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7.

브랜드 브랜딩 브랜디드_임태수

브랜딩의 가장 기본적 사고 - 변해야 할것과 변하지 않아야 하는 범주를 파악

브랜드는 내부 구성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바를 의미

**어떠한 생각으로 서비스를 만들었는지 명확히 하고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믿음과 꾸준히 이행하겠다 → 이 약속 오랫동안 이를 지속할 때 좋은 브랜드로 인식됨

*생각과 방향성 추구하는 스타일을 모든 커뮤니케이션 접점에 일관되게 실체화, 지속적으로 전달하나? **삶에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했을 때 비로소 브랜드화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브랜드는 그 자체로 소신과 철학

브랜딩은 이를 실체화하고 상대방과 교감하는 것

= 자신만의 기준을 일관되게 실체화하는 것

***좋은 브랜드의 3가지 기준

  1. 명확한 생각과 관점 - 어떻게 사람들으 일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을 지 고민하는 일이 선행

  2. 가치로서의 아름다움과 실제 표현으로서의 아름다움

  3. 고유성 - 매력 다른 데서 찾아볼 수 없는 개성,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전체적인 인상과 분위기

*브랜드 개성에 맞는 목표고객 설정

사람들의 생활방식 트랜드와 관련된 주요인식을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해야

-진정한 시는 이해되기 전에 전달된다

표면적 브랜드보다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과 공감대 형성 지향점 공유가 훨씬 중요 -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하나로 모아 실체화 → 저절로 외부에 퍼진다

조직문화와 업무방식 전반적분위기 조성, 의사결정 과정은 어떻게 이뤄질 지 - 호칭방식 등

우리의 업의 정의?

-무게를 측정? → 건강을 측정하는 것-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비즈니스 카테고리 확장 -보일러 제조업? →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

-내부 구성원에게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부여, 자발적 의식을 고취

지속적인 논의와 피드백통해 구성원 각자의 의견이 반영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소속감 고취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 다양한 업무의 궁극적목적이 하나로 귀결

정서적 물질적 동기부여의 밸런스

-개인이 조직 안에서 소속된 이유와 동기?

-왜 이곳에서 함께하나, 우리의 일의 의미?,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우리의 일은 사람들에게 어떤 기능적인 혜택과 감성적인 가치를 제공? 우리가 어떤 브랜드로 인식되어야 하는지 정의

현재의 순간들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삶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성

테슬라_고성능 친환경 자동차에 국한? → 새로운 청정 에너지 생태계 구축이 목표

추구하는 프리미엄의 정의?

-푸르지오 : 나와 내 가족에게 집중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여유 만족의 삶

-루프트 한자 : 사람들의 시가을 절약해줄 수 있는 군더더기 없는 효율성

본연이 지니는 고귀함

→ 유빌리는?

어떤 어투 표현?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를 함축한 브랜드의 핵심이자 결정체를 담아낸 문구, 직무관련 구성원의 모든 활동의 근간 -모든 업무는 브랜드에서 파생

예)생활의 이로운 흐름 - 카카오 페이

지정폰트 컬러 아이콘 스타일 이미지룩앤드필

인스타그램은 하나의 이미지로 임팩트 만들어내야

오프라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 제품페키지 쇼핑백 리플렛 문구 어투 등등

커피산업은 더욱 아날로그 지향적으로 갈 것

얼굴 맞대고 대화하는 공간은 카페밖에 없다

커피는 여유로움을 상징하는 오브제라고 생각

블루보틀

-메시지 : 커피는 아름다워야 하고, 복잡하지 않아야하며,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지향하는 커피문화 전파하려 노력을 매장규모 확대보다 우선, 브랜딩과 구성원 교육 등 철학 다지는 일에 매출의 30프로 재투자

매장입지 선정도.

아시아의 장인문화에 가까움

순수하게 정성다해 고객을 대접하겠다

환대정신 강조

비정형 심벌 여백 + 엄격한 로고타이프와 타이포 가이드라인의 극적인 대비의 조화

*자신들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어떤 모습인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싶은지

코카콜라 캠페인 슬로건 ‘Open happiness’

즐겁고 행복한 순간이라는 무형의 인식가치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아티스트와 브랜드와의 콜라보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브랜드 메니지먼트 - 케빈 켈러

브랜드 갭

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

자기표현적인 편익 제공

브랜드가 추구하는 전체적인 분위기 스타일에 암묵적 동의하기 떄문에 좋아함

모든 브랜드 경험을 디자인 할 때는 브랜드보다 사람을 우선시. 일상풍경에 브랜드가 사람보다 드러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져야 오래 지속

*여백을 한껏 남긴 최소한의 디자인이 오히려 매우 강한 주목성을 지닌다

협업하기에 앞서

상대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이미지는 무엇?

장기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긍정적영향을 미칠까

밀레니얼 세대

개인의 필요와 욕구에 충실한 세대

일상의 여유와 행복을 중요시

개인의 취미 여가활동에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 않음

미니멀리즘

꼭 필요한 것을 엄선해 취하고 그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삶

슈필라움 Spielraum

놀이+공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주체적인 공간

디터람스

좋은 디자인은 유용하고 정직하다

제스퍼 모리슨

제작이 쉽고 생활에 편리한 물건을 만들어 산업과 소비자에게 봉사하는 디자인의 목적-이 퇴색되었다.

슈퍼노멀-이란, 일상에 접목되는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것

브랜드 자체로는 생기 지닐 수 없다

일상에 두고 사용하면서 마음에 가닿아야 비로소 생명력을 얻는다

외모를 떠나 사람에게서 풍기는 분위기는 단기간에 만들어 낼 수 없다

하루하루 듣고 보고 배우고 경험하는 사소한 모든 것들은 나라는 사람을 만드는 매우 중요한 요인

좋은 음악 음식 물건 사람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틈틈이 정리하다 보면 나라는 사람을 조금씩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