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2. 26.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제품의 차별화-이 새로운 서비스를 누가 어떻게 취할 것인가-그 고객들이 어떠한 환경에서 취할 것인가
필요에 따라 적절한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이 진정한 고객
필요와 자금력의 교집합이 되는 고객이 진정한 고객
핵심고객-하루에 4~5잔 마시면서 비용지불 능력이 있는 고객
감성세대- 19~25세정도의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이들의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양식 소비습관 집중연구 반영-목표고객을 좁혀서 초점

자기실현
자아적
사회적
안전
육체적욕구

단골-1%이라도 어쩌다 우연히 찾아간 보통사람 100명이 오는 효과

제 3의 장소-직장 집이 아닌 제3의 편안한 장소 걱정잊고 조용히 쉬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비공식적 공공장소
고객이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장소
5P product promtion price place people
상품의 기능에 의한 구매와는 또 다른 서비스 마케팅에서는 누가 어떻게 서비스하느냐가 중요
-서비스 이용하는 상황 그에 따른 스토리
스타벅스 커피사업은 제품판매라기 보다 문화사업
감성적 상징적 욕구 충족시키면서 독특한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상품 선호

상품 신뢰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한국사람들에게 강력한 브랜드파워가 판매에 용이
에스프레소의 컨셉트를 인스턴트 다방커피와 차별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1 소비자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2독특한 제품 3어떤 종류 제품인지 명확한 카테고리
길들여져있던 입맛을 바꾼다는 도전 -구체적인 커피브랜드를 소개 전문화 고급화 전략
계절별 상품이나 가격이 다양한 상품 세트로 먹을 수 있는 상품 개발

신선함도 전략
다양성-커피 맛 사이즈 사이드메뉴의 선택
비수기 상품을 준비 -계절 메뉴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점장의 취향에 따른 스페셜 상품

35조원의 외식시장에 1%인 아침시장이지만 건강의 중요성 인식으로 더욱 활기를 띌 전망
휴대하는 문화 스텐딩족의 필요를 충족

부재료나 제품선택에 별도의 비용을 책정-프리미엄 가격정책
더 좋은 것을 위해서라면 지갑을 열 용의

어울리는 부가상품

대표상품의 가격유지를 위한 경제성을 강조한 다른 상품 믹스

위치를 한 번만 들어도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장소에 입접

본사직원의 10%가 디자인 부서 인력-각 도시의 특정한 이미지 연구 후 그에 적합한 디자인만듦
시각적 요소 깔끔하고 조직적이며 일관되게 사용- 다양한 요소들을 변화시켜 시각적 자극
어떤 것이 강한 이미지를 느끼게 되면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객관적 정보 지식보단 이미지에 따라 반응 - 매장을 기억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편적인 기억들 외에 명확한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으면 고객은 아무것도 기억할 수 없다-일관성있는 분위기 만들어라

평준화된 품질보다는 독특한 체험과 개성을 중시 감각 감성적인 부분에 더 의존 -다른사람에게 전하고 싶어지는 서비스

향기마케팅-향이 잘 나가도록 일직선 구조, 장내 금연

고객의 움직이는 기호를 명중할 수 있는 집중 순발력

주력제품 이외에 그것을 연상하게 만드는 다양한 볼거리 연출

시각적요소는 특정한 재질 위에서만 가능하지만 촉감은 그 자체만으로도 존재 가능- 영향력

매장내에서 날 수 있는 모든 소리가 친밀하고 편안하게 들리도록 관리

현지문화고려-좌식 매장위주로 구성한 한국 커피숍 국내진입 성공

디지털세대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이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
새로운 기술에 민감-신제품에 대한 반응 살피는 데 좋은 장소

아침 점심 저녁 시간대별로 매장을 활용할 수 있는 매장 연출법이 필요
-한가한 시간대에 조찬회의 기획회의 각종 모임 장소로 활용

한 지점에 다점포- 핵심고객에게 집중  버릴것은 버리고 살릴 것만 집중적으로 키우자

연령대 성별 시간대 별로 유동인구를 조사 해당상권의 현재 앞으로의 전망도 분석
-이윤을 줄 정도의 규모로 유동인구가 많고 입지가 좋고 입점한 업체들 간에도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는 곳

