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6. 3.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_ 브라이언 틸, 도나 헤클러 / 손은희 옮김

브랜드 약속의 메시지는 실제적 성능보다 과장되지 않도록
목표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낼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집중 

브랜드는 무엇때문에 알려졌나-감성적 이성적 연상이미지는? 
브랜드를 만들 때 사람의 성격특성을 적극활용하라 개성은 정서적인 애착형성 예)외향성 괴짜스러운 상냥한 신중한 성급한 경쟁적인 등 -개성형성에서 3가지 이상 특성활용하지마라
개성은 호감을 주되 소비자 자신과 비슷할 필요는 없다
브랜드와 관련이 있거나 브랜드의 특징짓는 것으 쉽게 떠올릴 수 있나? 브랜드 본질(Brand essence)이 단순할 때 선택될 확률이 높아진다 떠올리려 애쓸 확률이 적을 수록
품질은 다양한 성능을 지칭하는 추상적 개념일 뿐-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효과적인 포지셔닝
예- 견고, 정확, 높은 지위 등 품질이 의미하는 바가 다를 수 있다

브랜드 이름은 브랜드 자산과 이미지들이 결부된 심리적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짧고 기억하기 쉽고 독특해야
브랜드 이름이 브랜드의 본질을 반영해야,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목표고객은 누구인지 알 수 있어야

브랜드관리는 브랜드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
예)스타벅스-녹색 편안한 분위기
연상가능한 이미지 중 중요한 이미지와 강력하게 링크 각 이미지들은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보라-이미지가 많을 수록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기 어렵다 3가지만!!
매장의 경험이 브랜드의 경험- 상품진열 색감 등

투자수익률, 브랜드인지도, 매출, 점유율, 반복구매율, 브랜드태도, 카테고리 점유율, 만족도 등 수익지표 중 나의 브랜드 평가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성과지표를 선택 및 관리하라
수익성에 초점-적게 행동 많이 취하기
제한된 업무를 우수하게 수행할 때 브랜드파워는 강해진다

시장 세분화기준 3가지- 소비자 수익성(예-수익성별로 녹색 황색 적색), 소비자행동(예-주말집수리고객, 레노베이터), 소비자 혜택(예- 안전을 중시하는 고객, 성능을~, 브랜드 위신을~ 등) 필요한 만큼 각 기준에 의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세그먼트 형성 이후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의미를 가짐- 세그먼트를 설명
전략을 수립할 때 시장세그먼트는 소비자 수익성, 행동, 혜택 중 한가지 기준에 의거하여 파악되어야 
가장 집중할 세그먼트는 어느것인지 결정, 어느 것이 브랜드 이미지와 가장 잘 합치? 경쟁자들이 효과적으로 공략하지 못하고 있는 세그먼트는?- 공략할 세그먼트 선정 후 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파악

브랜드는 작은 과녁일 수록 맞히기 쉽다 타겟고객층은 목표 재무실적을 실현시킬 정도의 규모를 지녀야
브랜드 충성도- 행동적인 충성을 태도적인 충성으로 오해하지 말고 구분
마케팅은 경쟁자에게 취한 행동의 결과가 아닌 소비자에게 했던 일들의 결과이다 전쟁이 아닌 구애
브랜드의 주인은 마케팅부서가 아닌 회시전체이다. 모든 소비자의 접점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
마케팅의 개입없이 브랜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부모가 없을 때 아이가 어떻게 행동?)
사소한 원칙 양보도 시장에서 파악된다 브랜드가치를 심각하게 훼손시킴

상품이나 서비스로서의 브랜드는 그것이 전달하는 메시지와 일관된 모습이어야
일관성은 콘셉트들 간의 관계를 강화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브랜드 메시지와 브랜드와 관련된 경험
나의 브랜드를 우수하게 만드는 장점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차별화 부재의 원인
차별화의 성공사례- 닌텐도 위
차별화-물리적 특성을 통한, 서비스 특성을 통한(품질보증 AS 할부융자 등), 상징성을 통한 차별화(향수의 이미지, 생수 브랜드들의 다양성)
차별화하는 것은 매체가 아닌 메시지

어느 한 부분에서 최고라면 만족하라
한 분야의 성공이 다른분야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회사의 자의식을 경계
브랜드가 파워를 만들 수는 있어도 파워가 브랜드를 만들지는 못한다

강렬한 광고카피 조건-3M Meaning Motivating Memoravble
의미있는 메시지는 두가지 측면을 통해 전달-소비자에 대한, 브랜드에 대한 예)다음 단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비디오 게임기광고 Just Do it-나이키
광고가 창조적이고 유머러스한 와중에도 중요 전략적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있는가? 핵심 콘셉트를 반영하고 있나? 장기적 생명력이 있나?

