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1.

왜 일하는가 _아니모리 가즈오

일을 한다는 것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전념한다는것은 삶의 모든 고통을 이겨내는 만병통치약과 같다
살기 위한 길은 오직 그뿐이다
우리가 맛보는 진정한 기쁨은 일 속에 있다
쓸데없는 잡념에 에너지를 쏟는 대신 일에 정면으로 부딪쳐보기로 했다
정말 죽을 힘을 다해 진지하게 일을 해나갔다
신이 도와주고 싶어 할 만큼 한결같이 일에 전념하게


자신이 처한 환경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어떤 순간에도 노력을 게을리하지 마라 절대로 주저앉지 마라 그러면 반드시 신은 당신에게 커다란 선물을 안겨줄 것이다

이곳에서 일하는 것밖엔 달리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마음가짐을 바꾸기로 결심
지금 내가 맡은 일에 열중해보자 방법은 그뿐이다
일과 사랑에 빠져 일하는 그 순간이 너무 행복해야 한다
환상을 좇기보다는 눈앞에 놓인 일부터 사랑하면 어떤 고생도 마다하지 않게 되고 -
완전히 몰입하면 추진력도 얻는다
지금 하고있는 일이 좋아지도록 강한 의지로 끝없이 노력하라 다른 방법은 없다 그러면 자연히 인생도 풍요로워질 것이다

제품을 품에 끌어안고 잘 정도의 애정으로 맡은 일을 대하지 않고서는 어려운 주제나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는 일의 참맛을 알지 못한다는 것을.
그 일을 이루어냈을 때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기쁨
어떤 일이든 그 일을 끝까지 해내려면 스스로 타오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타오르기 위해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는 동시에 자신이 왜 그 일을 하는지 명백한 목표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경영자라면 회사를 어떻게 운영해나갈 것인지 항상 생각해야 한다
초년생이라면 자신의 미래를 상상해 꿈에 그리고 하고 싶은 일과 이루고 싶은 목표를 생각하며 계획을 세워야 한다
당신은 스스로 타오르는 자연성인간인가?
조직에서는 남에게 부탁받지 않아도 무언가를 시도하고 먼저 말을 꺼내는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동네서 1등, 시에서 1등, 나라에서 1등, 세계에서 1등이 됩시다
아무리 주제넘는 꿈이라 해도 혹은 까마득히 멀리 있는 꿈이라 해도 그 꿈을 단단히 가슴에 품고 눈앞에 놓인 일을 해나가야 한다
허름한 창고를 빌려쓰는 형편에도 나는 늘 -에서 1등-을 되내었다

경기가 좋지 않을 때를 대비해 여유가 있을 때 미리미리 힘을 비축해두어야 한다 물을 막아두는 댐처럼 경기나쁠 때를 늘 준비하며 경영해야 한다
꿈만 꿀 게 아니라 오늘 당장 남보다 더 자주 몸을 움직여야 하고 내일 반드시 이루어야 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지 스스로 생각하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하려고 마음 먹으면 되지’
매일 깊게 고민하면 그동안의 소망이 잠재의식에 침투한다
그렇게 되면 특별히 의식하지 않고도 생각못한 순간에 잠재의식이 가동되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높은 목표를 달성하려면 갈절한 바람이 잠재의식에 닿을 만큼 미칠 정도로 몰두해야 한다
무슨 일을 하고 싶다면 또 하고자 한다면 그 일을 반드시 해내겠다고 굳게 다짐하라
반드시 이룰 수 있다고 스스로 믿어라 그정도의 각오도 없다면 애초에 일을 시작할 필요도 없다
성공이란 자신의 길을 평생 착실하게 걸어온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일지도 모른다
‘자네, 제품을 만들며 신께 간절히 기도를 드렸나?’

어느 동식물이든 온 힘을 다해 살아가지 않는 생명은 없다
오직 인간만이 편하고 쉬운 길을 찾는데 열중한다
그들-자연-은 상대를 쓰러뜨리기 위해 경쟁하지 않는다 그저 자기 자신이 살아가는 것에만 열중하여 온 힘을 다한다
***인생은 살아가는 일 자체가 치열한 노력의 연속이다 그것이 자연의 섭리이자 인간이 인간다워지는 섭리이기 때문이다.

한가지 일을 꾸준히 지속할 때 비로소 손이 닿을 것 같지 않던 곳까지 도달 할 수 있을 뿐아니라 인격적으로도 크게 성장할 수 있다
그가 비범한 인재가 될 수 있었던 힘은?
요행을 바라지 않고 한순간에 결과 얻으려 하지 않고 미미하고 단순한 일일지라도 싫증내지 않고 오랫동안 노력을 거듭해온 ‘지속의 힘’덕분이지 않을까?
신념을 가지고 남들이 뭐라해도 자기 일에 매진하는 사람은 분명 훌륭한 기술과 높은 인격을 갖출 수 있다

목표는 항상 자신의 능력이상의 것을 설정해야 한다고 생각. 어려운 목표를 미래의 어느 시점에 달성하겠다고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 자신의 능력을 목표까지 끌어올리는 방법을 생각
능력은 어디까지나 미래진행형으로 인식해야한다
도달할 미래의 지점부터 역산해서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어떻게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지
무언가 한가지 일을 시작했다면 그 일을 성공할 때까지 해내는 자세,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끝없이 도전하는 지속하는 힘이 성공의 필수 조건
시련을 담담히 견디고 오늘보다 내일 더 노력해 작지만 확실한 성공을 하나씩 자기편으로 끌어당기려는 노력이 필요

자책하는 대신- 실패의 원인을 곰곰히 생각해보고 잘못을 돌아봐야 한다 원인을 따져 엄격하게 반성해야 한다 충분히 반성한 후에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밝고 가벼운 마음으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자기반성과 자책은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한다
감성적인 마음이 불러일으킨 괴로움은 없애고 새로운 방향을 향해 새로운 행동을 일으켜야 한다 이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자세이다

이 정도 요구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회사도 나도 이류 삼류에 머물고 말 것. 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절대로 포기하면 안된다
어려운 요구라도 자신을 성장시킬 절호의 기화라고 생각해 적극적으로 받아들일지는 오직 마음가짐에 달렸다 - 도착점은 크게 달라진다

내게는 매일이 목숨을 내놓고 벌이는 정면승부였고 그 하루하루의 축척을 통해 실력을 쌓았으며 그 실력에 자신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유의주의
뜻을 가지고 뜻을 기울이다
뚜렷하고 진지하게 의식과 신경을 대상에 집중시키는 것
유의주의를 몸에 익혀 정신을 집중해 일에 매진하면 실수가 확실히 줄얻르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곧바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해 해결할 수 있다

지우개로 지울 수 없는 실수가 있다
신은 디테일 속에 있다 -독일격언
일의 본질은 새세하고 단순한 데 있다

목표지점을 정확하고 생생하게 거듭하고 생생하게 그리는 방법은 어렵지만 단순.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고 시뮬레이션을 되풀이
이런 모습이 되겠다
이런 제품을 만들겠다
꿈을 이루고자 한다면 그 마음에 절실한 소망으로 끌어올려 하루 종일 그 일만 생각하라
성공의 이미지가 환히 눈앞에 보일 때까지 매진해야만 비로소 소망을 이룰 수 있다 이렇게 구석구석 명료하게 그리는 사람은 그 누구도 이길 수 없다

섬세한 감각은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데 꼭 필요한 요소다
정리정돈을 잘하라고
최고는 상대적이지만 완벽은 절대적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적극적으로 해내고 문제의식을 갖고 고민하고 현재 상황을 개선하려고 늘 머리를 짜내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장기적으로 보면 놀라울 정도로 차이가 생긴다

의지가 강렬하고 순수하고 한결같을 수록 더 큰 힘이 발휘되어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계획과 목표마저도 실현할 수 있다
절실하고도 진실된 대의명분을 세웠고 이를 실현하기
**동기가 선하고 사심이 없는가?하는 물음을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던졌다
순수한 사람은 언제나 자신의 에너지를 더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기 때문
낙관적으로 구상하고 비관적으로 계획하며
다시 낙관으로 실행한다
매일 방심하지 않는 힘과 창의적인 고민이야말로 혁신에 도달하는 가장 분명한 지도이자 성공에 도달하는 가장 확실한 길

2023. 6. 22.

