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7.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_이랑주

주제색상 반복사용 3번이상 보여주기

핑크 숟가락 간판 냉장집기 리본 유니폰 등에 슬쩍 자연스럽게 섞어 보여주기

잔상을 남기는 색체의 지각적 특성 - 자극제거 후에도 흥분이 지속 - 다른 곳에 핑크를 봐도 이 브랜드가 떠오름

색상따라 의미하는 바와 전달하는 바가 각각 다르다

공격적인 사업 / 보수적인 판단 따라 발표자료에 반복쓰이는 색상따라 전달력 달라짐

주제색상 정할 떄 기준

***주변과 비슷한 것 ㄴㄴ

기억붙들려면 특정한 이미지와 긴밀히 연결

패턴도 강력한 이미지

직관적이고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좋다

핵심상품에 그 패턴을 사용 + 곳곳에 반복

나뭇잎 물결 등 자연 속에서의 패턴을 활용 → 훨씬 효율적으로 기억 속에 각인


소재의 활용 - 색상이나 패턴보다 더 적극적으로 사용 → 항아리를 매장 인테리어 요소요소에 활용한 자연별곡


색상+패턴+소재와 함께 상징이 사용될 때 시너지가 엄청나다 → 심벌마크

기억은 어떤 이미지를 보면 다시 떠오른다

*홍차 적신 마들렌 한입에 모조리 떠오른 기억들


주제색상은 매력적 생기있고 인상이 분명해야

공간에 사용되는

기본 바탕되는 *기본색상 70 - 무채색, 옅은 색

주제를 보조하는 *보조색상 25 - 업종을 떠올렸을 때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색

시선을 사로잡는 *주제색상 5 - 쓴커피파는 스벅은 짙은 녹색, 식당은 밝은 싱싱한 녹색

이 비율로 배색된 공간이 잘 어우러져 보임


브랜드와 어울리는 색 고르기

가장 좋은 법은 고객이 원하는 색의 선호도를 알아내 그 색을 사용

노란색은 상이 가장 정확히 맺히는 파장의 색

-예) 어린이

색상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망과 결핍감을 대표

20대 자주색이 약간 섞인 분횽, 회색 약간의 스모키핑크

30대 모성애가 강해 오렌지가 섞인 분홍

45세이상 진하고 빨간색에 가까운 분홍

연령대별 선호

싫증 안나고 다른 색상과 조화를 잘 이루는 갈색

색상이 글보다 빨리 전달

조합에 따라 다채로운 매력을 발산


눈으로 보이는 것에 의해 소리가 달라져 들릴정도로 시각을 통해 판단


마트 입구

알록달록한 과일, 꽃 배치 → 계절적 맥락을 강하게 발동 → 옷구매까지

반드시 입구엔 밝고 저항감이 없는 색으로

빨간 사과에 초록이파리 진열

(음식은 80%가 눈으로 먹음)

파랑 - 주황

노랑 - 남색

빨강 - 청록

크고 작음, 남녀, 곡선직선, 원과 다각형, 부드러운 면과 거친면 → 대비주기

특정한 성질을 뚜렷이 부각시키고 싶다면 대비되는 요소를 곁에 두기


색상표현할 떄 언어와 연결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

색상을 언어로 풀어낸 현대카드

카드의 이미지를 색상으로 강력하게 심어주었음

잘팔리고 있는 상품, 새롭다고 느끼는 것들의 색상들을 관찰 → 비슷한 계열의 색상을 활용해 공간브랜딩


빨간카펫 - 시간이 오래지난 거처럼 느껴짐 예식장

파랑계열 - 시간이 짧게 느껴짐 벌써?

명도가 낮은 색을 아래에, 높은 색을 위에

상품진열도.


