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20.

몰입의 기술 _이윤규

심리학은 인간의 사고의 오류와 그 규칙성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사고의 오류를 제거하는 방법이 이 책의 전체적 뼈대임
자연스럽게 몰입을 위한 바람직한 결정이 이뤄지도록 심리적 물리적 구조를 설계하는 것(선택설계)에 달려있다
몰입은 의욕 높이고 방해 없애야 달성 가능 -> 상태의 유지 및 고취

몰입의 조건
= 의욕최대화 + 방해 최소화 + 몰입상태 최적화
몰입은 물길을 파는 작업
의지를 컨트롤하는게 아니라 의지가 흘러갈 물길을 잘 파는 것
순간순간 좋은 선택들이 누적되어 이뤄지는 결과
내가 바꿀 수 있다고 믿으면 의욕과 노력 수행강도가 높아진다
어느 정도의 노력이 진짜 노력? 지구를 탈출할 정도의 노력!
바꿀 수 없는 건 신경쓰지 말자
방법과 노력을 최대치로 해도 실패했다면 즉각 다른 방법모색해 보자 (일단 후회없이 최선은 다해봐야 함)
어떤 상황 조건 속에서 몰입하고 즐거움 느꼈는지 나의 내재적 동기는 어떤 상황에서 비롯되는 지 알아보는 법
-> 즐거웠던 일과 이유적고 즐거움정도를 1~10점수 매기고, 이유가 비슷한 것끼리 묶어보기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먼 미래까지 목표가 어떤 계획 속에서 실현되는지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방법 - 동기부여됨, 여정에 어떤 길이 예정되어 있고 현재 내가 어느정도의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 알아야 그에 합당한 성취감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가까운 목표 방해하는 상황 생겼을 땐 종이에 적어보며 생각정리하며 득실을 따질 것

성취동기이론 - 일의 난이도가 의욕에 매우 큰 영향 미친다
의욕없을 땐 쉬운 일부터 먼저 처리해 보상회로 작동시켜 워밍업하기 - 뇌는 즐거움에 반응

몰입한다는 건 뇌가 인지적 비용(사고활동을 함에 있어 드는 수고나 노력)을 소비해 특정한 일을 구입하는 것으로 이해가능
뇌를 상대로 마케팅 - 뇌가 끌릴만한 일을 계획


리버스 플래닝
1 분석대상 선정 - 한명 정도
뇌는 무엇이 유용하고 도움되는지 오랜 시간 에너지들여 따져보지 않고 바로 결정하는 성향있음
호감안가도 크게 배울점 있다면 분석대상에 포함
2 자료수집
그 모델이 지금에 이르기까지 행한 구체적 전략과 방법을 수집. 가능한 많은 정보수집 후 재배열. 나만의 위키피디아 만들기
_인터뷰 강연 책 성공수기 모임 등 참고
목표수행 전과정에서 계속 이뤄져야하는 일이라 꼼꼼히 스크랩하고 -> 시간순 정리
‘통시적 접근 - 어떤 일의 결과는 반드시 어떤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만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다’
3 내게 맞는 방법 찾기
성과보다 과정에 유념해 방법과 노하우 추출
롤모델은 왜 이런 생각했나, 나와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했겠나
그 성취를 만든 판단이라 여겨지는 부분에 표시 - 내게 정말 요긴하게 쓰일 방식들만 골라내기
그 판단들이 어떤 이유를 바탕으로 한 건지 다른 색상으로 표시하고 따로 정리 - 나와 롤모델의 판단력의 차이 분명히 알도록. 차이인정도 실력. 내 판단력 레벨업시키고 모델의 관점 탐구
4 미래로부터 현재 계획
10년 뒤 ~하겠다 이미 목표를 이뤘다고 생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5년뒤 계획, 3년, 1년 쪼개어 현재까지 계획

수치화
_10년 후 2억
5년뒤 1억, 3년뒤 6천
2년뒤 4천만원
1년뒤 2천만원
1개월에 166만원 모으기
1주일에 41.5만원
하루에 약 6만원 돈 모으기
계획을 보며 실행단계에서의 상태를 매우 구체적으로 상상, 하루를 떠올려보자 시뮬레이션하며 수정
서 한 일로 어느정도 피로감 쌓였나, 중간 휴식시간은 어느정도? 이 일을 할때 기분은?‘ 등 세심하게
**이정도는 무슨 일 있어도 해낼 수 있는 만큼의 양을 계획. 평소 완수에 걸리는 시간 기록해두기