창업가의 습관

맨 먼저 해야 할 일은 시스템을 만드는 것

전체 시스템 만들고 이걸 24시간 관리하는 역할

전문탐험가 끈기와 열정도 중요 벗 기본적으로 체계성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접근

대략적인 루트로 목표가는 길을 발견하고 나서

다음 단계 뚫릴 때까지 반복 도전, 루트 개척 후 다음 단계

확보한 루트를 본격적으로 활용 운영단계로 - 경영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린- 마케팅모델— 사업 계획 프레임으로 대략적인 등정루트가는 탐험지도

장사는 일단 팔아보면서.

장황한 사업계획은 눈을 흐리게 한다

1누가 -회사

2누구에게 -고객

3뭘 주고 -상품 서비스

4뭘 받을 것인가 -돈 행동 미션

이 이상은 군더더기

스마트함보다 꾸준함 끈기

계획보단 실행

사람이 진화하고 변화하는 동인 - 고통 만남 권태

창업은 자신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

고통 없애기 보다는 그 과정을 즐기는 것이 중요 - 목표를 위해 반드시 겪어야 하는 과정

창업시 가장 고려해야할 생존

생존을 위한 비용은 어떻게 조달?

대화처럼 판매도 한 사람씩

타겟시장 찾을 필요없다 아직

사업이란 상품주고 돈받는 행위를 연속적으로 하는 것

수입 지출

매출(+투자 대출 지원금) 비용(판관비 매출원가 투자금회수 대출금상환 이자 소득세 법인세 등)

비용항목(전통적 제조업 비율)

1제조원가(매출원가) 20~30% 2일반 관리비(본사 판관비)20~30

3유통비용(총판20+대리점30)50

판매가 대비 이익율을 산정할 수 있어야

월별 예상 매출액을 놓고 월별 예상 이익도 계산

손익분기점 = 월별이익이 고정비를 넘어서는 지점 - 이게 되어야 생존가능

기본적 가격구조와 비용구조를 철저히 체크하고 창업

원가구조와 고정비 이 두가지만이라도 정확히 확인, 손익분기점을 인식한 상태서 사업시작

고객의 예산범위 내 팔리는 가격이어야

가격은 한번 정하고 바뀔 수 있다

가격 책정은 고객에게 적합한 가격을 찾아가는 과정

고객이 낼수 있는 최대치의 가격을 출발로 해서 조금씩 조정하면서 적정가격 찾기

흥정마인드로 끊임없이 시스템에 반영

***가격책정능력 창업가에게 필수

사업=대화목적 - 관계를 발전 유지하는 것 > 문제해결

원하는 가치를 제공 → 장기적인 만남

영업은 행동, 마케팅은 시스템

매뉴얼따라 진행 예측가능 같은 결과 지속낼 수

끌어당기기전략

내가 돈벌고 있는 행위를 루틴화 페시브하게 만들면 페시브 인컴

시스템 돌리는 일을 일상으로 만들기

모든 행동을 설계도 맥락위에서 생각하라

일 하나하나 잘해내는 것보다 시스템 전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창업가는 자신의 행동 모두를 전체 설계도 안에서 해야함 직원들이 설계도를 파악하고 설계도 안에 포함되는 일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관리

전체를 보고 장악하는 눈 = 오너십 = 기업가정신의 출발점

마케팅엔진모델 - 순환형(일회성 아님 자가발전 가능)

상품으로 팬덤만들기

단골 팬덤 커뮤니티 마케팅 (가치주도형 마케팅)등등

신청 경험 결정 단골 -4단계

마케팅 = 상품으로 팬덤만들기

경험고객이 점차 팬덤이 되도록 상품라인을 구성

라인따라 순차저긍로 상품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해 지속적인 수익올리기

사업목표는 매출아닌 팬덤 확보

단골고객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인가

매출만 고객만 아닌, ***확율을 추구하기

단계별 전환률

투자대비 팬덤 전환율이 높아 수익나는가, 지속해서 팬덤이 늘고있나 → 사업의 수준과 가치 측정지표

브랜드파워 = 단골숫자

제품이미지를 심는 것보다 제품에 대한 경험을 쌓도록 돕는 것

고수의 받아들이기 전략

상대방 고객 직원을 현상을 있는 그대로 수용

~그럼 난 뭘 바꾸면되지?

하수란 고객을 바꾸고 고수는 스스로를 바꾼다

CS파트는 고객불만을 말썽없이 잘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화 아이디어로 생각

수용하여 다시는 그런 일 안생기도록 시스템화, 상품과 서비스에 이를 반영

모든 사업 제조업도 서비스업으로 설정해야

성공여부는 창업가의 태도

고객에 관심

고객이야기 수용

고객 배려

마케팅 사업의 본질은 대화와 관계

첨 시작땐 무조건 행동하는 게 중요

시스템 완성 후엔 꼭 필요한 지점만 정확히 찾아서 수정, 반복 루틴이 중요

뛰어난 아이디어도 현재 돌아가는 시스템에서 작게 쪼개서 작은 검증을 반복해 변화주기

-할일 찾아 실행함서 깨우침

-그 과정서 지식필요 시 검색활용

-실행반복해 내것으로 만들기

간단히 스케치 후 바로 실행

실행으로 내 몸에 익히는 과정이 중요

공부대신 검색

***일단 실행하고 막히면 검색하자

검증이나 상황판단은 반드시 데이타로

가설세우기는 감 인사이트가 중요 - 정기적으로 고객과 접촉

고객인지도 높이려는 언론 단순노출은 고려않기

측정불가한 활동은 할 필요없다

측정을 위해선 기록이 중요

인지도보다는 고객행동에 집중

고객이 교과서 검색과 책은 참고서

**비즈니스에서는 시즌인식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

하루의 한주의 한달의 일년의 흐름 내 고객의 하루 일상의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

