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3. 11.

외식산업 마케팅


간결하면서도 매력적인 캐치프레이즈나 슬로건 -정한 기준이 명쾌하고 공감이 가야
추구하는 방향이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정해졌기에 발전속도가 현격히 높았다
서비스의 힘은 skill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mind set에서 나오는 것-스스로 행복을 느껴야만 타인에 대한 배려가 나온다
개인 목표충실한 직원이 조직 내 경쟁력있다
본사 근무는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해야하며 앞으로 어떤 비전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뚜렷이 보여주어야

인식perception은 현실을 이긴다
*지저분한 식당이 잘 되는 이유? 
각 메뉴와 맞는 지역 간판 분위기 주변환경 등 조건들이 고객들의 관념과 일치했기 때문 
단일 점포라야 가능 =/= 프렌차이즈는 통일성 보편성을 가지기에 디테일한 욕구를 다 만족시키기 어려움
높아진 요구수준에 대응방안 리브랜딩rebanding
오래된 브랜드에 활력 소비자에게 차별적 가치를 인식시키는 총체적 활동
*던킨 도넛 repositioning '커피 & 도넛', 미스터피자 made for woman

한국사회 외식키워드- 감성적만족, 교양, 프레스티지를 동시에 누리고 싶어함
--> 음식 외 부가적인 요소
음식은 문화이며 자신을 표현하는 상징적 수단
문화 컨텐츠와 이야기거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면 열풍
concept가 기능보다 중요

여성 젊은층 고소득층 등 트렌드를 장기적으로 이끌 수 있는 계층이 주도
브랜드 스토리 웰빙추구 분위기 프레스티지 감성적 서비스
초메뉴얼의 시대
즉시성_주어진 자원으로 혼합 재배치, 새로운 형질로 변화시키는 능력필요
디테일이 식당의 메인 콘셉트와 일치하는가
가치주도 비즈니스 모델_새로움 감동 호기심 기대를 제공
니즈를 넘어 새로운 욕망을 불러일으키도록
소박 개인배려 웰빙지향적인 프렌차이즈
도덕적힘과 공감!이 있는

무형의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메뉴의 포함된 영양가
음식에 깃든 정성
문헌및 역사 속 음식소개
음식과 관련된 흥미로운 스토리
음식만들어지는 과정
건강이나 미용과 관련된 요소
식자재의 원산지와 진실성
주인의 특별한 창업동기
식자재보관 및 저장의 차별성

여러개 보다는 회자될만한 단 하나를 강하게 인식
*아웃백 부시맨 브래드, 안압정 메뉴설명, 솥뚜껑 삼겹살의 솥뚜껑, 놀부집시골상차림의 들어나르는 밥상, 민토의 손흔들기 서비스
--> 음식과 연관성을 갖는 것이 좋음

입점제의를 받았을 때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서 입점을 하는 것도 고려
기존의 것을 가지고 다른 상권에서도 동일하게 영업이 잘 될 것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

맥도날드 Quality Service Cleanness Value
전업의 개념을 목표로 할 때 최상의 효과가 발생 - 부부공동운영의 성공비결 이유
부업은 장사에 대한 절박함 부족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물흐르듯 서비스가 진행되는 것이 이상적 매출
만족한 고객들은 식당의 메뉴와 역사와 운영원칙 등에 관심 - 소개하기 위해 비치물을 챙기기도
MBWA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최고 경영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 품질과 고객반응 체크
모방이 어려운 핵심역량은 무형의 자산이 중요 - 창조적 조직문화, 브랜드, 독착정 마케팅, 기술 등

묵묵히 자기일만 열심히 하는 사람이 아니라
성실integrity한 사람은 마음을 다해 진지하게 임하는 자세 *주체성이 전제

Professionalism의 조건
선견력(통찰력)
구상력(전체의 짜임이나 순서 따위에 대하여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
토론력(어떤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말하며 논의할 수 있는 능력)
적응력(모순에 적응)
+통섭력(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힘)

*최종목표는 함께 고객에게 '빵 그자체'가 아닌 행복을 전달하는 것
폭넓은 이해 필요, 부서간의 교환 근무

상권의 변동이나 대형브랜드 입점 대중교통의 변화는 점포영업과 직결
책임경영-현직근무 직원이 영업중인 점포에 대해 전권을 가지고 운영 일정매출을 책임지고 그 이상의 수익에 대해서는 급여외에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는 제도