기상직후엔 새로운 진도인풋보다는 전날 공부 빠르게 아웃풋
오전(기상직후의 시간)에 할 수 있는 분량의 일만큼 확실히 처리
최대보다 완료를 지향하기
오전에 아웃풋 끝낸 후 산책하며 되돌아보며 새롭게 취득할 정보의 범위와 양 방법을 구상
유아기 - 방법기억
~중23 - 지식기억
이후 - 경험기억 (새로운 기억을 이전의 경험과 연결시키며 기억)
조금씩 자주 나눠서 하면 아무것도 몰입못함
하나의 일에 충분히 시간쏟아 내것 될 때까지 그 일만 집중

다급한 본능서 벗어나
현재 하고있는 일들을 전체적으로 조망, 우선순위를 다시 매기는 작업필요
-> 해야할 시한을 명확히, 종이에 다 적기
우선순위 높은 일은 gain pain 모두 높은 일

3상 - 이완된 세타파 나오는 상태서 창의적 일에 몰입
새로운 지식입력이나 복습아닌 새로운 것 구상하거나 기획하고 아이디어 떠올리거나 어려운 문제풀기 등을 배치
매일 복습하지 말고 해마가 지식을 정리할 수 있도록 일정 텀을 가질 것
지식 인풋은 반드시 자기전에 끝낼 것
의도치 않은 자투리시간엔 휴식, 이 후의 계획을 조밀하게 수정

보편적 경향에 따른 판단은 간편해도 종종 불합리한 결과를 불러오기도 한다. 안전한것보다 내게 맞는 것을 선택하기 or 호기심 간다고 극단적 선택말기
- 느리고 이성적 사고로 판단
**선택지는 합리적 범위에서 그 수를 줄이기
**완벽아닌 통제가능한 분량을 계획할 것
**정반합 - 이성따라 계획 세우되 감성을 통해 돌발상황과 변수에 대처

일주일 1~2회 보상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강하게 확실한 만족감의 보상주는 게 바람직

당분간 생각안날 정도 충분히 보상하고 몰입의 질 높이기
충동 충족보다 다른 방법을 먼저 시도.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충족감주는 방법 - 앉은자리서 간단한 명상, 음악듣기 등
‘뇌의 휴식’을 추구해야함
몸만 휴식할 땐 머릿속에 이해 안되는 부분 넣은 채로 계속 생각이어가기

충동대로 즉각 의사결정하지 말것
어떤 불이익있을 지 써보기
충동이기고 이성적 행동했을 때 이익을 구체적 시각화
했을 때와 안했을 때의 결과를 경제적 시간적 비용으로 환산해 비교해보기

인지불안은 신체불안에 비해 빠르고 별다른 완화연습을 안하면 비슷한 정도 지속
불안 일으키는 원인이 소멸되었다고 느껴야만 그제서야 불안 감소
원인 통제가능한 환경 상황안에서 발생하는 불안 스트레스는 적절한 대응책을 만들어두기
트레스 1~10점수 측정

지금의 불안감이 내 인생 전체에 정말 대단히 영향주는지 생각. 불안을 견디고 도전과정을 성공적으로 완수했을 시 얻을 이익, 그 이익에 어떤 인생에서의 의미와 가치를 가져다 줄지 떠올리기

단기불안 느낄 땐 10~20초간 가장 행복했던 최근 떠올리거나 간직한 말 되내이기
의식적으로 원인과 감정 사고로 나눠서 생각

떨릴 때 신체불안에 빠지는게 아니라 몰입에 최적화된 상태로 바꾸어 해석!
신체각성 수준이 높아지면 수행능력도 높아짐
나보다 잘하는 사람보고 느끼는 격차는 발전을 위한 시작점. 내 불완전성 느끼는 건 당연한 것
**결과 무관한 외적요소 등에 영향받지 말것
<낙관성 학습> 놀라운 성취이룬 이들의 공통점 - 온화한 성품과 부드러운 화법
하루 시작과 마무리는 감사일기로 할 것