비즈니스 성과 얻는데 필요한 능력

-기본적 소통능력

-자기생각 표현

-몸과 마음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

→ 말할줄 알고 글쓸줄 알고 약속지킬 줄 아는 능력

역량부족 고민말고 어디 문제있는지 찾아서 개선

실행제대로 했나 그럼에도 결과 안나옴 프로세스(실행과 방법) 어디에 문제인지 찾아서 개선

why아닌 where에 답있다

노력하지 말고 그냥 꾸준히 하기 될때까지

확률 높은 프로세스 만들어 계속 반복 실행

시스템이 형성되려면 각각 모듈이 독립적으로 존재해야

서로간에 간극을 매우는 작업

1독립된 모듈

2유기적관계

3계속적 순환

-완벽한 독립성 갖춘 직원보단 기본자질 갖춘 이 뽑아서 조직구조 맞게 잘 배치. 업무하면서 성장하도록 하기

돌면서 완성해나가는 시스템, 스케치 해보고 바로시작

klon.kr

대기업도 신상품 출시는 상품뿐아니라 전체 비즈니스 시스템에 연관된 모든 요소들을 세팅한 후에 진행

*사업이란 가치를 제품으로 패키징, 유통을 통해 이를 전달, 가격을 받는 일련의 과정

상품 테스트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 가동상황 테스트

시운전 과정없이 상품완성만 하고 출시 노노

생산시스템 + 마케팅시스템 + 수익시스템 까지 완성되어야

시운전을 거쳐 완성단계까지가 좁은 의미에서 창업단계 = 수로완성

수로 시스템이라는 생각잊고 매출숫자에 현혹되어 시스템 벗어나는 일 하지 말 것

수로에 저수지를 하나씩 연결하는 작업 차근차근

랜딩페이지는 단순하게 -주문신청만 할 수 있는 곳이면 ok - 구글폼,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회사소개 필없) 모집공지보고 온사람들이라 어차피.

정보가 보기좋게 배열

원클릭 주문가능

홈페이지는 단골고객들이 좀 생기고 나서 필요 -게시판, 마이페이지, 콘텐츠페이지, 구매 페이지 정도면 충분

경험상품 안에는 반드시 재구매 장치가 들어가야

가장 중요, 모든 에너지 쏟기

고객이 환장하도록 기대이상의 만족주기

계속 테스트 하면서 개선하는 과정을 시스템화하는 게 중요

소개팅 연애 결혼식 결혼생활 -이 중 연애가 경험상품

신용도(장삿속 아닌)와 신뢰도(약속지킬 능력 실력)

고객을 하나의 풀에 넣어두고 지속적 관리 육성 - 컨텐츠나 상호작용통한 관리

상품고민 보다 고객 행동을 상상

사업가는 고객이 잘 연기하도록 시나리오 세트 스텝 준비시켜 연출하는 감독

단골상품은 맴버십 프로그램되도록, 단발형 상품은 부가상품

제품이나 서비스가 왕과 스타인 커뮤니티 형성하기

커뮤니티 주제는 회사 제품 서비스 핵심가치를 벗어나서는 안된다

그냥 내 상품과 내 얘기하기 듣기싫은 사람은 나가는 게 정상

시스템적 사고란 업무를 프로세스로 정리하고 체계화하는 능력

일반직이 하는 일 대부분은 고객 시스템을 만들고 운영 개선

어느 파트는 고객과 소통하는 사람 - 태도가 가장중요, 인성

→ 소통 자기관리 능력*****

시스템만들고 각 직원들 할일 명확히, 필요한 프로세스와 매뉴얼 만들어 회사가 돌아가도록 하기

주인의식 없는 게 직원들 정상, 대책세우기

**시스템이란 여러 모듈이 조립되어 하나의 조직을 구성, 유기적으로 돌아가며 기능을 수행. 직원은 각 모듈

시스템 설계도를 전직원이 함께 공유, 내용에 공감해야

설계도 내 각자의 역할이 분명 - 돌려야 할 접시 명확하게 해주기

운영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체계(각 단계별 지표관리 시스템)필요

조직문화란 분위기가 아니라 정례화된 활동들이 모여 생성되는 직원관리 시스템의 결과물

= 직원팬덤시스템

***비즈니스는 이해관계자와 관계를 발전시키는 시스템

3년후 손익분기점 도달하는 시기. 성장기로 전환기

캐즘 잘 넘기기

1인기업도 시스템을 바꾸어야 -장기알바를 채용해 루틴한 업무 맡기기 - 사람활용 습관생겨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사업정체는 노력보다는 구조적인 문제. 구조를 바꿔서 해결. 슬럼프는 당연한 것

환경바꾸고 나를 바꿔야 정체를 벗어난다

2023. 2. 22.

파리에서 도시락파는 여자 _캘리최

 진정한 성공이란 어려움을 뚫고 점점 더 성장하고 나아가는 삶이다 그러한 삶을 살 때 진정한 자기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

일단 하기로 했으면 최고가 되어야한다

그렇게 되려고 노력은 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든 평소의 모습과 일할 때의 모습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이력서 면접 거치니 능력에 최소한 검증, 일할 때 어떤 사람인지 대략 감 잡혔고 들어맞았다. 지인들은 달랐다. 평소 관계하며 문제 없었고 인간적 신뢰도를 가지고 있었다. 막상 일해보니 일하는 스타일이 나와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나 자신도 구제못하면서 남을 구제하겠다는 오만함이었다

인사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미숙함

우선 한쪽으로 불러 그동안의 노고를 인정한 후 -하고싶은말을 했어야- 혼냈어야 했다

충분히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융통성없어 결국 손실이 됨

사장은 겉으로 드러난 직원들의 말과 행동만으로 판단을 내려서는 낭패

사람이 꼭 돈만 보고 움직이지는 않는다

사업실패의 이유 세가지 → 나도 해보기

-자만심

-경험부족

-공부부족

사업가는 절대적으로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개인시간은 자산과도 같다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프로젝트에 시간과 에너지를 써놓고 재미있었으니까 됐어라고 합리화 한것부터가 잘못

**다시 ~한다면 세가지를 개선할 것

사전조사 - 시장조사, 수익계산

장기적관점 컨셉을 잘잡아 협찬을 받아냈을 것

광고효과를 최대치로 활용했을 것 - 시간대, 홍보시작 시기 등

→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

인간 캘리가 아닌 잘나가는 사업가 캘리를 따랐던 것일 뿐, 내가 완전히 잘되고 나서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이끌어주기. 맡바닥에서부터 같이 잘되고자 했던 게 문제.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거의 내가 아닌 현재의 나를 정확히 볼 수 있어야. 당장이라도 할 수있는 일, 내가 갖고 있는 것을 활용하기

-민박 가이드 일이 재기의 발판이 됨.

일단 한 스텝을 밟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희망은 솟아나게 되어 있다.