아이디어는 지능아나 연륜으로부터가 아닌 스스로 목표의식과 절박함으로 부터 나온다

카페-음악 예술 IT 디자인 독서 등과 결합하여 새로운 외식의 대안이 됨

<메뉴발견의 원칙>
식자재의 제거 결합 재구성-강제결합법
식자재의 보관이나 저장방법에서 새로움을 가미
토핑을 시대에 맞게
동일한 메뉴의 일부를 다른 식자재로
종전의 음식색깔 변화
음식의 양을 변화
시식방법이나 절차에 변화
조리기구 개발 새로운 방식으로 음식제공
기존과 다른 용기사용
메뉴의 명칭을 감각적으로 변화

주방시설의 소화가능성 원가유지와 매출에 기여가능성 종전의 메뉴와 조화

customer problem solver-needs를 찾아내어 해결해나가는 세심한 배려와 안목
외식업체 방문-느낌 적어보기-내가 만약 경영자라면
음식 인테리어특징 그릇종류 고객동향을 체크

민토-상징성이 강한 카페-청년과 문화 --카페가 아닌 하나의 공동체communitas
민토만의 용어들-perception의 힘:패션퍼포먼스, 정진대회, 문화 세미나 등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곳-서비스사관학교
정보공유-미팅, 큐티및 나눔의 시간
---긍정적인 인식-->호감도 상승-->문화가 내재되 있을 거라는 믿음
조직에서 일어나는 climate-건전하고 유능한 직원-나도 그 멤버가 될 수 있다는 심리적 기대감
세미나 공간-상징적 운영
한국 고유의 정서를 젊은이들의 정서로 재해석-그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

체험의 중요성-신규메뉴설명과 시식행사
퍼주기가 아닌 행사의 의미 의지 열정을 느낄 수 있도록의 차원
참가기준에 따른 선정-참가신청제도-이벤트 선정되어야하는 이유
대상을 특정지역 특정대상으로 한정하면 효과적

줄서서 기다릴 때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시간낭비를 하고 있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불편
-뭔가 생산적인 것을 하게 되면 ok
식사를 기다리는 동안 무료음식 제공-작은 사이즈 깔끔, 메인요리와 조화 보완, 특징있는, 입맛 돋우는 역할만, 제공이 간편한~
ex)초절임대추를 제공한 오리고기집, 아웃백의 부쉬맨브레드, 전주-땅골의 야채전, 송추가마골-와인제공
대상 업체명
주메뉴
제안 메뉴명
제안사유
기대효과
다른 메뉴와 조화
사용할 용기
주방의 공간
원가 포션
매출기여도

소비자들의 이중적인 심리구조-좋다 필요하다는 평가 =/=실질적인 방문이나 구매
아무리 평가에 부합해도 외식에서 필요로 하는 몇가지 기본적인 속성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
-가정에서 느낄 수 없는 브랜드의 환상fantasy
-일상적 식사엔 없는 감칠맛
-메뉴의 이색적 디자인 등의 부가요소가 충족되어야 지속적인 구매가 되는 총체적 만족

호칭의 중요성
-워터 소믈리에, 종업원-엔젤, 명인, 메뉴디자이너-구체적 전공을 명시 전문성부여

한식의 세계화?-절대다수의 한국정서와는 거리가 있는 일부 전문가나 개성있는 것만 부각된 문제점
identity를 살릴 수 있는 디자인
수저통 양념통 뼈를 버리는 통까지 엄선할 필요성-일관된 콘셉트에 정렬된 디자인

유럽의 여러 수백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식당들- 스토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전승하는 소프트파워의 힘
업에 대한 브랜드력과 사회적 인식이 낮다고 생각하는 문제점
높아진 사회적 관심도 서양의 음식문화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

한식의 개선되어야할 한식의 인식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없다는 인식
전문성이 낮은 분야의 인력
낮은 시설투자-화장실 주방 식탁구조 등
운영방식-만만한 업태라는 인식 예약없이, 지저분해도 맛만 좋음돼?
메뉴에 대한 인식-남은 음식에 대한 낮은 저항감 가격책정도 애매
브랜드전략보다는 맛과 구전효과가 더 유효
----단일식당과 체인점운영의 차이를 이해필요

메뉴얼 작업이 용이한 메뉴
모방하기 어려운 핵심 노하우
안정적인 식자재공급
조리과정의 단순화-점포의 비전문주방인력이 조리가능한
전국적 배송가능한 음식-포장 저장 방법연구
대중성-전국적인 범국민의 고객을 대상
지속가능한 음식-유행을 타지않는
차별화시킬 수  있는 음식-조리 세팅 제공방식 음식색깔등의 변화
하루 중의 매출이 균형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조건

슈퍼바이징
노하우 공급품목이 존재해야 - 다른 업체에서 카피할 수 없거나 할 수 있다고 해도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식자재
운영노하우도 공급품목이 있어야 의미있음