목표에 대해 의심하고 확신하지 못하면 집중할 수 없다
결과목표(최종 달성상태)아닌 수행목표(그 상태 만들기위한 구체적인 행동이나 방법)로 계획세우기
_보고서 쓰기 - 꼭지글 3개글 20분내 쓰기, 리서치할 때 ㅇㅇ사이트먼저본다, 오탈자는 한줄씩 총 세번본다
_한시간 동안 미적분문제집 푼다 - 20분간 개념보기, 30분간 모의시험 처럼 15문제풀기, 틀린부분은 해설지 아닌 교과서에서 체크, 남는 시간동안 교과서개념과 해설지 비교하며 틀린부분 수정
~~_독서 한권 기록한다 - 전체 큰 꼭지 훑기(요약부분부터), 타이핑, 내용 읽으면서 문단정리 형광표시, 노션과 구글블로거에 올리기
**수행목표는 어떻게 how 얼마나 how much를 질문통해 세운다 -> 세부목표 세우기

**세부적 수행계획은 반드시 시각화하라
감각기억(시각 촉각 미각 청각)과 작업기억(언어에 의한 이름붙이기)은 서로 다른 메모리
직장인은 탄력적 유동적 수행계획이 적절
**포스트잇에 적어서 눈에 보이게 붙여놓기
파킨슨법칙 - 업무는 그에 할당된 시간만큼 늘어난다
몰입에서 중요한 건 자원을 어떻게 분배
**시한 정해두고 수행할 것, 약간 타이트하게 설정하기

음악듣거나 차미시며 편하게 시작할 것
처음엔 쉬운 수준으로 곁다리로 가볍게 시작
점차 몰입시작되면 음악끄고 집중할 것


난이도 낮은 일부터 완료해 보상회로 작동, 일의 갯수 줄이기
몰입 높아지면 내 능력으로 할 수 있을 지 확신할 수 없는 일에 도전(도파민 분비)
우리는 파악하고자하는 대상에 몰입해야.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나 생각에 몰입해야
특히 수학이나 이공계열은 건너뛰며 읽기
정보의 진위여부를 정확히 파악 검증하는 태도

지루할 땐
현재 일에 재미느낄 부분 찾기. 보상회로 작동시킬 방법 찾기
일의 갯수부터 줄이기 쉬운거 부터
**과목은 바꾸지말것! 다른 일로 전환 _인강듣기 -> 문제풀기
**시간단위가 아닌 분량단위로 계획할 것
계획을 모두 수행했을 때 자리에서 일어날 것

수단목표(앉아 책본다)와 수행목표(함수를 이해한다)를 헷깔리지 말기
멀티테스킹 멀리하고 반드시 한번에 한가지 일만 처리
일을 구성하는 세부로 나눠서 우선순위따라 순차적으로 처리할 것

몰입 배터리 용량따라 자주 쉬어주어 충전하기
**휴식시간에도 시간재면서 휴식 - 빠르게 복귀하도록
*뽀모도로 기법은 짧은 일정기간을 분배해서 집중. 사이에 규칙적으로 휴식
_25분공부 5분휴식

***최고 집중 발휘할 수 있는 시간 길이 기록하고 그 시간만큼 몰입하는 습관들이기
**동료효과 (피어 이펙트)조건
1 나보다 실력좋은 사람있어야
2 서로 공부상황 관찰할 수 있는 환경조성
3 대립관계 적대적 관계 없기
4 그룹 전체 실력향상에 기여한다는 점 확인할 수 있어야 _각자 파트 요약정리해오기, 다른 사람에게 설명 후 솔직한 평가나눔, 팀끼리 경쟁 -> 공통적 실력향상목표 있어야
5 암묵적 전제조건 그룹 방향성을 검토하고 비판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민주적 <-> 획일화