남에게 보여주기가 아닌 나 자신의 행복을 위해선 어떤 길로 가야할까

사업의 선정기준

-경기를 타지 않을 것

-돈이 많이 안들 것

-잘하고 좋아하고 재밌게 할 수 있는, 미쳐서 할 수 있는 일

사업은 누가 더 잘 버티느냐의 싸움이기에 명확한 기준을 세워 사업 시작

‘마트 내 소비즈니스와 접목한 초밥 도시락 사업’

2년에 걸쳐 철저히 시장조사 차별화전략 세움

반드시 현장을 찾아가 직접피부로 감각을 익혀야 = 고객과 만나는 접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댓가도 바라지 않고 당신을 도울 것

다른 사람에게 사업얘기를 할 때 좀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 아이디어를 얘기했다가 뺏기기도

사업계획서를 읽을 사람이 누구인가를 고려 - 충분히 간략하게 - 본질만 남게

내 꿈 뿐만 아니라 남편의 꿈도 중요하다

아이와 함께 지낼 시간을 만들기 위해 시스테믕ㄹ 구축하여 일을 줄여나가고 있다

아이와 함께하는 것은 양보다 질이 훨씬 중요

짧은 시간이더라도 온전히 아이에게 집중하면 진심을 전달된다

기업문화 = 네비게이션

기업 = 네비게이션을 갖춘 자율주행자동차

사장은 운전대를 쥐는 사람아닌 통찰력으로 멀리 바라보고 목적지를 정하는 사람. 사장이 없을 때도 회사가 알아서 목적지에 도착해야 한다

직원들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 ‘시스템’과 ‘인재’

3개월마다 끌어올리고 싶은 능력을 묻고 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서로 완벽하게 대체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자신의 역할을 대행할 사람들을 만들어두기 - 권한위임이 자연스레 일어나도록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확실한 사람을 뽑자는 주의. 장기적으로 받을 때 원칙을 고수하는 게 맞다

가격은 협상하는 게 아니라 제안하는 것

합리적인 가격 = 이정도 상품이라면 이 가격이 아깝지 않다

사업가는 어떻게 돈벌지 궁리 이전에 어떻게 하면 고객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실천해야

고객행복을 느낀다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유럽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자본이 가장 적은 아시아인 점주가 가장 크게 윈, 그다음은 마트, 그다음이 캘리델리

갑의 위치에 있는 회사에 당당히 요구하려면 반드시 그에 합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 위생 퀄리티 맛 매출

자국이든 타국이든 항상 그 토양의 성격에 대해 지레짐작하지 말고 철저히 분석 후 실행하기

직원들의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비용을 절약하는 것

매일 한 시간을 어떻게 절약할 것인가 습관!

**믿어주고 점검하는 리더쉽 Trust and Track

먼저 왜 우리가 이 일을 해야하고 의미가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시켜 공감대 형성 → 알아서 실천하게끔 이끌어주기

어떻게 창업하느냐 보다 어떻게 오래 튼튼히 유지하느냐가 더 중요

***처음부터 장기적인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100년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

반드시 수시로 계획을 확인하고 전략수정

가장 중요시 생각했던 목표 - 어렵게 살아가는 아시아 점주들의 삶을 바뀌준다

아시아의 라이프스타일을 유럽에 파는 것

→ ***한국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이것을 자신의 일상에도 활용하게 만드는 것

일주일에 하루는 사무실 밖을 돌아다녀 아이디어 통찰력 얻기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반드시 작게라도 시작해봐야 한다

**실패해도 되는 문화 - 제도적인 보장

Fail Often

Fail Quilck

Fail Cheap

실패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실패

고객의 욕구가 어떻게 변할 지 예측해내지 못하면 결국 시장에서 밀려난다 - 제품생명주기

오늘 내일 모레~의 조금 달라지는 틈새를 볼 줄아는 눈이 곧 통찰력

미래의 누군가에게 필요한 것을 만들자

사람들 내면에 스스로 잘 인식하지 못하는 숨겨진 욕구를 파악해 제품화하여 마케팅까지 완벽히 해낸 잡스의 통찰력

통찰력은 인문학, 역사책을 많이 읽기

책 + 세미나 찾아가서 공부

작게 시작해 확실한 색깔과 콘셉트를 가진 후 해외로 진출하는 전략

기적은 나만의 것이 아니라 세상과 함께 나누기 위해 존재

기적이 나에게서 끝나버리면 긍정적인 에너지는 생명력을 잃는다. 반드시 받은 것을 나누어야 한다

꿈을 종이에 쓰고 이루고 싶은 날짜까지 적으면 현실이 된다 - 매일 볼 수 있는 곳에 붙여두기

개인, 부모님, 남편, 자녀, 회사(직원), 친구, 세상을 위한 꿈을 적어두고 본다

2023. 1. 25.

솔로워커_미치지 않고 혼자 일하는 법

영국 노동인구 중 30%가 1인 노동자
미국 1인노동자 전체 중 30% 넘는다
호주는 17%
각자의 개성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노동환경 구축
무엇이 필요
무엇을 원하는지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혼자 있는 능력을 개발한 사람은 혼자여도 혼자가 아니다. <콰이어트>저자 케인

자신에게 의미있는 일이란 모두가 ‘그 일은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 해도 여전히 하고 싶어하는 일을 말한다.

자신이 일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 고독은 외로움으로 이어질 것. 다른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못하면 그 일이 의미 없게 느껴질 것

일을 좋아하고 그 안에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능숙해질 때까지 참고 견딘다
열정을 발견하기까지 수년의 세월이 걸린다
회복은 과정이지 정지된 상태가 아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은 운동과 비슷, 회복할수록 강해진다. 회복탄력성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어떤 대상을 위협이 아니라 도전과제로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전혀 다른 신경반응이 일어난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아닌 에너지를 주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된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단지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는 과정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도록 한다. 고정형 사고방식은 노력을 과소평가한다.
목표만 이루면 행복이 마법처럼 따라오리라는 믿음이 배신당했을 때 고통은 커진다.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야 말로 행복해지는 비결이다.
성장형 사고방식의 사람은 문제가 어렵다고 쉽게 포기하지 않고 해결방법을 알아낼 때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도전한다.
긍정적인 근육을 키우고 끔찍한 경험으로부터 좋은 것을 발견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그 가능성을 믿어야 성장할 수 있다.
'그전엔 어려운 과제에 도전해보라는 격려를 받은 적이 없었다. 잘하는 분야만 집중했고 실패를 안하려 외면한 종목들이 있었다.'

일과 자신을 동일시하면 따르는 어려움을 견뎌내기 힘들다.
내 일에 문제가 생겼을 뿐 나의 가치가 없어진 것은 아니다.
자신의 정체성이 일과 어떻게 얽혀있는지 이해, 일 말고도 다른 정체성을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활동에 충분한 시간을 쏟아야.
비슷한 크기의 방울이 여러개라만 부담을 충분히 분산시킬 수 있다

Holding environment 만들기
1) 다른 사람과 연결
2) 장소와 연결 - 마음이 평온해지는 작업 공간을 스스로 만들기
3) 목적의식과 연결 - 뚜렷한 목적의식은 슬럼프에서 쉽게 돌아오게 한다
4) 루틴과의 연결

최악의 시나리오를 종이에 적어 구체화 해보기
일어난다면 어떻게 될까
그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위험을 줄일 방법은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두려움은 머릿속에 있을 때 훨씬 커 보인다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시도해보면서 어떤 결과물 나오는지 확인 많은 작곡 음악들이 그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이건 심각한 일이 아니다 그저 벽에 페인트를 뿌리고 있을 뿐이다'