지식경영-노하우를 외부적으로 조직화하여 정보를 공유
직원들의 암묵적지식tacit knowledge를 형식적지식explicit knowledge로
-지식창출-저장-공유-활용
Socialization-exernalizatin-combination-internalization 나선형형태순환
지식보고서-토론회-지식멘토제

2013. 2. 26.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제품의 차별화-이 새로운 서비스를 누가 어떻게 취할 것인가-그 고객들이 어떠한 환경에서 취할 것인가
필요에 따라 적절한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이 진정한 고객
필요와 자금력의 교집합이 되는 고객이 진정한 고객
핵심고객-하루에 4~5잔 마시면서 비용지불 능력이 있는 고객
감성세대- 19~25세정도의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이들의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양식 소비습관 집중연구 반영-목표고객을 좁혀서 초점

자기실현
자아적
사회적
안전
육체적욕구

단골-1%이라도 어쩌다 우연히 찾아간 보통사람 100명이 오는 효과

제 3의 장소-직장 집이 아닌 제3의 편안한 장소 걱정잊고 조용히 쉬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비공식적 공공장소
고객이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장소
5P product promtion price place people
상품의 기능에 의한 구매와는 또 다른 서비스 마케팅에서는 누가 어떻게 서비스하느냐가 중요
-서비스 이용하는 상황 그에 따른 스토리
스타벅스 커피사업은 제품판매라기 보다 문화사업
감성적 상징적 욕구 충족시키면서 독특한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상품 선호

상품 신뢰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한국사람들에게 강력한 브랜드파워가 판매에 용이
에스프레소의 컨셉트를 인스턴트 다방커피와 차별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1 소비자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2독특한 제품 3어떤 종류 제품인지 명확한 카테고리
길들여져있던 입맛을 바꾼다는 도전 -구체적인 커피브랜드를 소개 전문화 고급화 전략
계절별 상품이나 가격이 다양한 상품 세트로 먹을 수 있는 상품 개발

신선함도 전략
다양성-커피 맛 사이즈 사이드메뉴의 선택
비수기 상품을 준비 -계절 메뉴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점장의 취향에 따른 스페셜 상품

35조원의 외식시장에 1%인 아침시장이지만 건강의 중요성 인식으로 더욱 활기를 띌 전망
휴대하는 문화 스텐딩족의 필요를 충족

부재료나 제품선택에 별도의 비용을 책정-프리미엄 가격정책
더 좋은 것을 위해서라면 지갑을 열 용의

어울리는 부가상품

대표상품의 가격유지를 위한 경제성을 강조한 다른 상품 믹스

위치를 한 번만 들어도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장소에 입접

본사직원의 10%가 디자인 부서 인력-각 도시의 특정한 이미지 연구 후 그에 적합한 디자인만듦
시각적 요소 깔끔하고 조직적이며 일관되게 사용- 다양한 요소들을 변화시켜 시각적 자극
어떤 것이 강한 이미지를 느끼게 되면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객관적 정보 지식보단 이미지에 따라 반응 - 매장을 기억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편적인 기억들 외에 명확한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으면 고객은 아무것도 기억할 수 없다-일관성있는 분위기 만들어라

평준화된 품질보다는 독특한 체험과 개성을 중시 감각 감성적인 부분에 더 의존 -다른사람에게 전하고 싶어지는 서비스

향기마케팅-향이 잘 나가도록 일직선 구조, 장내 금연

고객의 움직이는 기호를 명중할 수 있는 집중 순발력

주력제품 이외에 그것을 연상하게 만드는 다양한 볼거리 연출

시각적요소는 특정한 재질 위에서만 가능하지만 촉감은 그 자체만으로도 존재 가능- 영향력

매장내에서 날 수 있는 모든 소리가 친밀하고 편안하게 들리도록 관리

현지문화고려-좌식 매장위주로 구성한 한국 커피숍 국내진입 성공

디지털세대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이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
새로운 기술에 민감-신제품에 대한 반응 살피는 데 좋은 장소

아침 점심 저녁 시간대별로 매장을 활용할 수 있는 매장 연출법이 필요
-한가한 시간대에 조찬회의 기획회의 각종 모임 장소로 활용

한 지점에 다점포- 핵심고객에게 집중  버릴것은 버리고 살릴 것만 집중적으로 키우자

연령대 성별 시간대 별로 유동인구를 조사 해당상권의 현재 앞으로의 전망도 분석
-이윤을 줄 정도의 규모로 유동인구가 많고 입지가 좋고 입점한 업체들 간에도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는 곳

호기심을 자극-광고없이 판촉 활동을 하는 방법을 연구
매장이 진출하는 도시에 고객의 흥미를 창출하기 위한 이벤트를 준비

만족한 고객은 최고의 영업사원

지역사회의 다양한 참여활동은 프로모션의 중요한 부분
문화활동을 펴고 있는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연계-판촉의 효과가 높고 고객유지에 유리