호기심을 자극-광고없이 판촉 활동을 하는 방법을 연구
매장이 진출하는 도시에 고객의 흥미를 창출하기 위한 이벤트를 준비

만족한 고객은 최고의 영업사원

지역사회의 다양한 참여활동은 프로모션의 중요한 부분
문화활동을 펴고 있는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연계-판촉의 효과가 높고 고객유지에 유리

발행지 편집디자인, 포장, 엽서, 앞치마 등 전영역에 걸친 일관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데 주력-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브랜드 신뢰도상승

한 분야에서 확실히 성공 후 일류회사들과 제휴가 쉬워진다

고객이 부담없이 들이갈 수 있는 개방된 공간 이벤트마련

지역밀착 마케팅

감성상품을 화제가 되게하고 이를 이야기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특히 인터넷

삼성점 김포공항점 1 3층 매장은 향후 지방으로의 매장 확산을 위한 교두보 역할

이 업종제휴 ex) 디지털 제품과 커피

매장이 한가한 시간에 무료시식행사 매출높임- 11~13시, 16시~폐점시간 시식행사하는 것이 좋음 식사시간 전후란 소비자의 시장기를 자극 판매늘림

서비스하는 사람도 고객과 비슷한 나이의 사람

메뉴얼화-상품 제조 뿐만 아니라 매장 내 인테리어, 직원 복장, 차림새, 인사법, 대기손님 응대법, 불만고객 의견 처리법 고객을 단계별로 맞이 하는 법, 동료에게 용기주는 법 등 내부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포함한 표준화된 규정
-->맛에서 부터 전체적 분위기에 이르는 일관된 서비스 제공받음

밀라노의 에스프레소 커피숍-스타벅스의 비전
사람들이 편안하게 모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로멘틱한 장소를 미국에 그대로 재현

이 비전을 제시하고 그것을 직원들과 공유하여 이룩해가는 것이 리더쉽의 실체
비전만으로는 직원들의 열정을 이끌어 내기 미흡, 행동기준 가치인 사명으로 바꿔놓아야 한다
곧 미래를 이끌어갈 목적에 대한 감각-그것이 즐거운 작업이 될 때 엄청난 힘을 발휘

프렌차이즈는 점포를 짧은 시간 안에 늘릴 수 있는 장점, 직영점은 품질과 서비스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장점
품질기복이 심한 서비스업, 갑자기 양을 늘리면 질이 떨어진다 질을 유지하면 판매량을 늘릴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 각 매장의 주문정보가 곧바로 본사 데이터로 전송-잘 팔리는 상품 파악 매장별 상품 구매패턴 분석-지역별 매장별 점포운영 전략수립 상품전략에 반영

서비스업은 1:1로 고객에게 전달-노련함이 그대로 전달

컨셉- 기업이 소비 대상으로 잡은 목표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
컨셉이 고객을 위한 것이고 의도한 대로 고객이 받아들이겠는가-소비를 주도할 목표고객이 받아 들였을 때만 의미있음
나는 왠지 그 곳이 마음에 든다-그 '왠지'가 기업이 만든 컨셉

2013. 1. 21.