좋은 브랜드 포지셔닝은 영원하지만 브랜드 광고카피는 바뀔 수 있다

광고에서 전달하고 싶은 핵심요점- 콘셉트 부분을 정하고 광고에서 실행 
무엇을 전달(메시지)하는 지가 어떻게 전달(광고)보다 중요

광고가 브랜드보다 튀면 안된다 -예)켈로그보다 토니호랑이가 튀면 안된다
브랜드 구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2년전 5년전 10년 투자가 모두 브랜드에 기여하고 있다는 뜻 리포지셔닝을 주의하라 
소비자 맘속의 브랜드 포지션을 명확히 이해하라 활용할 브랜드 자본을 파악하라


2014. 4. 22.

이카루스 이야기 _ 세스고딘

성공한 이들은 자신의 안락지대와 안전지대를 일치시킨다.
안전지대가 이동했음에도 안락지대에 머무는 것은 위험

아티스트는
가능성의 고통, 상처받기 쉬운 고통, 위험을 극복해야하는 고통을 겪어야한다
용기란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말로 표현하고 그러한 생각을 지키려는 의지
다른사람들이 나에게 그리고 내면의 자아에게 직접 이야기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놓은 것
아무것도 드러내지 않았다면 아트가 아니다. 
새로운 '관계'를 이루고 이를 통해 가치를 나누지 못했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
관계를 형성하고, 변화를 이끌고, 소동을 벌이고, 유산을 남기자.

중요한 사회적변화는 문화적이면서 기술적인 혁명이었다
특정시대의 번영은 사람들의 성취욕구를 자극하는 문화에서 시작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문화적 원동력이 왕성한 국가와 지역, 시대일 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산업주의-안전과 복종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더 많이 꿈꾸도록 하고자 했다

아트는 평생의 습관이자 계속해서 더 많은 새로움을 창조하도록 스스로 격려하는 점진적인 습관이다
*아티스트의 6가지 주요자산
신뢰와 공감-긍정적인 방식으로 기쁨과 확신, 놀라움을 선사하는 개인이나 기업와 함께하려한다
독창성 
리더십-위험에 노출, 완전한 통제행사하지 X,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관리-값싸고 빠르고 안전한 복종적 세상
사람들 입에 널리 오르내리는 이야기
인간적인요소:연결, 공감, 겸손

사라졌을 때 그리움을 받게될 존재(린치핀)가 되는 기회를 잡기위한
고유함과 비범함에 보상
선택되려하지 말고 선택하라-연결경제
상대방의 마땅한 존엄을 인정하면서 서로 연결되려는 노력은 가치있다

인간적인 측면에 주목, 스스로 존재를 드러내고 사람들을 연결하기 위한 최고의, 유일한 길이 사업을 하는 것이기에 비즈니스를 선택한 CEO들-아티스트
-당신의 소비자가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가?-연결은 변화를 불러온다
현대판 미신, 선전-듣는 이가 아닌 말하는 이에게 이익을 주는 이야기
세뇌-안전을 지향하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미끼로 삼음

아티스트란 인간적인, 사람들의 감성을 건들이는 가치를 최초로 창조한 사람
아트가 될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을 영혼과 꿈의 세계로 이어주기 때문
사치품이나 생산성없는 유희를 위한 물건을 만드는 것이 아트?X


*아티스트에게 필요한 생활습관
혼자 조용히 앉아있기
특별한 이유없이 새로운 것 배우기
사람들에게 솔직한 대답 요구, 듣기 좋은 칭찬외면
다른 아티스트에게 먼저 격려
변화를 위해 다른이를 가르치기
자신이 만든 것을 과감하게 드러내기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적나라하게 드러내서 더욱 위태로운 상황으로 스스로 몰아가자
그리고 그들과의 연결을 모색하자

