 거리감과 공감이 만들어내는 배타성을 거부할 수 있다
인간에 속한 모든 것 어떤 삶의 방식이나 감정 어떤 죽음의 방식도 이질적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묵상하는 비평가-일상의 베일 뒤에 감춰진 새로운 세계의 윤곽을 보여 줄
가장 긴박하고 직접적인 일과 항상 일정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그에 빠져드는 일이 없도록 한다 -처한 상황 속에서 소망과 약속의 표징을 찾으려고 함 즉각적 욕구와 만족의 악순환을 극복 방향을 제시 에너지를 창조적인 방향으로 이끔
우리가 한번받은 영원한 구원의 소식을 인정하게 만드는 것이 소명

이러한 리더쉽은 공동의 소명- 공동체 안에서 긴밀하게 협력할 때 발전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자에게는 세속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Teilhard de Chardin

<희망이 없는 사람을 위한 사역>

그의 회복이 그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에게는 일종의 선물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함
삶과 죽음의 경계선을 뛰어넘는 기다림-그것이 바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

-개인적인 관심
*'모든 이들'을 위해 존재하고 싶어하는 목회자들이 더러 그 누구에게도 친밀하지 못하다는 역설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많은 사람들은 얘기에 귀 기울여주며 자신이 더이상 도울 능력이 없단 말이라도 듣고 싶어한다

우리 내면에 가장 개인적이고 고유한 것이야 말로 다른 사람들에게 표현되고 나누어진다면 다른 사람들의 마음 속 가장 깊이 전달 될 요소임이 확실- 그러한 개인적 인생의 체험은 공동체의 핵심을 접할 수 있음-고통과 기쁨의 근원은 모든 사람이 똑같기 때문

-삶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믿음
모든 일 만남에서 새로운 메시지를 얻음-기대에 찬 눈으로 세상의 잠재력을 가리고 있는 장막을 걷어 버릴 수 있는 식견을 가지고 세상을 직시

-소망
다른 사람을 미래로 인도하는 가장 깊은 동기
심리적 능력이 지니는 한계를 초월 그 소망의 근거는 역사를 통해 계시되신 하나님 안에 있기 때문

<치유하는 사역자>
-환대와 집중
우리가 가진 목적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집중하지 못함- 그가 누구인가?보다 그로부터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가 되어버림
별개의 목적없이 타인에게 주의를 기울이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집에서 편안함을 느껴야함 삶의 중심을 자신의 마음 속에서 발견해야 한다-집중은 묵상으로 이어지게 됨

-환대와 공동체

자신들에게 두려움이나 고독 혼란이나 회의.. 이러한 고통들은 우리 인간의 상태에 없어서는 안될 상처들로 이해될 때에만 창조적으로 처리가능- 이런 인식으로 부터 해방이 시작된다는 사실
사역이란 인간의 상태를 직시하는 섬김-불멸과 온전성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허용하지 않음
고통이 삶에 대한 공동의 추구에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때, 그 고통은 절망의 표현에서 소망의 표적으로 바뀜-결속을 도출

그리스도를 본받는 다는 것은 그 사셨던 대로 사는 것이라기 보다 그리스도께서 삶을 진실하게 사셨듯이 우리도 우리의 삶을 진실하게 살아가는 것을 뜻한 다면 그리스도인이 되는 방법이나 형식은 다양하다
사역자는 자신이 추구한 진실을 다른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람
치우침없는 관찰자로서 서 있기만 하는 것이 아닌 그리스도를 명확하게 증거하는 증인

2013. 9. 23.

물고 있자 앙 붙잡고 있자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언어로 담아낼 수 없는 것들 중에 말할 수 없이 중요한 것이 너무 많다  대개 매가톤급으로 중요한 것들은 다 이런 류이다. 하지만 안보이고 안잡히기 때문에 놓쳐버리기 너무 쉽다.

이것을 마음의 입속에 넣어두고 계속 맛을 음미하고 있어야 한다

2013. 6. 28.

How to talk to Anyone, Anytime, Anywhere -Larry King

You cannot talk people successfully if they think you are not interested in what they have to say or you have no respect for them.
You should be willing to reveal the kind if information that you'd ask of another person.
Telling people what your background is, what your likes and dislikes are, is part of the give and take of conversation. It's how we get to know people.
People will enjoy the conversation more if they see you are presenting yourself as someone who's enjoying it, too, whether you consider yourself their equal or not.
Remember that the person you are talking to is probably as shy as you are.
People love to be talked to about themselves. Ask questions that other persons will enjoy answering. Encourage them to talk about their accomplishment.
When started talking about the present, there wasn't anything for him to be scared about.. I was able to get him to talk about the past.
Yes/No questions are the enemy of good talk. ex) Isn't this hot weather awful?
Cocktail parties
Instead of being intimidated by the size of the group, look of someone to have a one-on-one conversation with.
One trick is not to get caught in the same place for a long period of time.
The great question of all time-Why? The surest way of keeping a conversation lively and interesting
What if questions are a can't miss way of starting a conversation in a social setting or picking it up during a lull
In funeral- Show respect and affection for the deceased. show compassion for the family. Keep it short. and a chuckle or two won't hurt.
Some of the new words don't do anything to improve our ability to communicate.
-Bussiness talk(also social conversation)
Be direct and open, and be a good listener
If your audience does not know your technical terms, so you have to speak in lay language.
-The art of selling
Know what you are selling. Sell advantages of the product, not the features of the product.
-What makes a good guest
A passion for his or her work -enthusiasm
the ability to explain that work clearly and in a way that our viewers will find interesting, something they find themselves wanting to know more about
A chip on the shoulder
A sense of humor, preferably self-deprecating
-Public speech
Talk about something you know about your audience may be bored if they know more about the topic than you do
If you're not at ease in the subject, you may be ill at ease in your demeanor
1 Tell'em what you are going to tell'em. -2 Tell'em -3 Tell'em what you've told'em
If your audience knows where you are going at the beginning, they will follow you more easily through the body of your speech. In the end, try to summarize your most important points in slightly different words from the ones you used in your opening.

Broadcast interview-just like as an interviewee than as a host
Make sure you control the interview, not the other person
You can gain control by making certain you have a thorough knowledge of the subject, then reminding yourself that you know more about it than the person across the desk
Diverting the question with humor when you have been put on the spot will open make your interview successful
Always tell the truth, obviously -and never be afraid to say you don't remember if that's the truth.
-Broadcasting employ some of the following ways of getting out of answering a question
*It would be premature for me to answering that question now
*I am not able to answer that question because I haven't seen the report yet.
*The incident has become the subject of a court case, so I can't comment on it.
*We have already begun an investigation and will issue a comprehensive report in the very near future.
*That's a hypothetical question, and I don't deal in hypothetical issues.
~One worst answers in a news interview now are "No comment." that now implies guilt.

1 Do only what makes you comfortable.
2 Stay current.-remain "young"
3 Don't think negative
4 Approach both radio and TV essentially the same way.
5 Work to improve those elements that are important-voice, delivery, appearance if it's TV.
Your speaking voice projects distinction and authority
_The first time you heard yourself on a tape recording
_You should make sure you are comfortable with the sound of your voice

Openness
Enthusiasm
Willingness to listen
Preparation
Knowing your audience
Keep it simple

If you feel you're not good at it, you can be.
If you feel you are good at it, you can be b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