발행지 편집디자인, 포장, 엽서, 앞치마 등 전영역에 걸친 일관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데 주력-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브랜드 신뢰도상승

한 분야에서 확실히 성공 후 일류회사들과 제휴가 쉬워진다

고객이 부담없이 들이갈 수 있는 개방된 공간 이벤트마련

지역밀착 마케팅

감성상품을 화제가 되게하고 이를 이야기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특히 인터넷

삼성점 김포공항점 1 3층 매장은 향후 지방으로의 매장 확산을 위한 교두보 역할

이 업종제휴 ex) 디지털 제품과 커피

매장이 한가한 시간에 무료시식행사 매출높임- 11~13시, 16시~폐점시간 시식행사하는 것이 좋음 식사시간 전후란 소비자의 시장기를 자극 판매늘림

서비스하는 사람도 고객과 비슷한 나이의 사람

메뉴얼화-상품 제조 뿐만 아니라 매장 내 인테리어, 직원 복장, 차림새, 인사법, 대기손님 응대법, 불만고객 의견 처리법 고객을 단계별로 맞이 하는 법, 동료에게 용기주는 법 등 내부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포함한 표준화된 규정
-->맛에서 부터 전체적 분위기에 이르는 일관된 서비스 제공받음

밀라노의 에스프레소 커피숍-스타벅스의 비전
사람들이 편안하게 모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로멘틱한 장소를 미국에 그대로 재현

이 비전을 제시하고 그것을 직원들과 공유하여 이룩해가는 것이 리더쉽의 실체
비전만으로는 직원들의 열정을 이끌어 내기 미흡, 행동기준 가치인 사명으로 바꿔놓아야 한다
곧 미래를 이끌어갈 목적에 대한 감각-그것이 즐거운 작업이 될 때 엄청난 힘을 발휘

프렌차이즈는 점포를 짧은 시간 안에 늘릴 수 있는 장점, 직영점은 품질과 서비스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장점
품질기복이 심한 서비스업, 갑자기 양을 늘리면 질이 떨어진다 질을 유지하면 판매량을 늘릴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 각 매장의 주문정보가 곧바로 본사 데이터로 전송-잘 팔리는 상품 파악 매장별 상품 구매패턴 분석-지역별 매장별 점포운영 전략수립 상품전략에 반영

서비스업은 1:1로 고객에게 전달-노련함이 그대로 전달

컨셉- 기업이 소비 대상으로 잡은 목표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
컨셉이 고객을 위한 것이고 의도한 대로 고객이 받아들이겠는가-소비를 주도할 목표고객이 받아 들였을 때만 의미있음
나는 왠지 그 곳이 마음에 든다-그 '왠지'가 기업이 만든 컨셉

2013. 1. 21.