불안과 감사는 동시에 느끼기 힘들다
즉 진심으로 감사해할 때 불안감은 줄어든다
감사함을 느낄 때 더 잘 자고 긍정적인 감정은 증가, 더 사회적으로 행동, 창조성이 높아진다
외로움이 줄어들고 혈압이 떨어지며 우울감 빈도도 줄어든다 단점이 하나도 없어보인다.
감사일기는 아마도 감사를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카페인은 지속적인 불안을 가져다 주는 가장 주된 원인. 체내 카페인 반감기는 24시간에 이른다
스마트폰 방해받은 후 다시 과제로 돌아가기 까지 23분 15초가 걸린다
계획오류 Planning fallacy - 우리는 일에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예상하는데 대단히 무능하다
게획대로 안되는 일은 종종일어난다는 사실을 떠올리기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이와 상관없는 일을 먼저하면 곧장 착수하는 것보다 창조성이 16퍼센트나 더 높아짐 - 체계적인 미루기
재능+노력 = 기술
기술+노력 = 성취
훈련수준이 높을 수록 즐거운 정도는 낮아짐
그러나 힘들게 훈련하는 시간이 몰입을 경험할 가능성을 높인다
***몰입을 경험했다면 그때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어떤 환경이었는지 주의깊게 관찰하자

권력없이도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영감을 줘야 한다

-조직생활 없는 솔로워커의 방식
여러가지 정체성으로 스스로를 보기
탁월함의 일상성
수백번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사소하고 일상적인 행위가 누적되어 나타난 결과물
인간은 사회적 동물 타인과 연결되었을 때 훨씬 일의 능률이 올라간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자신을 위한 시간은 어떻게 확보하는가
-최근에 성공적인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
-솔로워커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나
-지금 어떤 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나
***내적 동기가 없는 한 보상받은 것을 부정적인 행동으로 바라보게 한다
예) 내가 발견한 흥미로운 주제를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는 일을 좋아한다

**내적동기가 비롯되는 세가지 요소 *자기결정이론
1) 성장을 위한 기회
-학습과 피드백
2) 일하는 과정에 다른 사람과 연결
-관계 구축하고 타인에게 긍정적 효과미침
3) 자율성 -일을 주도하고 환경을 통제
열에 아홉은 일에 의미가 있다면 소득감소도 받아들임
돈이 행복을 가져다 주는게 아니라 시간을 벌기위해 돈을 써야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연소득이 7700~9600만원 구간에 이르면 행복 곡선은 정체되기 시작, 이후로는 상승하지 않는다
행복하기 위해 반드시 갑부가 될 필요는 없다

협상과정에서 절대 먼저 가격을 제시하지 마라
**상대방이 생각하고 있는 예산안을 먼저 받아내기
****어느 정도의 예산/수수료/가격을 생각하고 계신지요? 우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가격을 찾아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감** 내 일당은 ~만원이다! 거울보며.
***한달 1년동안 얼마나 벌어야 할 지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업무 시간 정하기
*싸다는 이유로 당신을 고용한 고객은 더 싼 누군가를 찾으면 떠날 것. 가격을 낮추는 것은 해결책이 도리 수 없다

**꿀팁) 게약서 작성할 때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25%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다’는 조건을 집어넣어 무보수로 추가 시간을 일할 위험을 제거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내용을 간략한 설명을 담은 문서로 작성하는 편이 좋다 -직접 대화한 내용을 문서로 작성한 뒤 고객에게 보내 확인받기
그 프로젝트에만 매달려야 하는 경우 일주일에 한번 또는 한달에 한번 분할 지급을 요청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타당하며 안전함.

*취미가 많을 수록 일을 잘한다
일만한고 놀지 않으면 바보가 된다

2023. 1. 7.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_이랑주

주제색상 반복사용 3번이상 보여주기

핑크 숟가락 간판 냉장집기 리본 유니폰 등에 슬쩍 자연스럽게 섞어 보여주기

잔상을 남기는 색체의 지각적 특성 - 자극제거 후에도 흥분이 지속 - 다른 곳에 핑크를 봐도 이 브랜드가 떠오름

색상따라 의미하는 바와 전달하는 바가 각각 다르다

공격적인 사업 / 보수적인 판단 따라 발표자료에 반복쓰이는 색상따라 전달력 달라짐

주제색상 정할 떄 기준

***주변과 비슷한 것 ㄴㄴ

기억붙들려면 특정한 이미지와 긴밀히 연결

패턴도 강력한 이미지

직관적이고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좋다

핵심상품에 그 패턴을 사용 + 곳곳에 반복

나뭇잎 물결 등 자연 속에서의 패턴을 활용 → 훨씬 효율적으로 기억 속에 각인


소재의 활용 - 색상이나 패턴보다 더 적극적으로 사용 → 항아리를 매장 인테리어 요소요소에 활용한 자연별곡


색상+패턴+소재와 함께 상징이 사용될 때 시너지가 엄청나다 → 심벌마크

기억은 어떤 이미지를 보면 다시 떠오른다

*홍차 적신 마들렌 한입에 모조리 떠오른 기억들


주제색상은 매력적 생기있고 인상이 분명해야

공간에 사용되는

기본 바탕되는 *기본색상 70 - 무채색, 옅은 색

주제를 보조하는 *보조색상 25 - 업종을 떠올렸을 때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색

시선을 사로잡는 *주제색상 5 - 쓴커피파는 스벅은 짙은 녹색, 식당은 밝은 싱싱한 녹색

이 비율로 배색된 공간이 잘 어우러져 보임


브랜드와 어울리는 색 고르기

가장 좋은 법은 고객이 원하는 색의 선호도를 알아내 그 색을 사용

노란색은 상이 가장 정확히 맺히는 파장의 색

-예) 어린이

색상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망과 결핍감을 대표

20대 자주색이 약간 섞인 분횽, 회색 약간의 스모키핑크

30대 모성애가 강해 오렌지가 섞인 분홍

45세이상 진하고 빨간색에 가까운 분홍

연령대별 선호

싫증 안나고 다른 색상과 조화를 잘 이루는 갈색

색상이 글보다 빨리 전달

조합에 따라 다채로운 매력을 발산


눈으로 보이는 것에 의해 소리가 달라져 들릴정도로 시각을 통해 판단


마트 입구

알록달록한 과일, 꽃 배치 → 계절적 맥락을 강하게 발동 → 옷구매까지

반드시 입구엔 밝고 저항감이 없는 색으로

빨간 사과에 초록이파리 진열

(음식은 80%가 눈으로 먹음)

파랑 - 주황

노랑 - 남색

빨강 - 청록

크고 작음, 남녀, 곡선직선, 원과 다각형, 부드러운 면과 거친면 → 대비주기

특정한 성질을 뚜렷이 부각시키고 싶다면 대비되는 요소를 곁에 두기


색상표현할 떄 언어와 연결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

색상을 언어로 풀어낸 현대카드

카드의 이미지를 색상으로 강력하게 심어주었음

잘팔리고 있는 상품, 새롭다고 느끼는 것들의 색상들을 관찰 → 비슷한 계열의 색상을 활용해 공간브랜딩


빨간카펫 - 시간이 오래지난 거처럼 느껴짐 예식장

파랑계열 - 시간이 짧게 느껴짐 벌써?

명도가 낮은 색을 아래에, 높은 색을 위에

상품진열도.