디자인하지 않는 디자이너_나가오카 겐메이

한 때 세상의 미묘한 감각으 대표했던 디자인상품을 구제해 다시 만들어 세상에 내놓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
버려질 물건이라도 디자인이라는 관점을 통해 생활용품으로 부활시키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사실
디자인백화점-목표-디자인 홈센터-가정용 목공 재료나 잡화를 취급하는 대형 소매점을 일컫는 말
꼭 필요한 것이었는데 디자인도멋지게 되어 있는 물건을 파는 곳 레스토랑 카페 꽃가게도 옷가게도 있고 포스터는 백화점 홍보팀에서 만든 것처럼 모두가 동경하는 그런 곳
웹에 가공의 숍을 만들어 거기에 상품사진을 올려서 판매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에 웹숍을 오픈
청춘은 스스로 무리를 해서 힘을 내는 것
하고 싶은 업종에 여백이 있는지에 가장 신경을 쓴다 여백=긴장이 풀리는 느낌 한숨 한모금의 담배
옛날 백화점의 오리지널리티-상품셀렉터 물건파는 도매업자 콘셉트가 있어서 그곳에서 물건을 사는 것 자체가 생활에 큰 자극이 되는 것 그로인해 지금까지는 없었던 다양한 서비스가 탄생하고 그 백화점주변에 영향
요즘 백화점-단순한 장소대여 땅대여
그곳에서만 볼 수 있는 에센스를 가지고 싶다 개척하려는 강한 의지도
이웃에 사는 사람과의 연결로 그 지역만의 특별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가능성찾고 싶다 D&Department가 리사이클링이나 인수에 집착하는 이유
아무리 아이다운 것도 재현성이 높으면 내게는 어른스러움이 된다
일반시장엔 없고 바겐세일엔 있는 것 프린터 출력물엔 없고 인쇄물에 있는 것..
메뉴얼을 가지고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발상을 가지고 서비스나 물건을 통일하여 멀리 떨어진 곳에 재현하는 것-프렌차이즈
그 사람다움을 느끼는 뭔가가 있다 그것이 분위기
이 것은 나다운가? 이 미팅은 이 조명은 이 접대방식은....?
이전부를 퍼즐 조각처럼 시각적 청각적으로 확인 그것과 같은 형태로 재현 오사카에서 뉴욕에서 설명할 수 없는 분위기도 함께.
진짜 콜라보레이션은 실력이나 가치관이 비슷한 레벨의 합작
브랜드는 고객의 심중을 통해 만들어 질 수 있는 가치
브랜딩_제품 브랜드 명칭과 상표를 설정하는 일>
브랜드-사람들 마음 속에 있는 그릇
자신이 좋다고 느낀 것만을 그릇안에 조금씩 담는다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것도 가능
그 사람의 느낌이 함께 전해진다 이 정도라면 나도 가지고 싶다 물어본다 어떤 상황에도 그 장소는 똑같은 환경을 만들어 놓고 올지 안 올지 모르는 사람을 위해 같은 것을 만들어 놓는다
그 장소에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크를 본다 마크를 보는 것만으로도 그 맛있는 술을 온 몸으로 느낀다
브랜드는 브랜드를 만든다는 의식이 없으면 절대 만들어 지지 않는다
내가 하고있는 일이 브랜드라고 의식 그것을 철저하게 만드는 의식 수년 수십년동안 그것을 반복하는 것을 손님이 인정했을 떄 축하할만한 브랜드가 됨
매우 사소한 부분-스태프하품 꽂아놓은 잡지종류 등-이 어떤 아우라가 되어 곧 손님에게 전해진다
짙은 안개속을 걷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며 묵묵히 걸어간다 그러던 어느날 운명처럼 눈앞이 열린다 땅이 발에 닿아있다는 감촉?
경험은 없으면서 하고싶다고 말하는 것의 의미?인간관계 지저분한 잡무...현실적인 급여, 밥 굶기를 밥먹듯이 함, 술자리에 어울리지 못함..등을 고려?
당신들을 관찰했습니다 미래에 이렇게 되고 싶으면 나처럼 00이 가능한 사람이 필요합니다라는 자세!
그 포지션의 운명, 00의 역할에 필요한 발란스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경험이 많다, ~를 잘한다보다는.
뭔가를 만드는 것에는 남을 설득하는 과정이 대부분. 하고 싶음을 어중간하게 전달해서는 안된다
디엔디파트먼트회원제-일반적인 모두보다는 잘 알고 있는 당신과의 관계를 다음에 있을 뭔가와 연결하고 싶다
폐재와 폐재를 조합한 샘플링 퍼니처로 대표되는 만들지 않으면서 만든다는 발상
Only honest thing can be recyclable.
디자이너는 뭔가를 만들어낸다는 것과 관련해서는 언제 시동이 걸릴 지 모른다 사무실에 나온다는 것은 정비를 시작하는 정도
1년내내 디자인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밥먹을 때도 휴일에도 데이트할 때도
전부 나라는 디자인의 양식이 되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여유있는 생활이나 휴식을 말하면서도 머릿속은 일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디자이너라고 칭할 수 없다
프로는 시간배분에 대한 의식이 전혀 다르고 여가로 사용하는 시간역시 작품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로 살리고 있다
바쁜 생활을 하면서도 프로는 확실하게 개성적인 디자인을 생산하고 있다는 것
한정된 개인적인 시간이나 뜻밖에 생긴 짬에 머리에 기록해둔 자극의 단편들을 해석과 함께 순간적으로 연결한다 센스와 스피드와 타이밍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디자인함으로써 어디의 무엇이 골짜기의 밑바닥으로 떠밀려졌는가를 생각하지 않으면 디자이너를 해서는 안된다 소비를 포함해서 사회전체에 흥미를 갖는 것은 필수
책임-마음이 사는 집? 맡겨진 일에 자신의 마음을 그곳에 접근시킨다
작가들은 자신의 인생과 하루하루 일상을 깎아가며 커다란 희생을 해가며 새로운 가치를 표현하느라 늘 바쁘다 보통의 생활을 통해서는 진정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없다