디자인하지 않는 디자이너_나가오카 겐메이

한 때 세상의 미묘한 감각으 대표했던 디자인상품을 구제해 다시 만들어 세상에 내놓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
버려질 물건이라도 디자인이라는 관점을 통해 생활용품으로 부활시키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사실
디자인백화점-목표-디자인 홈센터-가정용 목공 재료나 잡화를 취급하는 대형 소매점을 일컫는 말
꼭 필요한 것이었는데 디자인도멋지게 되어 있는 물건을 파는 곳 레스토랑 카페 꽃가게도 옷가게도 있고 포스터는 백화점 홍보팀에서 만든 것처럼 모두가 동경하는 그런 곳
웹에 가공의 숍을 만들어 거기에 상품사진을 올려서 판매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에 웹숍을 오픈
청춘은 스스로 무리를 해서 힘을 내는 것
하고 싶은 업종에 여백이 있는지에 가장 신경을 쓴다 여백=긴장이 풀리는 느낌 한숨 한모금의 담배
옛날 백화점의 오리지널리티-상품셀렉터 물건파는 도매업자 콘셉트가 있어서 그곳에서 물건을 사는 것 자체가 생활에 큰 자극이 되는 것 그로인해 지금까지는 없었던 다양한 서비스가 탄생하고 그 백화점주변에 영향
요즘 백화점-단순한 장소대여 땅대여
그곳에서만 볼 수 있는 에센스를 가지고 싶다 개척하려는 강한 의지도
이웃에 사는 사람과의 연결로 그 지역만의 특별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가능성찾고 싶다 D&Department가 리사이클링이나 인수에 집착하는 이유
아무리 아이다운 것도 재현성이 높으면 내게는 어른스러움이 된다
일반시장엔 없고 바겐세일엔 있는 것 프린터 출력물엔 없고 인쇄물에 있는 것..
메뉴얼을 가지고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발상을 가지고 서비스나 물건을 통일하여 멀리 떨어진 곳에 재현하는 것-프렌차이즈
그 사람다움을 느끼는 뭔가가 있다 그것이 분위기
이 것은 나다운가? 이 미팅은 이 조명은 이 접대방식은....?
이전부를 퍼즐 조각처럼 시각적 청각적으로 확인 그것과 같은 형태로 재현 오사카에서 뉴욕에서 설명할 수 없는 분위기도 함께.
진짜 콜라보레이션은 실력이나 가치관이 비슷한 레벨의 합작
브랜드는 고객의 심중을 통해 만들어 질 수 있는 가치
브랜딩_제품 브랜드 명칭과 상표를 설정하는 일>
브랜드-사람들 마음 속에 있는 그릇
자신이 좋다고 느낀 것만을 그릇안에 조금씩 담는다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것도 가능
그 사람의 느낌이 함께 전해진다 이 정도라면 나도 가지고 싶다 물어본다 어떤 상황에도 그 장소는 똑같은 환경을 만들어 놓고 올지 안 올지 모르는 사람을 위해 같은 것을 만들어 놓는다
그 장소에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크를 본다 마크를 보는 것만으로도 그 맛있는 술을 온 몸으로 느낀다
브랜드는 브랜드를 만든다는 의식이 없으면 절대 만들어 지지 않는다
내가 하고있는 일이 브랜드라고 의식 그것을 철저하게 만드는 의식 수년 수십년동안 그것을 반복하는 것을 손님이 인정했을 떄 축하할만한 브랜드가 됨
매우 사소한 부분-스태프하품 꽂아놓은 잡지종류 등-이 어떤 아우라가 되어 곧 손님에게 전해진다
짙은 안개속을 걷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며 묵묵히 걸어간다 그러던 어느날 운명처럼 눈앞이 열린다 땅이 발에 닿아있다는 감촉?
경험은 없으면서 하고싶다고 말하는 것의 의미?인간관계 지저분한 잡무...현실적인 급여, 밥 굶기를 밥먹듯이 함, 술자리에 어울리지 못함..등을 고려?
당신들을 관찰했습니다 미래에 이렇게 되고 싶으면 나처럼 00이 가능한 사람이 필요합니다라는 자세!
그 포지션의 운명, 00의 역할에 필요한 발란스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경험이 많다, ~를 잘한다보다는.
뭔가를 만드는 것에는 남을 설득하는 과정이 대부분. 하고 싶음을 어중간하게 전달해서는 안된다
디엔디파트먼트회원제-일반적인 모두보다는 잘 알고 있는 당신과의 관계를 다음에 있을 뭔가와 연결하고 싶다
폐재와 폐재를 조합한 샘플링 퍼니처로 대표되는 만들지 않으면서 만든다는 발상
Only honest thing can be recyclable.
디자이너는 뭔가를 만들어낸다는 것과 관련해서는 언제 시동이 걸릴 지 모른다 사무실에 나온다는 것은 정비를 시작하는 정도
1년내내 디자인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밥먹을 때도 휴일에도 데이트할 때도
전부 나라는 디자인의 양식이 되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여유있는 생활이나 휴식을 말하면서도 머릿속은 일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디자이너라고 칭할 수 없다
프로는 시간배분에 대한 의식이 전혀 다르고 여가로 사용하는 시간역시 작품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로 살리고 있다
바쁜 생활을 하면서도 프로는 확실하게 개성적인 디자인을 생산하고 있다는 것
한정된 개인적인 시간이나 뜻밖에 생긴 짬에 머리에 기록해둔 자극의 단편들을 해석과 함께 순간적으로 연결한다 센스와 스피드와 타이밍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디자인함으로써 어디의 무엇이 골짜기의 밑바닥으로 떠밀려졌는가를 생각하지 않으면 디자이너를 해서는 안된다 소비를 포함해서 사회전체에 흥미를 갖는 것은 필수
책임-마음이 사는 집? 맡겨진 일에 자신의 마음을 그곳에 접근시킨다
작가들은 자신의 인생과 하루하루 일상을 깎아가며 커다란 희생을 해가며 새로운 가치를 표현하느라 늘 바쁘다 보통의 생활을 통해서는 진정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없다

만들고 팔고 사서 사용한다를 다 아우르는 G마크가 되어야

사라져가는 브랜드의 처음 이념을 담은 마켓 그 자체를 창조하며 물건을 판매하면서 회사를 키워간다 가리모쿠 브랜딩을 위한 브랜드 60vision
누구든지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한 영업시간이 있다는 것은 고객의 의견은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
디자인이 좋고 거기에 아무리 몰두해도 전체적으로 세계관이 없으면 재미가 없다 ex)즐거운 유원지 놀이기구 이외의 것에 돈들임 디즈니랜드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 집착하는 시간이 많지 않나