부피작고 고가의 상품 - 검은색 쇼핑백

색상의 온도따라 개인 기호상관없이 색에 따라 체감온도가 달라짐

겨울엔 따뜻한 색상을 입구쪽에, 여름엔 시원한 색상을 입구쪽에 배치


편안한 카페 색온도 2500~3000K

작업하는 손님 자리에 스텐드 따로두기

미인으로 만들어주는 3500K

**셀카를 부르면 매출이 오른다

과일마다 다른 색온도가 어울리니 조명따로 -포도

강의실 5000K

예식, 데스크(민원받는 곳) 3000K

마트 6000K 빨리 활기차게 쇼핑하라고

가정거실 4000K


인간도 꿀벌처럼 밝은 조명 시금치를 2배 더 구매

눈에 띄고 싶은 상품 주변은 조도 어둡게

고객쪽 조도는 300lx 점원쪽은 500lx가 적당

거실 150~200lx 책 읽으려면 400lx

손작업 700~1000lx

침실 70lx 서재나 공부방 스텐드따로 하고 주변500lx

예쁘네요~ 가 사겠다는 말은 아니다

직각으로 떨어지는 빛을 45도로 비스듬히 떨어지게 즉 가슴 아래를 향하도록 조정

-다크써클 주름이 사라져서 젊고 예뻐보임

레일조명이 있으면 고객쪽 말고 상품쪽으로 향하도록 주의 절대 얼굴 비추어선 안됨

식탁위에 조명을 설치

조명을 고명처럼 음식위에 직접 비추도록

76Cm높이 노란빛의 3000~3800K정도면 굳


섬진열

걸어다니는 통로에 별도 매대를 마련

섬과 섬사이 여섯걸음

첫번 째 섬부터 끝 섬까지 다 보여야 한다

맨앞 섬은 더 정성들여 꾸미기

가로세로 1m면 충분

쇼핑이 지루하지 않게 깔끔 질서정연 보다는 약간 뒤섞여있는 어수선한 느낌주기

벼룩시장처럼 고르기

다양한 테마 - 각종 특가, 재고처리, 재치있는 등으로

품목수가 많아도 굳 고르는 즐거움

예) 다양한 양말종류 진열

충동적으로 구매하게끔

입구에서 고객이 매장안으로까지 들어오게끔 심리적 완충장치가 필요 이 역할을 해줌

내점 관찰 발견 비교 확신 구매

매대의 양쪽 끝 진열대 - 매출이 3~4배 높음

유혹의 길이 되도록 매력적인 상품 진열


매장입구 위치?

스스로 고르는 매장은 오른쪽 -왼손에 바구니들고 고르기 좋음

점원이 붙어 판매하는 매장은 왼쪽 - 설명듣기 편한 쪽

매장중앙에 두는 것은 안좋음 - 시선이 두갈래로 분산. 가능한한 한방향으로 돌며 상품확인토록

동선의 기본은 고객이 오래 머물게 하는 것


제품과 제품사이 거리 60cm 남자 평균 어깨 45cm 서로 부딛히지 않을 거리

모서리에서 16cm떨어진 곳에 진열

매대 높이 82cm 눕혀있는 상품 보기 편한 높이

어린이 매장은 더 낮게

**눈높이 부터 무릎까지 상품만 살펴보고

그보다 낮은 위치는 잘 안봄 -재고나 회전율 떨어지는 상품, 프리젠테이션 공간으로 활용

100~140cm높이 진열상품 황금구역

바로아래 허리~무릎아래도 주력상품 잘 진열

매장 공간에 따라

멀리서 본다면 매대의 위 중간 아래 순으로

1~2m 앞에선 중간 아래 위

아주 가까이선 아래 중간 위 순으로 시선이동

첫번쨰 매대 높이는 반드시 심장보다 높으면 위협느낌 낮게 ~뒤로 갈수록 높아지게해 모두 볼 수 있도록

수직수평 25도 시선 초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이동

왼쪽엔 눈길뻇는 광고나 선명 화려한 색상 상품두기

오른쪽엔 기본 평범한 색상 상품

왼쪽엔 할인높은

오른쪽엔 마진높은 상품을

명품매장엔 절대 왼쪽에 가격표 안붙임

수직진열 - 같은 종류 상품 수직으로 진열

색상별 - 같은 수직선상에 있게

패턴별 -작은 패턴은 위에 큰 패턴은 아래에

디자인별 분류해 세로로 진열

두 그룹사이 9cm공간 두기

상품을 한눈에 보기엔 수직진열

구체적 꼼꼼히 보기엔 수평진열이 유리


*매뉴얼 북이 있던 해외브랜드팀

정확도와 스피드로 진열

‘스타일번호 몇번 립스틱은 2번집기 세번쨰 칸에 10개 진열할 것’


매장은 브랜드의 철학을 담는 그릇이다

매일 겪는 일상 풍경도 다른 사람의 눈에 비추어 보면 낯설게 다가옴

예) 교보문고는 책을 사랑하는 문화를 창조해내는 공간이어야

처음 시작할 때 품었던 철학 - 수익율 등 다른일에 점점 흐려짐

사람들은 물건을 사면서 가치도 함께 산다

살만한 가치가 있다 = 고객에게 전달하고싶은 철학이 있다

예) 안톤 앤 안톤

친환경 종이나 노끈으로 포장

날것 그대로 포장된 신선한 식재료

*상품 포장방식으로 철학을 구현해냄

지식에 세월과 경험을 더한 결과물이 지혜

지혜를 사랑하는 것이 철학

사람은 단지 가슴으로만 제대로 볼 수 있어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아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마음쓰는 것 브랜딩

예) 파타고니아 메시지 _ 기존 제품을 고쳐입고 더 오래 입어라

철학_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

매장인테리어도 기존 집기들 최대한 재활용

사회적 의미있는 목적을 추구 사명은 고객을 감동시켜 결과적 기업의 이익

예) 러쉬 천연재료 비누 포장해놓지 않아 향기나고 불필요한 포장 최소화

벽에 페인트칠 안함, 바닥도 타일이나 카펫 안깜

마치 부엌같은 싱크대와 찬장 테이블 진열대로

매장에서 주는 경험은 단순 즐거움을 넘어 기업의 철학을 공유 함꼐 키워가는 커뮤니티공간이 되어야

브랜드 브랜딩 브랜디드_임태수

브랜딩의 가장 기본적 사고 - 변해야 할것과 변하지 않아야 하는 범주를 파악

브랜드는 내부 구성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바를 의미

**어떠한 생각으로 서비스를 만들었는지 명확히 하고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믿음과 꾸준히 이행하겠다 → 이 약속 오랫동안 이를 지속할 때 좋은 브랜드로 인식됨

*생각과 방향성 추구하는 스타일을 모든 커뮤니케이션 접점에 일관되게 실체화, 지속적으로 전달하나? **삶에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했을 때 비로소 브랜드화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브랜드는 그 자체로 소신과 철학

브랜딩은 이를 실체화하고 상대방과 교감하는 것

= 자신만의 기준을 일관되게 실체화하는 것

***좋은 브랜드의 3가지 기준

  1. 명확한 생각과 관점 - 어떻게 사람들으 일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을 지 고민하는 일이 선행

  2. 가치로서의 아름다움과 실제 표현으로서의 아름다움

  3. 고유성 - 매력 다른 데서 찾아볼 수 없는 개성,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전체적인 인상과 분위기

*브랜드 개성에 맞는 목표고객 설정

사람들의 생활방식 트랜드와 관련된 주요인식을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해야

-진정한 시는 이해되기 전에 전달된다

표면적 브랜드보다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과 공감대 형성 지향점 공유가 훨씬 중요 -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하나로 모아 실체화 → 저절로 외부에 퍼진다

조직문화와 업무방식 전반적분위기 조성, 의사결정 과정은 어떻게 이뤄질 지 - 호칭방식 등

우리의 업의 정의?