만들고 팔고 사서 사용한다를 다 아우르는 G마크가 되어야

사라져가는 브랜드의 처음 이념을 담은 마켓 그 자체를 창조하며 물건을 판매하면서 회사를 키워간다 가리모쿠 브랜딩을 위한 브랜드 60vision
누구든지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한 영업시간이 있다는 것은 고객의 의견은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
디자인이 좋고 거기에 아무리 몰두해도 전체적으로 세계관이 없으면 재미가 없다 ex)즐거운 유원지 놀이기구 이외의 것에 돈들임 디즈니랜드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 집착하는 시간이 많지 않나

자신에게도 사회에게도 투자가 되는 쇼핑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나아가면 확실히 사회에 나쁜방향으로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
이력서에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다는 등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은 사람이 없었다
과거의 실적이 지금이나 미래로 연결되어 있지 않는 실적이라면 아무런 의미 없다
여기를 이렇게 바꿔서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필요합니다
미래의 비전에 강한 흥미를 품고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자신이 왜 이 회사에 필요한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
사장이 생각하는 비전에 참가하는 것이 중요

그  장소만의 특별한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면 도쿄이외에도 일본 전체에도 스탠더드 디자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보인다
지방산업 활성화에 꼭 필요한 것은 누군가가 사랑해서 만들어가는 매장 팔리는 물건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 그 지역브랜드를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그 지역의 제조인
전국적으로 팔리는 물건을 해당지역의 특산과 기술로 개발
숍의 팬이 되게한다?-기본적인 것 위에 남에게 말하고 싶어지는 뭔가가 있어야 한다 사람이 얽혀있는 것
도시의 에센스를 적용-지방사람들이 동경하는 현실
업계와 성장하기보단 대다수의 생활인과 함께 디자인을 생각해나가고 싶다
회사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서 창조적인 대안을 마련하며 수준높게 그것을 달성하는 곳
좋은회사-직원들의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
숍도 결국 어떤 숍이 되고 싶은가를 상품화하지 않으면 유지할 수 없다
자신의 숍에 와줄 것 같은 사람을 찾기-물건을 사갈 수 있도록 노력
상품에 대한 그리고 상품 주변에 대한 노력 필요
상품은 이런 숍을 만들고 싶다라는 것을 전달하는 수단
사회적 수요가 없는 곳의 노력은 자기만족 뿐 성장하기 어렵다
표현하는 사람이 필요하고 그 전달방식에는 일상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완성을 목표로 하기보단 해보고 싶다라고 생각한 마음을 좇으면서 산다
이런 일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강한 마음을 갖는 것

2013. 1. 14.