자신에게도 사회에게도 투자가 되는 쇼핑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나아가면 확실히 사회에 나쁜방향으로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
이력서에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다는 등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은 사람이 없었다
과거의 실적이 지금이나 미래로 연결되어 있지 않는 실적이라면 아무런 의미 없다
여기를 이렇게 바꿔서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필요합니다
미래의 비전에 강한 흥미를 품고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자신이 왜 이 회사에 필요한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
사장이 생각하는 비전에 참가하는 것이 중요

그  장소만의 특별한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면 도쿄이외에도 일본 전체에도 스탠더드 디자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보인다
지방산업 활성화에 꼭 필요한 것은 누군가가 사랑해서 만들어가는 매장 팔리는 물건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 그 지역브랜드를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그 지역의 제조인
전국적으로 팔리는 물건을 해당지역의 특산과 기술로 개발
숍의 팬이 되게한다?-기본적인 것 위에 남에게 말하고 싶어지는 뭔가가 있어야 한다 사람이 얽혀있는 것
도시의 에센스를 적용-지방사람들이 동경하는 현실
업계와 성장하기보단 대다수의 생활인과 함께 디자인을 생각해나가고 싶다
회사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서 창조적인 대안을 마련하며 수준높게 그것을 달성하는 곳
좋은회사-직원들의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
숍도 결국 어떤 숍이 되고 싶은가를 상품화하지 않으면 유지할 수 없다
자신의 숍에 와줄 것 같은 사람을 찾기-물건을 사갈 수 있도록 노력
상품에 대한 그리고 상품 주변에 대한 노력 필요
상품은 이런 숍을 만들고 싶다라는 것을 전달하는 수단
사회적 수요가 없는 곳의 노력은 자기만족 뿐 성장하기 어렵다
표현하는 사람이 필요하고 그 전달방식에는 일상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완성을 목표로 하기보단 해보고 싶다라고 생각한 마음을 좇으면서 산다
이런 일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강한 마음을 갖는 것

2013. 1. 14.

Purple cow _Seth Godin

everyone's needs --> satisfying our wants
the value of a group isn't related with its size but its influence
Top companies have nothing in common They are outliers, are on the fringes
did soming remarkerble
K mart has plenty of awereness. So what?
Early adapters create an environment where the early and late majority feel safe buying the new item.
You dont have a power to force them to. The only chance you have is to sell to people who like change, who like new stuff, who are actively looking for what it is you sell.

You must design a product that is remarkerble enough to attract the early adopters but is flexible enough and attractive enough that those adopters will have an easy time spreading the idea to the rest of the curve.
...This shift was direct result of early adopters successfully selling the cameras to their friends.
Sneezers are the key spreading agents of an ideavirus.
every market has a few sneezers. They are often the early adopers but not always. finding and seducing these sneezers is the essential step in creating an ideavirus.
How often will people sneeze it to their friends?
How tightly knit is the group you are targeting?-do they talk much?
Do they believe each other?  How reputable are the people most likely to promote your idea? How persistent is it?
Service that worth talking about get talked about.
Targeted ads are far more cost effective
Its consumer who choose.
You cant make people listen. But you can figure out who's likely to be listening when you talk, and then invent the right combination of Ps to overwhelm them with the rightness of your offer.
The influencial sneezers, the people with a problem to solve- they are open to hearing your story only if its truly remarkable; otherwise, you are invisible.
If your remarkable, its likely that some people wont like you. thats part of the definition of remarkable.
Smart businesses target markets where theres already otaku.
By reviewinh every other P- your packageing, and so forth-You sketch out where your edges a are....and where your competition is. Without  understanding this landscape, you cant go to the next step and figure out which innovation you can support.
Tiffany's blue box is a slogan without words... each company has managed to position itself in a coherent way and make it easy to spread the word to other.
the purity of the message makes it even more remarkable.
The marketing is the product, and vice versa.
Do you have a slogan or poditioninh statement or remaarkable boast thats actually true? Is it consistent? Is it worth passing out?

Consumers with needs are the ones most likely to respond to your solutions.
The real growth comes with products that annoy, offend, dont appeal, are too expensive, too cheap, too simple-too somthing.(Of course, they are too too for some people, but just perfect for others.)

If someone in your organization is charged with creating a new Purple Cow, leave them alone! Dont use internal reviews and usabilty testing to figure out if the new product is as good as what you've got now. Instead, pick the right marverick and get out of the way.