매일 일기나 소설이 아닌 분석하는 방식으로 글을 쓰자세상에서 본 것들을 분명하고 간결하고 솔직하게 쓰자 강의하거나 어떤 일을 하는 법을 써도 좋다

아티스트는 강력한 의지와 용기를 하나로 모아 수치심을 거부하는 사람
자신을 드러내면서도 수치심이 주는 어두운 감정에서 한발 비켜서는 것
저항은 외면할 것이 아닌 추구해야할 대상
'도마뱀 뇌(아미그달라의 활성)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새로운 일에 도전할 때
강력한 저항의 힘을 인식하고 그 힘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하는 태도-배짱

*배짱의 요소 

인내-자신의 결정에 따라 인내
강인함-모든 경험을 다음에 더 큰 힘을 발휘하기 위한 자산으로 바꿈
탄력성-고난을 일시적 사건이 아닌 배움의 과정
야망-신뢰를 얻음을 목표로 최선다함
전념-장기적 어려운 목표를 세우고 묵묵히 전념
몰입-몰입해 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

그동안 시도하고자 하는 생각이 스쳤거나 머뭇거렸던 일들이 있다면, 머뭇거리게 했던 오랜 두려움과 불안을 꼼꼼히 살펴보자!-일이 훨씬 쉽게 풀릴 것!

*아티스트의 3가지 기반
보기- 다양한 세계관을 이해하고 융합하면서 편견을 버리고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감
만들기- 도구와 수단보다 필요한 건 경험, 지식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백지상태- 자기 견해를 지키며 새로운 방식을 해보는 것 맨 처음으로
----->보고 만들고 백지상태로 돌아가기--자신이 추구하는 연결을 이룰 때까지 반복
선택권을 쥔 청중이 요구하는 것과 조화를 이룰 때까지

대중의 중요성은 크게 낮아졌고, 좀 특이한 사람들이 대중에게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과정에서 큰 힘을 발휘-수많은 틈새시장이 존재, 취향도 폭넓고 다채로워짐
작품을 이해하는 청중을 적극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아트를 널리 알릴 수 있다.

아티스트로서 자기 입장에 대해 의문을 품지 말아야한다는 대전제

*스스로 힘을 얻을 수 있는 아티스트의 습관
자신이 만든 것을 파는 법 배우기
감사의 글 전하기
강연하기
자주 실패하기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기
예측하기
남들 가르치기
매일 글쓰기
다른 사람들 연결해주기
모임을 주도하기



2014. 2. 12.

디자인이 반짝이는 순간- 글리머 _ 워렌버거

진정한 의미의 디자인이란 세상을 바꾸고자 그것을 바라보는 어떤 방식
지금의 세상과 될법한 세상의 모습을 볼 수 있어야

디자인이란
계획하여 바라는 성과를 가져오는 인간의 능력
과학의 예술(과학이 문제를 정리, 예술은 세계의 의미를 정리) - 브루스 마우

특정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특정목적을 위해 무언가를 만드는 계획 -마이클 비어루트
사람들이 활용하는 예술 -엘런 럽튼 
기존의 상태에서 더 나은 상태로의 이동- 허버트 사이먼
의식적으로 직관적인 노력으로 의미있는 질서를 부여하는 일-빅터 파파넥
--어떤 정의든, 계획하기 목표 의도 라는 요소를 공통적으로 포함

비즈니스 세계에서 디자인이란 말은 스타일과 동일시되어 옴-생산제품이나 제작방식과 같은 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었던 디자이너
80년대-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에 열광한 시기 ex)필립스탁, 카림라시드, 그레이브스 등 스타디자이너의 등장


*글리머 원칙

-보편성
~바보같은 질문하기 stupid questions 근원적인 방식으로 전제를 의심해 보는 부류의 질문
맥락설정하기 framing 문제해결을 위해 그 문제를 정의하고 윤곽을 잡는 방식, 그 맥락설정하는 방식에 따라 해결책이 결정됨