Purple cow _Seth Godin

everyone's needs --> satisfying our wants
the value of a group isn't related with its size but its influence
Top companies have nothing in common They are outliers, are on the fringes
did soming remarkerble
K mart has plenty of awereness. So what?
Early adapters create an environment where the early and late majority feel safe buying the new item.
You dont have a power to force them to. The only chance you have is to sell to people who like change, who like new stuff, who are actively looking for what it is you sell.

You must design a product that is remarkerble enough to attract the early adopters but is flexible enough and attractive enough that those adopters will have an easy time spreading the idea to the rest of the curve.
...This shift was direct result of early adopters successfully selling the cameras to their friends.
Sneezers are the key spreading agents of an ideavirus.
every market has a few sneezers. They are often the early adopers but not always. finding and seducing these sneezers is the essential step in creating an ideavirus.
How often will people sneeze it to their friends?
How tightly knit is the group you are targeting?-do they talk much?
Do they believe each other?  How reputable are the people most likely to promote your idea? How persistent is it?
Service that worth talking about get talked about.
Targeted ads are far more cost effective
Its consumer who choose.
You cant make people listen. But you can figure out who's likely to be listening when you talk, and then invent the right combination of Ps to overwhelm them with the rightness of your offer.
The influencial sneezers, the people with a problem to solve- they are open to hearing your story only if its truly remarkable; otherwise, you are invisible.
If your remarkable, its likely that some people wont like you. thats part of the definition of remarkable.
Smart businesses target markets where theres already otaku.
By reviewinh every other P- your packageing, and so forth-You sketch out where your edges a are....and where your competition is. Without  understanding this landscape, you cant go to the next step and figure out which innovation you can support.
Tiffany's blue box is a slogan without words... each company has managed to position itself in a coherent way and make it easy to spread the word to other.
the purity of the message makes it even more remarkable.
The marketing is the product, and vice versa.
Do you have a slogan or poditioninh statement or remaarkable boast thats actually true? Is it consistent? Is it worth passing out?

Consumers with needs are the ones most likely to respond to your solutions.
The real growth comes with products that annoy, offend, dont appeal, are too expensive, too cheap, too simple-too somthing.(Of course, they are too too for some people, but just perfect for others.)

If someone in your organization is charged with creating a new Purple Cow, leave them alone! Dont use internal reviews and usabilty testing to figure out if the new product is as good as what you've got now. Instead, pick the right marverick and get out of the way.

Give sneezers the tools (and the story) they will nees to sell your idea to a wider audience.
Once youve crossed the line from remarkable to profitable bussiness, let a different team milk it.
Productize your services, servize your products, let a thousand varivations bloom.
Reinvest. Launch another purple cow( to a same audience). What was remarkable last time won't be remarkable this time.
Marketing was really better called 'ad'. Marketing was about communicating the values of a product after it has been developed and manufactured.
Go take a design course. Send your designers to a marketinh course. And both of you should spend a week in the factory.
Desingers not only had an important role in this process  but should in fact dominate it.
Purple cow comes from passionate people who are making something for themselves.
Immerse yourself in fan magazines, trade shows, design reveiws-whatever it takes to feel what your fans feel.
The facinating thing about about Hooter's outrageousness is that its just outresgeous enough to be remarkable to this audience..without offending.
Challenge is to get the core group of sneezers to spread the word.
Cool products that appeal to people who both buy new stuff and talk about it a lot are the core of target's strategy.
What you need is the insight to realize that you have no other choice but to grow your business or launch your product with purple cow thinking.  Nothing else is going to work.

the extreme nature of the product makes it apealing to this audience.

2012. 12. 27.

