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7. 23.

티핑포인트 _말콤그래드웰저

소수의 법칙
커넥터
40명 친구명단 30명은 한사람으로 귀결-그가 커넥터-소수의 사람을 통해 세상과 연결
친구 지인을 만드는데 정말 예외적인 재능
목적위해 아는 사람 만들지 않기 
공격적으로 사람사귀지 않기 
깊숙한 관계보다 단순한 관찰자로 남기 
진심으로 사람을 좋아하기 
계속 끌리게끔 상호작용하는 패턴습득
상대방의 세부사항을 기억 이름 주소 어떤상황에서 만났나
교제의 의미를 회피말라 무심한 사회적관계즐기기
약한관계의 힘 - 안면있는 사람 나와 아주 다른 세계에 속한 사람 ex) 직장구한 경로
사회적 고착제

메이븐
적극적 극성맞은? 정보수집가 토론하고 요구에 반응
시장의 조력자 사람을 좋아해 결정을 도와주려는 데이터뱅크

세일즈맨
언제어디서나 활기 대상에 따른 적절한 인사법/ 뜸들이다 폭발적으로 토해내는 등 지루하지 않는 템포로 말하기 여담을 적절히 활용
자신의 직업자부심 도와준다는 자체 즐기기 요청 no없기 
미리 다양한 답변준비 긍정적사고 - 시도하자

설득자
무엇이 설득력을 만드나 
비언어적 사소한 일등 미묘한 상황이 무엇을 말하는가보다 중요할 수 있다
ex) 고개짓 앵커표정 임의적이고 비논리적인 것에 설득당하기도 - 논리적이지 않을수
대화리듬에도 조화가 있다 - 군중과 교감하는 음악가 정적 움직임 고개 끄덕이는 순간이 일치하는 때를 안다
affective communication test-sender - 분위기 이끄는 사람

고착성
어떤 메시지가 영향을 미침 기억할만한가
ex) 분더맨의 황금상자 - 고착성을 돕는 간단한 끝마무리 손질
아이디어의 고유한 특성에 고착성이 있다?X - 작게 울리는 변죽이 점화시킴
적대감과 수용사이 경계선은 생각보다 좁다
ex) 세서미 스트리트, 블루스 클루스 - 반복 위치변경 템포느림

상황의 힘
좋은이웃 불행한 가정 >> 나쁜이웃 행복한 가정
ex) 정직성도 상황에 영향
내면의 자질의 관점만 고려, 상황의 역할을 잊으면X 성격은 고정된 것이 아님 
쉽게 식별할 수 있는 특성들로 이루어진 것이 아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FAE 규정하는 것이 용이해서 범함
습관과 경향 관심사가 느슨하게 한데 묶인 다발과 같다 상황맥락에 아주 의존적
150법칙 - 사회적 관계의 최대한의 개인적인 숫자 ex) 고어사의 성공
ex) 야야자매 히트 - 집단의 힘. 책과의 관계아닌 그들 사이의 관계
혼자있을 때와는 다른 행동 동료집단의 압력 규범 영향력
transactive memory 교류적인 기억 - 최선의 조언자 누구인지 알아 협력용이 누가 저장할 지 알아 정보효율적 축척 활용하는 기억시스템 / 다른 집단으로 빠르게 확산점화

사례분석1-에어워크
*전염성 돕는 전환의 3단계
1 불필요한 세부사항 제거 이야기 단순화 
2 의미부여 사항 정교화 과장 
3 아이디어 포착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로 변형 더 많은 의미지니도록

선도자-수용자-다수파-느림보로 술술 흘러가지 않는다
그 지점에서 커넥터 메이븐 세일즈맨의 역할!
주류청소년들은 볼 수 있어도 그럴듯하지 않았던 것을 간소화 정교화 동화시켜 일관된 형태로!
ex) 전시의 소문

사례분석2-청소년 흡연
흡연이 자동적으로 고착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우울증과 흡연 니코틴과의 밀접한 관계 - 고착성을 덜 발휘하도록 하는 방안
멋져보이는 사람들의 흡연 - 소수의 법칙 - 세일즈맨의 영향력을 줄이려고만 노력 - 캠페인 훈계등
또래집단의 영향 - 상황?

누구나 티핑포인트 만들기
핵심적인 몇 군데에 자원집중
세계는 불투명 직접적이지 않음 사회적 변화 취약 설명안됨 
사소한 것에도 민감하게 반응
이것이 오히려 나의 작은 행동이나 믿음이 급격한 변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적절한 추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