Give sneezers the tools (and the story) they will nees to sell your idea to a wider audience.
Once youve crossed the line from remarkable to profitable bussiness, let a different team milk it.
Productize your services, servize your products, let a thousand varivations bloom.
Reinvest. Launch another purple cow( to a same audience). What was remarkable last time won't be remarkable this time.
Marketing was really better called 'ad'. Marketing was about communicating the values of a product after it has been developed and manufactured.
Go take a design course. Send your designers to a marketinh course. And both of you should spend a week in the factory.
Desingers not only had an important role in this process  but should in fact dominate it.
Purple cow comes from passionate people who are making something for themselves.
Immerse yourself in fan magazines, trade shows, design reveiws-whatever it takes to feel what your fans feel.
The facinating thing about about Hooter's outrageousness is that its just outresgeous enough to be remarkable to this audience..without offending.
Challenge is to get the core group of sneezers to spread the word.
Cool products that appeal to people who both buy new stuff and talk about it a lot are the core of target's strategy.
What you need is the insight to realize that you have no other choice but to grow your business or launch your product with purple cow thinking.  Nothing else is going to work.

the extreme nature of the product makes it apealing to this audience.

2012. 12. 27.

건축가들의 20대-안도다다오 연구실 엮음

렌조피아노-건축은 빙산과 같은것 눈에 보이는 것은 지극히 작다
건축을 건축되게하는 것은 물 속에 잠겨있는 부분 사회학 인류학 역사학 지리 기상학 과학 등등-순수하게 학문적인것
단지 설계를 잘하거나 공간 볼륨 형태를 구상하는 데 뛰어나든가 과학자로서 특출하다는 것만으론 불충분-사회의식 사회적 동기부여중요
자신이 가진 것을 지키고 그것을 깊이 파고드는 작업의 중요성
어린시절에 자기가 해야할 일을 이미 다 해버린다 그후엔 아이 때 했던 일들을 곰곰히 파고 들면서 나머지 삶을 사는 것-자신이 어디서 왔고 어디서 태어났고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에게만 고유한 것이 무엇인지를 잊어서는 안된다 나의 자주성을 세워라
1삶 전체에 대한 호기심 2능력-기술이 자유롭게 결정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
자주성은 곧 자유 경쾌한 지성
침묵의 시간-소화시키는 시간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 사람과 사람이 연계되어 살고 있다는 느낌 계속해서 창조적이려면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고 있다는 따스함을 나눠가지는 것이 대단히 중요
전통은 영감을 주는 원천-재료 재질 색체 스케일 등 여러자극을 주는 바탕으로 자리잡아야
모든 분야에 강한 호기심을 가져야 30 40 50 60대에는 더욱 더 호기심이 강해져 아무도 손댈수 없는 사람이 되야

장누벨-스스로 생각하여 프로젝트를 내도록하는 것이 좋은 교육
설계를 의뢰받고 먼저 형태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석을 통해 특이성을 도출 맨 마지막에 형태를 결정
오늘날 건축가는 우리가 처한 상황을 어떻게 분석하여 분명한 해답을 제안하는가에 존재 의의가 있다 가능한한 시간을 들여 깊고 넓게 사고해 새로운 제안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

리카르도레고레타-돈도 많이 들고 복잡하더라도 여행의 유익함은 기억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취향 어떤 곳이 잘 맞는지 무엇을 편안하게 느끼는지 우선 그런 곳을 찾아가 봐야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동시에 자신의 뿌리와 개성을 간직해야
건축가-건물을 '짓는사람'인 동시에 '디자인'하는 사람이어야

프랭크게리-분노라도 보는 사람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건축이 진정한 건축
자신과 다른 감각을 가진 존재 형태와 공간을 다른 방식으로 파악하는 누군가와 끊임없이 대화한다는 것은 놀라운 영감의 원천
자신의 언어 자신의 어휘를 찾아내는 것이야말로 평생 자신이 해야하는 가장 강력한 일
아무에게도 격려받지 못할 때도 계속 노력해 왔음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 충동 무엇이 가능할 지 알지 못하는 두려움이 건축을 하는 원동력

이오밍페이- 창조를 위해 그 곳의 역사, 뿌리르 알아야 한다 뿌리없이는 위축되버려 갖춰야할 폭과 깊이를 지니지 못함 그 특정장소의 뿌리

도미니크페로-어떤재료 어떤 스탈은 개인적인 문제 오히려 왜 건물을 짓는지 왜 건축가가 되려고 하는지 등이 좀더 집단적인 문제
이론과 실천의 관계를 제대로 세우는 것이 중요-이론과 그것의 표현이 잘 맞아 떨어져야 호소력있다