건축가들의 20대-안도다다오 연구실 엮음

렌조피아노-건축은 빙산과 같은것 눈에 보이는 것은 지극히 작다
건축을 건축되게하는 것은 물 속에 잠겨있는 부분 사회학 인류학 역사학 지리 기상학 과학 등등-순수하게 학문적인것
단지 설계를 잘하거나 공간 볼륨 형태를 구상하는 데 뛰어나든가 과학자로서 특출하다는 것만으론 불충분-사회의식 사회적 동기부여중요
자신이 가진 것을 지키고 그것을 깊이 파고드는 작업의 중요성
어린시절에 자기가 해야할 일을 이미 다 해버린다 그후엔 아이 때 했던 일들을 곰곰히 파고 들면서 나머지 삶을 사는 것-자신이 어디서 왔고 어디서 태어났고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에게만 고유한 것이 무엇인지를 잊어서는 안된다 나의 자주성을 세워라
1삶 전체에 대한 호기심 2능력-기술이 자유롭게 결정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
자주성은 곧 자유 경쾌한 지성
침묵의 시간-소화시키는 시간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 사람과 사람이 연계되어 살고 있다는 느낌 계속해서 창조적이려면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고 있다는 따스함을 나눠가지는 것이 대단히 중요
전통은 영감을 주는 원천-재료 재질 색체 스케일 등 여러자극을 주는 바탕으로 자리잡아야
모든 분야에 강한 호기심을 가져야 30 40 50 60대에는 더욱 더 호기심이 강해져 아무도 손댈수 없는 사람이 되야

장누벨-스스로 생각하여 프로젝트를 내도록하는 것이 좋은 교육
설계를 의뢰받고 먼저 형태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석을 통해 특이성을 도출 맨 마지막에 형태를 결정
오늘날 건축가는 우리가 처한 상황을 어떻게 분석하여 분명한 해답을 제안하는가에 존재 의의가 있다 가능한한 시간을 들여 깊고 넓게 사고해 새로운 제안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

리카르도레고레타-돈도 많이 들고 복잡하더라도 여행의 유익함은 기억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취향 어떤 곳이 잘 맞는지 무엇을 편안하게 느끼는지 우선 그런 곳을 찾아가 봐야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동시에 자신의 뿌리와 개성을 간직해야
건축가-건물을 '짓는사람'인 동시에 '디자인'하는 사람이어야

프랭크게리-분노라도 보는 사람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건축이 진정한 건축
자신과 다른 감각을 가진 존재 형태와 공간을 다른 방식으로 파악하는 누군가와 끊임없이 대화한다는 것은 놀라운 영감의 원천
자신의 언어 자신의 어휘를 찾아내는 것이야말로 평생 자신이 해야하는 가장 강력한 일
아무에게도 격려받지 못할 때도 계속 노력해 왔음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 충동 무엇이 가능할 지 알지 못하는 두려움이 건축을 하는 원동력

이오밍페이- 창조를 위해 그 곳의 역사, 뿌리르 알아야 한다 뿌리없이는 위축되버려 갖춰야할 폭과 깊이를 지니지 못함 그 특정장소의 뿌리

도미니크페로-어떤재료 어떤 스탈은 개인적인 문제 오히려 왜 건물을 짓는지 왜 건축가가 되려고 하는지 등이 좀더 집단적인 문제
이론과 실천의 관계를 제대로 세우는 것이 중요-이론과 그것의 표현이 잘 맞아 떨어져야 호소력있다


매력적인 태도-처음엔 관심의 폭이 매우 넓었다가 차츰 수렴되면서 그 사람의 현재가 이루어졌다는 인상
대학-그 때 거기있는 덕분에 누군가를 만나 사귈 수 있고 무언가를 접할 수 있음 그런 여건을 가장 잘 제공할 수 있는 장소가 대학 '장'으로서의 역할 학생이 주제를 다루고 싶을 때 그것을 위해서는 이런 것을 읽으면 좋다 이런 사람이야기 들으면 좋다 조언-가르치는 쪽이 질문을 받도록
다른 곳에 가는 것도 여행이지만 장르가 다른 사람을 만난다든가 다양한 세계를 본다든가 다 여행
대상이 가진 역사 그 과정을 소중히 여기고 정확하게 찾아내어 새로운 것을 시작한다는 사고방식-유럽인
모포시스morphosis
AA스쿨 각각 개인이 자신의 해석과정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며 결과는 그다지 중시하지 않음
건축이란 건축이 아닌것을 조금이라도 하고나서 해야한다
'노는'기간을 갖는 것이 중요
그 공간에 직접 가볼 수 없지만 그림을 보고 자신이 직접 그려보면 그러는 가운데 그 공간에 감동 그 공간의 질감을 이해

스타트업바이블

새로운아이디어breakthrough idea높은 불확실성
파생적아이디어derivative idea점진적혁신 낮은 불확실성
만일 구글이 라디오방송국을 만들었다면 어떻게 운영?