**몰입루틴 설계로 최적화하기
***아침기상부터 꼬리무는 선택 순간순간에 최적의 결정을 할 때 비로소 몰입이라는 결과 만들 수 있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미리 사고가 흐를 홈을 파두는 것이다
 - 넛지
*선택이 이뤄지는 주변조건을 설계하는 '선택설계(choice architecture)'
현상유지편향 이용 _켜면 자동실행되도록
손실회피편향 이용 - 상보다 벌을 활용_ 스스로 약속한 공부시간 못채우면 주말에 못쉰다
정당화 용이 편향(귀차니즘) - 쉽게 인지할 수 있는거부터 공부, 현재 공부정도를 그래프로 쉽게 보여주기

몰입루틴은 몰입진입상태 유지위한 루틴, 벗어났을 때 복구위한 루틴까지 포함
1.5배수 시간을 계산해 알람설정

잠깬 후 하나만 하자는 식으로 씻고... 등등
각성높이는 커피 등 컴 앞에 앉기
바로 일하고싶지 않은 상태면 익숙한 음악 튼다
음악들음서 일하다 음악끄고 완전몰입으로 전환
하다가 지친 인지자원 모두 소비했다 느껴질 땐, 포도당섭취하거나 스트레칭
완전 몰입안되겠으면 일에서 완전 손떼고 식사나 산책
다시 할일에 집중 루틴 반복

재진입에 실패시 적은 집중력으로 처리할 일하기
내일 이후로 분산시키는 계획세운다

메타인지는 내가 무엇인가 습득하고 이해하는 방식을 제3자적 입장에서 파악하는 것
나 자신이 아니라 내가 한 행동을 대상으로 평가
종이에 기록한 것을 기초로 판단할 것 - 대상과 주체를 분리
피크에 해당하는 실패기억이 부정적편향에 따라 다른 값진 경험과 시간까지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수험생은 시험한달전부터 당일까지 했던 일과 그 때 기분을 기록할 것

**부정적 생각 한개 없애려면 긍정적 생각 4개필요
**부정적인 일 발생했을 때 그 사건이 내 삶을 물들이지 않게 해야 한다
긍정적으로 바꿀 책임이 내게 있다

성과급은 효과가 별로,
상과 벌 중 벌을 선택해야 수행과 몰입에 훨씬 효과적
모험 성취 좋아하면 꾸중보다 칭찬이 효과적
안전과 현상유지 좋아하면 칭찬보다 꾸중이 효과적

부정의 부정은 긍정이 아니다
강점에 집중하는 팀이 12.5% 생산성 높았다
강점에 집중하는 게 몰입에 도움
완벽보단 완료주의
어느정도 인지비용 써야하는지 알아야
외적인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때 인식과 체감이 어렵다
결국 뚜렷하지 않은 이상적인 목표나 다름없어짐
내적 성취와 즐거움을 넘은
**노력측정하는 '모의고사'같은 건 수행과 몰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
노력은 외적보상으로 완성.
***몰입과정에서 노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 외부적 절차를 포함할 것
***외적 보상은 가능하면 어느정도 난이도 있고, 공적인 기관 단체에서 수여하는 것이 좋다

성취 후 해방감이 몰입을 끊기게 할 수 있어 주의
'아직 할일 남았다'는 재인식도구 마련
최종목표까지 필요한 노력을 시각화하여 스스로에게 각인

투입한 시간비용 아까워도 필요시 과감히 방향전환
결과보고 과정을 끼워맞추는 식의 피드백 주의 - 결과편향
-> 몰입 피드백 시 반드시 몰입의 상황에서 내린 당시 기록따라 하기
피드백과 개선의 대상은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한정해야 한다
그 행동 안했더라도 같은 결과가 발생했을까 점검
결과요인 중 바꿀 수 있는 것만 초첨
비전문가 피드백 무시하자

몰입은 언제나 수단일 뿐
그를 통해 달성하기 위한 상위목표있다
***내 최대 능력을 발휘해야만 얻을 수 있는 가치있는 과제를 위해 전력질주하는 그 모습이 내 전부가 되는 그런 상태를 목표로 몰입하자
일생에 한번은 그런 최고도의 몰입을 경험해보자
내 생에 가장 가치있는 일에 몰입하고 있다는 사실 그 자체가 중요
모든 인생을 쏟아부은 경험이야 말로 내 생에 진정한 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