매력적인 태도-처음엔 관심의 폭이 매우 넓었다가 차츰 수렴되면서 그 사람의 현재가 이루어졌다는 인상
대학-그 때 거기있는 덕분에 누군가를 만나 사귈 수 있고 무언가를 접할 수 있음 그런 여건을 가장 잘 제공할 수 있는 장소가 대학 '장'으로서의 역할 학생이 주제를 다루고 싶을 때 그것을 위해서는 이런 것을 읽으면 좋다 이런 사람이야기 들으면 좋다 조언-가르치는 쪽이 질문을 받도록
다른 곳에 가는 것도 여행이지만 장르가 다른 사람을 만난다든가 다양한 세계를 본다든가 다 여행
대상이 가진 역사 그 과정을 소중히 여기고 정확하게 찾아내어 새로운 것을 시작한다는 사고방식-유럽인
모포시스morphosis
AA스쿨 각각 개인이 자신의 해석과정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며 결과는 그다지 중시하지 않음
건축이란 건축이 아닌것을 조금이라도 하고나서 해야한다
'노는'기간을 갖는 것이 중요
그 공간에 직접 가볼 수 없지만 그림을 보고 자신이 직접 그려보면 그러는 가운데 그 공간에 감동 그 공간의 질감을 이해

스타트업바이블

새로운아이디어breakthrough idea높은 불확실성
파생적아이디어derivative idea점진적혁신 낮은 불확실성
만일 구글이 라디오방송국을 만들었다면 어떻게 운영?

벤처케피털-유명벤처케피털의 투자유치성공은 곧 특권과 주목

엔젤투자자-개인

투자유치과정 시리즈A B C D-투자를 몇번 받았나

매출 발생전 스타트업의 벨류에이션=(핵심 엔지니어수X$500000)-(MBA수X$250000)

엔젤투자자들은 간단한 사업계획서 선호

어떤제품만들어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겠다, 창업자의 이력
투자받으려면 법인설립하여 돈을 받음-직접받는 것이 아니라
대법원 등기소-상호검색 후 동일명이 없으면 은행에서 잔고증명서 발급
관할구청 세무과에 등록세 납부--서류로 관할 등기소에 접수 24시간 후에 등기가 완료
인감카드 발급 후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 접수-법인설립완료

엔젤투자-아이디어 프로토타입만드는 데 드는 비용

시리즈A B투자-프로토타입을 제품으로 만드는데 드는 비용
시리즈 C-제품 출시 후 수익 발생할 때까지 드는 비용
여러번 나누어 투자받는 것이 유익-전개상황에 따른 불확실성을 최소화

<초우량기업의 조건 In search of excellence><Great to great>


스타트업 초창기엔 마케팅이 필요없이 바로 영업만 필요

실전능력은 떨어지더라도 열심히 배울 자세가 되있는 사람 굳
성공적인 것과 일을 끝까지 해내는 것은 다름
자신의 사업에 대해 투자자와 사업파트너와 생산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가 유창한 영어실력

명문대는 최선을 다한 젊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장


투자자와 첫 미팅-회사소개와 프로토타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질의응답

투자의향서term sheet 약정서
투자할 의향이 있고 독점적으로 회사정보 재무정보를 검토할 권리 요청
-사인 전 다른 투자자들에게도 귀띔해 경쟁구도 만들기

많은 사용자의 무료서비스보다는 유료서비스가 실질적


스타트업 시 완벽한 사람을 채용할 때까지 기다려라 그때까지 차라리 목표를 하양

운동구단처럼

직원들에게 끊임없이 대화, 질문

믿을만한 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제공

잘팔리는 것이 좋은 서비스

자신의 필요에 따라 개발 구상

마케팅의 목적

우리가 누구 무엇을 어떻게 파는지 알리는 것

현지화는 단순한 번역작업이 아니라 새로운 사업

미국에 본사를 두고 미국법인을 따로 만들어라 paper company도 한 방법

2012. 12. 24.

탐스스토리

매사를 단순하게 (www.sendaball.com)
무슨사업
어떤사람으로 알려지길원하나
고용당할 이유?
어떤 사회적 대의를 위해 일하나
제품이나 서비스 만든다면 없이해도 될 만한 것은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생활방식을 설계한 다음 생산성이 높은 능률적인 작업으로 그 간극을 채워라 가능한 많은 일정을 채우고 그 부산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이 주어지길 바라는 것보다 낫다( www.fourhourblog.com)

신뢰를 쌓기위해
당신의 목표를 분명히 자주 말해라
-직원 고객 후원자들이 회사의 비전을 믿게되고 목표에 동참하고 싶어질 것이다

기부를 직접 실천하는 소기업이나 비영리단체와 손잡음으로써 대기업도 자신의 기부를 효과적으로 어필 직원사기도 진작
맘 맞는 기부활동이 있다면 나의 일에 편입시킬 방법을 궁리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