벤처케피털-유명벤처케피털의 투자유치성공은 곧 특권과 주목

엔젤투자자-개인

투자유치과정 시리즈A B C D-투자를 몇번 받았나

매출 발생전 스타트업의 벨류에이션=(핵심 엔지니어수X$500000)-(MBA수X$250000)

엔젤투자자들은 간단한 사업계획서 선호

어떤제품만들어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겠다, 창업자의 이력
투자받으려면 법인설립하여 돈을 받음-직접받는 것이 아니라
대법원 등기소-상호검색 후 동일명이 없으면 은행에서 잔고증명서 발급
관할구청 세무과에 등록세 납부--서류로 관할 등기소에 접수 24시간 후에 등기가 완료
인감카드 발급 후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 접수-법인설립완료

엔젤투자-아이디어 프로토타입만드는 데 드는 비용

시리즈A B투자-프로토타입을 제품으로 만드는데 드는 비용
시리즈 C-제품 출시 후 수익 발생할 때까지 드는 비용
여러번 나누어 투자받는 것이 유익-전개상황에 따른 불확실성을 최소화

<초우량기업의 조건 In search of excellence><Great to great>


스타트업 초창기엔 마케팅이 필요없이 바로 영업만 필요

실전능력은 떨어지더라도 열심히 배울 자세가 되있는 사람 굳
성공적인 것과 일을 끝까지 해내는 것은 다름
자신의 사업에 대해 투자자와 사업파트너와 생산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가 유창한 영어실력

명문대는 최선을 다한 젊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장


투자자와 첫 미팅-회사소개와 프로토타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질의응답

투자의향서term sheet 약정서
투자할 의향이 있고 독점적으로 회사정보 재무정보를 검토할 권리 요청
-사인 전 다른 투자자들에게도 귀띔해 경쟁구도 만들기

많은 사용자의 무료서비스보다는 유료서비스가 실질적


스타트업 시 완벽한 사람을 채용할 때까지 기다려라 그때까지 차라리 목표를 하양

운동구단처럼

직원들에게 끊임없이 대화, 질문

믿을만한 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제공

잘팔리는 것이 좋은 서비스

자신의 필요에 따라 개발 구상

마케팅의 목적

우리가 누구 무엇을 어떻게 파는지 알리는 것

현지화는 단순한 번역작업이 아니라 새로운 사업

미국에 본사를 두고 미국법인을 따로 만들어라 paper company도 한 방법

2012. 12. 24.

탐스스토리

매사를 단순하게 (www.sendaball.com)
무슨사업
어떤사람으로 알려지길원하나
고용당할 이유?
어떤 사회적 대의를 위해 일하나
제품이나 서비스 만든다면 없이해도 될 만한 것은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생활방식을 설계한 다음 생산성이 높은 능률적인 작업으로 그 간극을 채워라 가능한 많은 일정을 채우고 그 부산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이 주어지길 바라는 것보다 낫다( www.fourhourblog.com)

신뢰를 쌓기위해
당신의 목표를 분명히 자주 말해라
-직원 고객 후원자들이 회사의 비전을 믿게되고 목표에 동참하고 싶어질 것이다

기부를 직접 실천하는 소기업이나 비영리단체와 손잡음으로써 대기업도 자신의 기부를 효과적으로 어필 직원사기도 진작
맘 맞는 기부활동이 있다면 나의 일에 편입시킬 방법을 궁리해보라

2012. 7. 23.