-무게를 측정? → 건강을 측정하는 것-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비즈니스 카테고리 확장 -보일러 제조업? →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

-내부 구성원에게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부여, 자발적 의식을 고취

지속적인 논의와 피드백통해 구성원 각자의 의견이 반영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소속감 고취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 다양한 업무의 궁극적목적이 하나로 귀결

정서적 물질적 동기부여의 밸런스

-개인이 조직 안에서 소속된 이유와 동기?

-왜 이곳에서 함께하나, 우리의 일의 의미?,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우리의 일은 사람들에게 어떤 기능적인 혜택과 감성적인 가치를 제공? 우리가 어떤 브랜드로 인식되어야 하는지 정의

현재의 순간들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삶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성

테슬라_고성능 친환경 자동차에 국한? → 새로운 청정 에너지 생태계 구축이 목표

추구하는 프리미엄의 정의?

-푸르지오 : 나와 내 가족에게 집중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여유 만족의 삶

-루프트 한자 : 사람들의 시가을 절약해줄 수 있는 군더더기 없는 효율성

본연이 지니는 고귀함

→ 유빌리는?

어떤 어투 표현?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를 함축한 브랜드의 핵심이자 결정체를 담아낸 문구, 직무관련 구성원의 모든 활동의 근간 -모든 업무는 브랜드에서 파생

예)생활의 이로운 흐름 - 카카오 페이

지정폰트 컬러 아이콘 스타일 이미지룩앤드필

인스타그램은 하나의 이미지로 임팩트 만들어내야

오프라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 제품페키지 쇼핑백 리플렛 문구 어투 등등

커피산업은 더욱 아날로그 지향적으로 갈 것

얼굴 맞대고 대화하는 공간은 카페밖에 없다

커피는 여유로움을 상징하는 오브제라고 생각

블루보틀

-메시지 : 커피는 아름다워야 하고, 복잡하지 않아야하며,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지향하는 커피문화 전파하려 노력을 매장규모 확대보다 우선, 브랜딩과 구성원 교육 등 철학 다지는 일에 매출의 30프로 재투자

매장입지 선정도.

아시아의 장인문화에 가까움

순수하게 정성다해 고객을 대접하겠다

환대정신 강조

비정형 심벌 여백 + 엄격한 로고타이프와 타이포 가이드라인의 극적인 대비의 조화

*자신들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어떤 모습인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싶은지

코카콜라 캠페인 슬로건 ‘Open happiness’

즐겁고 행복한 순간이라는 무형의 인식가치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아티스트와 브랜드와의 콜라보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브랜드 메니지먼트 - 케빈 켈러

브랜드 갭

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

자기표현적인 편익 제공

브랜드가 추구하는 전체적인 분위기 스타일에 암묵적 동의하기 떄문에 좋아함

모든 브랜드 경험을 디자인 할 때는 브랜드보다 사람을 우선시. 일상풍경에 브랜드가 사람보다 드러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져야 오래 지속

*여백을 한껏 남긴 최소한의 디자인이 오히려 매우 강한 주목성을 지닌다

협업하기에 앞서

상대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이미지는 무엇?

장기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긍정적영향을 미칠까

밀레니얼 세대

개인의 필요와 욕구에 충실한 세대

일상의 여유와 행복을 중요시

개인의 취미 여가활동에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 않음

미니멀리즘

꼭 필요한 것을 엄선해 취하고 그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삶

슈필라움 Spielraum

놀이+공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주체적인 공간

디터람스

좋은 디자인은 유용하고 정직하다

제스퍼 모리슨

제작이 쉽고 생활에 편리한 물건을 만들어 산업과 소비자에게 봉사하는 디자인의 목적-이 퇴색되었다.

슈퍼노멀-이란, 일상에 접목되는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것

브랜드 자체로는 생기 지닐 수 없다

일상에 두고 사용하면서 마음에 가닿아야 비로소 생명력을 얻는다

외모를 떠나 사람에게서 풍기는 분위기는 단기간에 만들어 낼 수 없다

하루하루 듣고 보고 배우고 경험하는 사소한 모든 것들은 나라는 사람을 만드는 매우 중요한 요인

좋은 음악 음식 물건 사람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틈틈이 정리하다 보면 나라는 사람을 조금씩 발견할 수 있다

2022. 8. 31.

배민다움(배달의 민족 브랜딩이야기)_ 홍성태

살아남는 기업의 공동점은 자기다움을 만들고 지키는 것

책<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왜 일하는가>읽고 인생을 바꾼 계기가 되었다
영화 <소셜네트워크>
<청년 창업 8권의 책으로 시작하다>
<책은 도끼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비즈니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좋은 디자인도 소용없다
비즈니스가 성공해야 그걸 도와주는 디자인도 성공한다
망하고 난 뒤 생각해보니 나무집게를 많이 팔아서 내가 좋아하는 가구디자인을 계속 했어야 했다
안그라픽스에서 나오는 좋은 책들 많이 읽기
해결점 먼저 아닌 문제 자체를 먼저 찾는데서 아이디어가 나온다
무엇이 문제인지 난중에 거꾸로 논리적으로 설명 덧붙잉지 말자
*사물 하나 정해서 10가지 문제점 찾기
그게 진짜 문제인가 해결 안해도 되는거 아닌가?
배달시장 문제점 - 리뷰 평가 공유없었다 쌍방향커뮤니케이션으로
어디서 주문발생하는지 측정불가 - 데이타확보

모든 일은 정의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
쉽고 명확하고 위트있게
우리엄마도 사용할 수 있도록 쉽게
정보의 최신성과 신뢰성
위트는 10년뒤에도 잃지 말아야할 특성

삶에서 사업에서 브랜드관리에 최우선되어야할 것은 브랜드 개념(컨셉)-김봉진대표는 이를 비전이라고 함
-우선 사업의 특징들을 죽 나열
-열가지 스무가지 나열 후 응축 줄여보기 - 핵심으로
-<심플><단><스틱>같은 책 참고

배달음식 = 사랑하는 사람과 나누는 행복한 시간
이라고 정의

창업팀을 구성하는 핵심은 우정을 나눈 사람들과 해야한다
타이밍잡기 위해 규모를 작고 빠르게 테스트해보는 게 중요
<오리지널스> 헌신형조직이 유지되나 나중에 성장률이 느리고 효력이 떨어짐
자신의 친구가 아닌 사람들로부터 적극적으로 자문을 구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듣고 실수를 바로잡고 혁신을 추구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최선을 다하는 것은 당연 그러나 목숨걸고 일하는 것은 다른 차원. 배수의 진치지 말자
*쓸모있는 좋은 영향미치는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일할 땐 정확한 팩트에 기반을 둔 데이터를 분석 그에 대한 전략을 세우기 그다음에 필요한 것이 열정

**핵심역량은 무엇? ex)츠타야 - 서점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제공, 웅진 - 방판유통서비스, 배민 - 우리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것
우리기업만의 시각을 키우는 법? 칭찬에 연연치 말고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나만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기
-우리가 생각하는 복지는?
--결국 우리만의 시각으로 정의하고 실행해 보는 것