부피작고 고가의 상품 - 검은색 쇼핑백

색상의 온도따라 개인 기호상관없이 색에 따라 체감온도가 달라짐

겨울엔 따뜻한 색상을 입구쪽에, 여름엔 시원한 색상을 입구쪽에 배치


편안한 카페 색온도 2500~3000K

작업하는 손님 자리에 스텐드 따로두기

미인으로 만들어주는 3500K

**셀카를 부르면 매출이 오른다

과일마다 다른 색온도가 어울리니 조명따로 -포도

강의실 5000K

예식, 데스크(민원받는 곳) 3000K

마트 6000K 빨리 활기차게 쇼핑하라고

가정거실 4000K


인간도 꿀벌처럼 밝은 조명 시금치를 2배 더 구매

눈에 띄고 싶은 상품 주변은 조도 어둡게

고객쪽 조도는 300lx 점원쪽은 500lx가 적당

거실 150~200lx 책 읽으려면 400lx

손작업 700~1000lx

침실 70lx 서재나 공부방 스텐드따로 하고 주변500lx

예쁘네요~ 가 사겠다는 말은 아니다

직각으로 떨어지는 빛을 45도로 비스듬히 떨어지게 즉 가슴 아래를 향하도록 조정

-다크써클 주름이 사라져서 젊고 예뻐보임

레일조명이 있으면 고객쪽 말고 상품쪽으로 향하도록 주의 절대 얼굴 비추어선 안됨

식탁위에 조명을 설치

조명을 고명처럼 음식위에 직접 비추도록

76Cm높이 노란빛의 3000~3800K정도면 굳


섬진열

걸어다니는 통로에 별도 매대를 마련

섬과 섬사이 여섯걸음

첫번 째 섬부터 끝 섬까지 다 보여야 한다

맨앞 섬은 더 정성들여 꾸미기

가로세로 1m면 충분

쇼핑이 지루하지 않게 깔끔 질서정연 보다는 약간 뒤섞여있는 어수선한 느낌주기

벼룩시장처럼 고르기

다양한 테마 - 각종 특가, 재고처리, 재치있는 등으로

품목수가 많아도 굳 고르는 즐거움

예) 다양한 양말종류 진열

충동적으로 구매하게끔

입구에서 고객이 매장안으로까지 들어오게끔 심리적 완충장치가 필요 이 역할을 해줌

내점 관찰 발견 비교 확신 구매

매대의 양쪽 끝 진열대 - 매출이 3~4배 높음

유혹의 길이 되도록 매력적인 상품 진열


매장입구 위치?

스스로 고르는 매장은 오른쪽 -왼손에 바구니들고 고르기 좋음

점원이 붙어 판매하는 매장은 왼쪽 - 설명듣기 편한 쪽

매장중앙에 두는 것은 안좋음 - 시선이 두갈래로 분산. 가능한한 한방향으로 돌며 상품확인토록

동선의 기본은 고객이 오래 머물게 하는 것


제품과 제품사이 거리 60cm 남자 평균 어깨 45cm 서로 부딛히지 않을 거리

모서리에서 16cm떨어진 곳에 진열

매대 높이 82cm 눕혀있는 상품 보기 편한 높이

어린이 매장은 더 낮게

**눈높이 부터 무릎까지 상품만 살펴보고

그보다 낮은 위치는 잘 안봄 -재고나 회전율 떨어지는 상품, 프리젠테이션 공간으로 활용

100~140cm높이 진열상품 황금구역

바로아래 허리~무릎아래도 주력상품 잘 진열

매장 공간에 따라

멀리서 본다면 매대의 위 중간 아래 순으로

1~2m 앞에선 중간 아래 위

아주 가까이선 아래 중간 위 순으로 시선이동

첫번쨰 매대 높이는 반드시 심장보다 높으면 위협느낌 낮게 ~뒤로 갈수록 높아지게해 모두 볼 수 있도록

수직수평 25도 시선 초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이동

왼쪽엔 눈길뻇는 광고나 선명 화려한 색상 상품두기

오른쪽엔 기본 평범한 색상 상품

왼쪽엔 할인높은

오른쪽엔 마진높은 상품을

명품매장엔 절대 왼쪽에 가격표 안붙임

수직진열 - 같은 종류 상품 수직으로 진열

색상별 - 같은 수직선상에 있게

패턴별 -작은 패턴은 위에 큰 패턴은 아래에

디자인별 분류해 세로로 진열

두 그룹사이 9cm공간 두기

상품을 한눈에 보기엔 수직진열

구체적 꼼꼼히 보기엔 수평진열이 유리


*매뉴얼 북이 있던 해외브랜드팀

정확도와 스피드로 진열

‘스타일번호 몇번 립스틱은 2번집기 세번쨰 칸에 10개 진열할 것’


매장은 브랜드의 철학을 담는 그릇이다

매일 겪는 일상 풍경도 다른 사람의 눈에 비추어 보면 낯설게 다가옴

예) 교보문고는 책을 사랑하는 문화를 창조해내는 공간이어야

처음 시작할 때 품었던 철학 - 수익율 등 다른일에 점점 흐려짐

사람들은 물건을 사면서 가치도 함께 산다

살만한 가치가 있다 = 고객에게 전달하고싶은 철학이 있다

예) 안톤 앤 안톤

친환경 종이나 노끈으로 포장

날것 그대로 포장된 신선한 식재료

*상품 포장방식으로 철학을 구현해냄

지식에 세월과 경험을 더한 결과물이 지혜

지혜를 사랑하는 것이 철학

사람은 단지 가슴으로만 제대로 볼 수 있어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아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마음쓰는 것 브랜딩

예) 파타고니아 메시지 _ 기존 제품을 고쳐입고 더 오래 입어라

철학_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

매장인테리어도 기존 집기들 최대한 재활용

사회적 의미있는 목적을 추구 사명은 고객을 감동시켜 결과적 기업의 이익

예) 러쉬 천연재료 비누 포장해놓지 않아 향기나고 불필요한 포장 최소화

벽에 페인트칠 안함, 바닥도 타일이나 카펫 안깜

마치 부엌같은 싱크대와 찬장 테이블 진열대로

매장에서 주는 경험은 단순 즐거움을 넘어 기업의 철학을 공유 함꼐 키워가는 커뮤니티공간이 되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