티핑포인트 _말콤그래드웰저

소수의 법칙
커넥터
40명 친구명단 30명은 한사람으로 귀결-그가 커넥터-소수의 사람을 통해 세상과 연결
친구 지인을 만드는데 정말 예외적인 재능
목적위해 아는 사람 만들지 않기 
공격적으로 사람사귀지 않기 
깊숙한 관계보다 단순한 관찰자로 남기 
진심으로 사람을 좋아하기 
계속 끌리게끔 상호작용하는 패턴습득
상대방의 세부사항을 기억 이름 주소 어떤상황에서 만났나
교제의 의미를 회피말라 무심한 사회적관계즐기기
약한관계의 힘 - 안면있는 사람 나와 아주 다른 세계에 속한 사람 ex) 직장구한 경로
사회적 고착제

메이븐
적극적 극성맞은? 정보수집가 토론하고 요구에 반응
시장의 조력자 사람을 좋아해 결정을 도와주려는 데이터뱅크

세일즈맨
언제어디서나 활기 대상에 따른 적절한 인사법/ 뜸들이다 폭발적으로 토해내는 등 지루하지 않는 템포로 말하기 여담을 적절히 활용
자신의 직업자부심 도와준다는 자체 즐기기 요청 no없기 
미리 다양한 답변준비 긍정적사고 - 시도하자

설득자
무엇이 설득력을 만드나 
비언어적 사소한 일등 미묘한 상황이 무엇을 말하는가보다 중요할 수 있다
ex) 고개짓 앵커표정 임의적이고 비논리적인 것에 설득당하기도 - 논리적이지 않을수
대화리듬에도 조화가 있다 - 군중과 교감하는 음악가 정적 움직임 고개 끄덕이는 순간이 일치하는 때를 안다
affective communication test-sender - 분위기 이끄는 사람

고착성
어떤 메시지가 영향을 미침 기억할만한가
ex) 분더맨의 황금상자 - 고착성을 돕는 간단한 끝마무리 손질
아이디어의 고유한 특성에 고착성이 있다?X - 작게 울리는 변죽이 점화시킴
적대감과 수용사이 경계선은 생각보다 좁다
ex) 세서미 스트리트, 블루스 클루스 - 반복 위치변경 템포느림

상황의 힘
좋은이웃 불행한 가정 >> 나쁜이웃 행복한 가정
ex) 정직성도 상황에 영향
내면의 자질의 관점만 고려, 상황의 역할을 잊으면X 성격은 고정된 것이 아님 
쉽게 식별할 수 있는 특성들로 이루어진 것이 아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FAE 규정하는 것이 용이해서 범함
습관과 경향 관심사가 느슨하게 한데 묶인 다발과 같다 상황맥락에 아주 의존적
150법칙 - 사회적 관계의 최대한의 개인적인 숫자 ex) 고어사의 성공
ex) 야야자매 히트 - 집단의 힘. 책과의 관계아닌 그들 사이의 관계
혼자있을 때와는 다른 행동 동료집단의 압력 규범 영향력
transactive memory 교류적인 기억 - 최선의 조언자 누구인지 알아 협력용이 누가 저장할 지 알아 정보효율적 축척 활용하는 기억시스템 / 다른 집단으로 빠르게 확산점화

사례분석1-에어워크
*전염성 돕는 전환의 3단계
1 불필요한 세부사항 제거 이야기 단순화 
2 의미부여 사항 정교화 과장 
3 아이디어 포착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로 변형 더 많은 의미지니도록

선도자-수용자-다수파-느림보로 술술 흘러가지 않는다
그 지점에서 커넥터 메이븐 세일즈맨의 역할!
주류청소년들은 볼 수 있어도 그럴듯하지 않았던 것을 간소화 정교화 동화시켜 일관된 형태로!
ex) 전시의 소문

사례분석2-청소년 흡연
흡연이 자동적으로 고착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우울증과 흡연 니코틴과의 밀접한 관계 - 고착성을 덜 발휘하도록 하는 방안
멋져보이는 사람들의 흡연 - 소수의 법칙 - 세일즈맨의 영향력을 줄이려고만 노력 - 캠페인 훈계등
또래집단의 영향 - 상황?

누구나 티핑포인트 만들기
핵심적인 몇 군데에 자원집중
세계는 불투명 직접적이지 않음 사회적 변화 취약 설명안됨 
사소한 것에도 민감하게 반응
이것이 오히려 나의 작은 행동이나 믿음이 급격한 변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적절한 추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