디자인이 영향을 미치는 과정- 닐슨 노먼
1본능적수준-난 이것을 원해- 외관에 반응
2행위적수준-똑똑한 물건을 다루는 나는 이것보다 똑똑해-유용성
3반성적수준-이 물건이 날 완성해주지- 정체성 자긍심 지적인 호소

~장애물 뛰어넘기
가추추론을 활용 또는 있었을 법한 일을 생각 상상하는 능력에 의지해 장애물넘어 새로운 가능성을 단초를 발견
단 하나의 사고모델mental model을 세우려하지 않고 여러 상충하는 아이디어들이 떠돌도록 놔두다가 필요한 부분들을 연결시켜 별개의 사고영역으로 도약- 즉 '현명한 재조합smart recombination)-작업과 거리를 둘줄 알아야.
우뇌의 광범위한 탐색수행을 활용
이미 있는 아이디어 결과물 자원들을 결합하는 수단으로 디자인을 생각
경계를 넘나들며 사고, 유의미한 연관을 이끌어 내는 능력, 오래된 지식을 새로운 문맥에 도입
~희망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시각화 자체보다 실현가능하고도 강력하며 명확한 방식으로 시각화 하는 일이 중요-스케치의 중요성
응집된 집중력-눈이 특정사물을 보도록 유도하는 감지하기 어려운 기제가 존재



-비즈니스
~파고들기
성공적인 디자인이란 디자이너의 직관과 사람들의 일상과 필요에 대한 깊은 이해가 결합될 때 성취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통찰을 위해 상상속을 헤매는 시간->현실세계와의 접점을 찾아야.. 감정이입 사용자 이해
리서치를 위한 리서치? X- 아이디어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동시에 리서치결과를 점화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비전이 필요함
 *혁신이란-시장의 판도나 사람들의 삶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
기업의 역량과 노력이 사람들의 일상의 필요에 맞닿게 되는 것- 욕구와 필요를 구분해야
혁신의 간극-innovation gap 생산할 기술적 수단은 가지고 있으나 무엇을 만들어야할지 모르는 기업

~메타포활용하기
변형 메타포-무엇이 그 대상이 작동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을까 ex)움프쿠아 은행-호텔, 스타벅스-이탈리아 에스프레소바
일상적 경험을 한단계 격상시킴-디자인된 문화적 기표를 추구하는 경향을 충족
대상에서 경험으로 디자인의 이동-길고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제품을 둘러싼 사람들의 전체적인 경험을 디자인
터치포인트(-대중과 대상물간의 모든 가능한 접점)를 고려
*도블린의 경험 프레임워크
끌림-진입-참여-퇴장-확대
(신선한 몰입하는 다가가기쉬운 중요한 변화시키는)
잘 디자인된 경험의 사례 ex) 블랙 비어드해적
브랜드아이덴티티 신호-패턴을 가진 노이즈
한두가지 핵심원칙(-ex)구글-빠르고 간단하게 정보전달)에 맞춰 경험을 온전성을 지켜내야 메타포를 잃지 않는다-세세한 것까지 고려
마케팅광고의 경험디자인운동화- ex)애플광고, 광고없는 페이스북, 미니의 축제같은 광고경험

~당신이 하는 일을 디자인하기
기업의 분산된 선의의 행동들을 더욱 명확히 규정된 일련의 크고 대담한 계획으로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기업에 랍비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 즉, 디자인이 오래된 관행을 개혁하는데 중요하다는 확신을 가진 사람이 필요
본성상 시간을 요하는 과정으로서의 사고인 디자인사고를 위한 공간마련이 필요



-사회
~결과 직면
가능성의 분배-무수한 '지하실의 버키'들.. 유튜브를 통해 수천명에게 자신의 프로토타입을 소개할 수 있다
사회적 영역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는 문제를 확대해 더 큰 맥락에서 문제를 볼 수 있어야한다-특수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지식도 없이 상황을 해결하려는 디자이너는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는 것 인정하기
기술의 단명화 ephemeralization 현상-디자인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였어도 완성될 무렵이면 기술은 이미 그들의 꿈을 따라잡을 것이라는 기대로 추진할 수 있음