타겟고객의 생각과 라이프스탈을 파헤칠 수 있어야
*왜 구매하는지 설명되도록
Activities Interest Opinion
무엇하며 시간쓰며
무엇에 관심있고
세상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졌는지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궁금해하고 그걸 만드는 과정에서 차곡차곡 브랜딩할 수 있었다 -무한도전 짤방 키치 웹툰 패러디 좋아하는 고객군 친근하고 중독성강한 B급문화좋아하는 *막내들의 취향을 저격함

방송국에서 중요하게 여기지 않은 버린 프로그램 자기 스타일대로 계속 끌고가면서 개성이 쌓인 무한도전
그런게 브랜드. 확실한 페르소나가 존재하는 무한도전
*배민의 페르소나? 20대 막내들이 대하기 어렵지 않은 친근한 동네형 소통하기 좋은 복학생
고객 프로모션도 고객과 비슷한 환경에 있는 또래라는 느낌을 주는 작고 찌질한 선물 이벤트. 이것도 소통
@@천친난만한 완벽주의자

페르소나가 뚜렷한 기업은 사람들의 호감을 사며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
애플은 천재같다 구글은 캐주얼하다 - 사람에게 쓰기 적절한 페르소나의 특징을 가진 기업들
<라이코노믹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면 아무도 만족할 수 없고, 단 한 사람을 제대로 만족시키면 모두가 만족한다

타깃을 설정할 땐 실재적인 타겟은 차치하고 '이상적인 타깃'을 먼제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
ex)27세 오피스 레이디
그들이 만든 분위기 때문에 실제적인 타깃인 다른 연령층이나 남성들이 몰려들어온다
*모든 사람을 즐겁게 하려는 것은 실패의 열쇠

창업한 기업이 오래갈 수 있냐는 두번째 세번째 사업이 성공하느냐에 달려있다

문제해결로 그치는 게 아니라 짐을 잃고 걱정했을 그들의 마음을 충분히 공감하면서 진심어린 사과를 한다 그러면 그들은 등을 돌리는 게 아니라 영원한 충성고객이 된다

*고객평생가치의 관점에서 보면 고객을 새로 개발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재거래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이 저렴, 한번에 큰 거래보다 거래빈도가 높은 고객이 더 가치가 있다

ㅁ나다운경품은?
*배민다운 경품을 주자 '고객님 넉가래 당첨되셨어요'
경품만 기억하는 게 아니라 배민을 기억하도록
경품이나 잡지테러 옥외광고 전부 우리가 말하고 싶은게 아니라 그들이 좋아하는 걸 알려주자
광고 사진을 찍어 인스타에 올렸을 때 **순간적으로 후킹이 될 수 있나?가 옥외광고의 조건
지하철역에 판교회사들의 이야기 담기
-배민이 어떤 서비스인지 구구절절 홍보해봤지 관심 가질리 없잖아
-미생들의 이야기에 열광한 사람들 '프로포즈 승진축하 등등' 광고비 하나 안쓰고 공유효과
남자들은 아무리 좋은 걸 해줘도 소문안내지만 여성들은 좋은 일이 있으면 다른 이에게 알리기에 여성들을 잡기

매체는 달라도 메시지와 톤은 맞추기
마케팅은 큰 예산만 잡아놓고 그때마다 유연하게 움직이는 게 가장 좋다
지속적 성장 - 중심 컨셉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 진화와 창의성을 통해 자기다움을 만들어내야 나이키처럼.

브랜드를 고객과 관계를 맺고 고객이 브랜드 안에서 소속감을 계속 갖도록 하는 것이 핵심
소셜네트워크로 진정성을 띤 마케팅활동의 장으로 계속 관리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이벤트와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이벤트는 그 효과가 천양지차
**고객은 재미있거나 의미있거나 소속감을 느끼는 일이 이니면 움직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왜 살까> 니즈가 아닌 원츠로 구매
마케팅은 업에 본질에 맞는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이 라이프스타일을 계속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조직에 배민의 정신과 가치를 어떻게 체화시켜 나갔는지
**배민스러운게 뭔지 계속 논의
카피를 뽑아내는 과정 --> 브랜드 개념을 체화시킴

서체로 배달의 민족 로고없이 배달의 민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함
브랜드를 다양한 스타일로 성장시키면서도 통일감. 결국 *브랜드이미지는 스타일이 아닌 스피릿의 문제

회의실은 가장 대표적인 의사결정 수단이 이루어지는 곳
'회의 중 제3자가 첨 들어왔을 때 누가 보스인지 못알아보게 하라' 우리동네 회의실-동네 카페가서 회의

무인양품 - 모든 업무의 매뉴얼화 작업'무지그램'
기업이 비대해지기 전에 업무의 중심이 되는 분명한 룰을 만들라
무지_공이라는 개념을 잡고 최소한의 디자인을 하되 비움은 소비자가 채워나가야 한다 <디자인의 디자인>
**철학이 있는 경영자와 궁합이 잘맞는 디자이너가 성공의 지름길.
**디자인 이전에 뚜렷한 개념과 철학이 있어야

브랜딩은 하나씩 차곡차곡 페르소나를 만들고 정체성을 쌓고 인격체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좋아하도록 만드는 것
마케팅은 반기 분기 별로 실적이 나와야하기에 최대한 빨리 가도록하는 것

내부구성원들이 원래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독하게 좋아하는 친구들이어야 한다
구성원 모두 배민스러워, 저희끼리 다들 미친사람 같다고 웃어요.

창업자정신
-반란자의 미션
-최전선에의 집착
-주인의식의 공유(마인드셋)

*창의성에 의존하는 기업일수록 규율은 오히려 더 중요하다
수평적인 인간관계위해
개인에 대한 성과평가와 인센티브가 없어야
공동의 목표를 같이 이루는 대의
개인을 칭찬하지 않는다
*수시로 대화를 나누면 ppt공들여 만들필요 없다
잡담의 효과로 내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이 변형 수정하는데 익숙해진다

의견과 소문을 발라낸다
*들은 거에요 본거에요 전해들은거에요?? 확인
보텀업 톱다운 양쪽에서 맞추기

일을 시작할 때는
**목적 기간 예산 산출물 예상결과 공유 대상자를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참여하되 결정은 숙련된 경험을 쌓은 사람이 하는 게 좋다

능력이 수준이상이면 성실한 사람, 재능이 많은 사람보다는 코드가 맞는 사람
고객을 만족시키려면 먼저 직원을 만족시켜라
<인터널 마케팅>

새로운 기업문화 임에도 1등이어야한다
*회사가 건강하려면 집단 의식수준이 높아져야 한다
커뮤니케이션도 잘된다
무제한 책구입하도록 복지
처음에 개개인을 위해서 물어본 그 구체적인 31개 비전이 저희 기업을 성장시킨 힘이 되었다

*행복하려면 행복한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주변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면 된다 그러면 나도 행복해짐
<행복의 기원> <행복의 가설>
10~20년 뒤 그리는 개인이나 기업의 모습??
제품이나 서비스로는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 수 없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만큼 일하는 과정의 즐거움과 소소한 행복을 느끼는 기업문화를 만드는게 중요

차별화 <퍼플카우> <디퍼런트> <블루오션> <제로투원>
<전략적 브랜드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