~제약조건 감수하기
매립장으로 갈 물건을 이제껏 만들어온 디자인에서 요람으로 다시 돌아갈 '영원한 디자인'이 되어야 
디자인재료-땅으로 무사히 되돌아가는 생물학적 영양소, 기술의 순환주기로 돌아와야 새로운 제품을 위한 원재료가 되는 기술적 영양소로 인식
애초부터 폐기물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물건을 디자인하는 것


-개인
디자인은 최상의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범위부터 시작해야
~발생을 위한 디자인원칙-발생의 본질상 완전히 통제하거나 예상할 수 없지만 고무할 수는 있다 성장 개화 강화 진화를 위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함으로 가능
ex)해바라기 꽃송이-피보나치나선형의 지속적인 성장가능/ 구글, 페이스북, 애플 -변화하는 주변상황에 잘 적응할 수 있었다

개인의 자립적이고 풍요로운 '에코시스템', 환경을 디자인하는데 영감을 주는 것은 개인 안에서 나와야한다. 삶의 복잡성이 담긴 '멕시멀리스트'인 집이 되는것

사회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시도는 '새로운 디자인접근법'의 핵심
파고들기 기법과  디자인산업의 민족지리학리서치로의 이동현상-사회적 상호작용, 성인이 다른사람들과 즐거운 놀이를 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발전시킬 방법을 찾아야한다는 견해도.
단체로 함께 일하고 놀이하는 기술을 가져야-함께할 때 문제해결할 수 있는 집단지성을 형성

지속적인 교육-나이가 들어도 학습능력은 실제로 계속 유지
몰입상태-최대한의 실력을 발휘하여 강렬한 집중과 즐거움을 경험-도전을 수반
주제를 이해하지 못하여 도전레벨을 상승시키는 수준에서 접근하면서 그 주제를 이해할 수 있게끔 만드는 기술을 터득하는 데까지 이른다. 도전과제 달성함과 동시에 즉시 다음 주제로 이동
행복과 밀접하게 연결된 몰입의 상태
행복은 과정에 가까움
행복을 이끄는 두가지 활동 1매력적인 활동-도전적이며 창조적 2의미있는 활동-베푸는 봉사나 활동을 수반

~어디서든 시작하기
문제제기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불평자일 뿐, 스케치해놓고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예술가.. 디자인은 계획의 예술
모든 조건이 완벽해질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당장이라도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보내는 일에 착수해야한다 '책장정리'의 유혹을 이겨내야
어디서든 시작하라
맥락설정->선택사항/아이디어->프로토타입->반복->감정이입-맥락설정...

제작의 필요를 연구의 동기로 삼아라-작업과 배움의 결함

*수평적 사고 lateral thinking 간접적이고 비선형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문제해결하는 사고방식, 익숙한 패턴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림

2014. 1. 26.

Super Normal 평범한 속에 숨겨진 감동 슈퍼노멀 _후사카와 나오토, 제스퍼 모리슨 지음

 슈퍼노멀 제품은 스타일 정체성 독창성 탁월성 등을 지니지 않는다. 그것들의 우수성은 지닌 특징들이 보이지 않도록 감추는 능력에 있다

평범함은 규범이나 표준과 연관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평범함, 평범한 사물 평범한 과정들은 결코 표준화되지 않는다

슈퍼노멀은 친숙한 형태와 미학을 채용한다는 점에서 노멀하지만 그 자체가 전통적 형태 소재 또는 생산기술을 단순히 이용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노멀'하지 않다. 이전의 기성품들과 의식적으로 거리를 둔다는 점이 바로 슈퍼노멀함의 미묘한 표식이 될 수도 있다

동서양의 디자인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흔한 기호들이 현대뿐 아니라 미래의 디자이너들에게 길잡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디자이너들은 대체로 '평범한 것'을 디자인하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특별할 것이 없다'고 할까봐 두려워한다 무의식 중에 평범함을 일상적으로 느끼기에 평범함 속에 녹아들기보다는 자기주장이나 자극을 만들어내려 애쓰는 경향이 있다 평범함은 '자극을 주지않는'또는 '지루한'디자인을 의미하게 되었다

노멀이란 사물의 있는 그대로를 가리킨다 슈퍼노멀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노멀하면서도 결코 진부하지 않은 것들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느낌에 충실해 질 때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디자인이라는 직업이 오염의 주된 원인이 되었다 번지르르한 라이프스타일 잡지와 마케팅 부서들 덕분에 색상 모양 충격 오법 등을 동원하여 물건을 최대한 눈에 띄게 만드는 경쟁이 붙었다. 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봉사하며 만들기 쉽고 생활에 편리한 물건을 고안하고자 하는 디자인의 역사적이고 이상적인 목적은 이미 중요하지 않게 되어 버렸다 비즈니스 분야는 주의를 끌 필요가 있었기에 이런 질병 전파에 이상적인 매개체가 되었다

슈퍼노멀한 물건은 일상용품의 형태가 오랜 시간 진화적 발전을 이룬 결과이다.
형태적 역사에서 떨어져 나오기보다는 그 역사를 간추리려고 노력했다
평범함을 인위적으로 대체한 것으로, 시간이 흐르고 이해를 얻으면서 일상생활과 접목할 수 있다

ex)플라스틱 쇼핑바구니- 대나무나 털실을 짜서 만들던 바구니를 플라스틱으로 모방한 것이다 원조를 능가하는 가짜라는 느낌을 주면서 기능적으로 훌륭한 노멀이 되었다 진짜배기가 되어버린 모방품 그것이 슈퍼노멀이다

슈퍼노멀의 매력은 우리가 흔히 의식하지 못하는 사물과의 관계가 디자인이 좋은 사물과 맺는 관계보다 더 돈독하다는 생각에 있다

후사카와: 슈퍼노멀은 이론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던 것을 새롭게 지각하는 것 어떤 물건에서 좋다고 생각했던 것을 재확인하는 것이 슈퍼노멀이다
슈퍼노멀은 어떤 물건을 장기간 사용했을 때 필연적으로 등장하는 형태이다 물건에 대한 자각이 응어리져 생긴 핵심?

노멀이란 우리 삶의 풍경과 하나가 된 어떤 존재를 가리키는 용어? 평범함 속에서 '진짜 평범한' 유난히 상징적인 원형이 있으며 이것이 '슈퍼노멀'이라 불리게 되는 것
즉 평범한 것들 중 가장 평범한 것

평범함의 핵심이 발견되고 다듬어 질때 슈퍼노멀한 무언가가 자연적으로 생긴다 이미 존재하는 완벽한 것들을 무시하면서 새롭고 더 나은 것을 만드려는 심리적인 압박감을 피하려한다

디자인을 평가할 때는 항상 만든 사람의 의도라든지 그 사람의 자기 표현이 제품의 고유한 기능과 조화에 어긋나지 않는 지 본다
의식이 아니라 온몸으로 사물 속의 '우수한 성질'을 알아차리는 데서 오는 즐거움을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나오는 디자인은 슈퍼노멀과 공통점이 있다

슈퍼노멀은 사람 환경 분위기 또는 생활 양식과 따로 노는 것들을 만들어내는 디자인에 대한 반발이고 소비자 스스로 느끼게 하는 것. 추구했던 것이 돌출 즉, 어떤 물건에서 요구하는 그 이상의 것들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 때때로 돌출이 디자인에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관계의 아름다움은 사람들이 제품을 비슷한 상황 및 환경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나타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특정 상황으로 좁혀진다

장기간에 걸쳐 만들어지고 사용되는 제품들, 수정되고 사용되고 수정.. 그렇게 사람 제품간의 관계는 종점에 도달- 제품의 모양이 최종의 형태에 도달함을 의미
디자이너가 최종 형태를 선택했다기 보다 많은 사람들과 시간의 일상을 거쳐 그런 형태가 나온 것. 종착점이 슈퍼노멀


모리슨: 슈퍼노멀은 평범함이 응축된 형태 또는 어떤 사물에 대한 모든 이의 기대를 요약한 것
즉각적으로 인지되는 아름다움이 아니라 다른 수준의 아름다움, 알아차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사용하다보니 아름다워지는 것, 실용적인 오래가는 아름다움

개인의 창조적 자아보다 제품자체를 앞세우려는 동기
창조적 도약이 아닌 진화적 순서를 밟는 것, 창조적 노력의 제품의 시각적 측면에 덜 쓰는 대신 자기역할 및 환경과 균형을 이루는 제품을 만드는 데 더 집중

디자인을 순수하게 기능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해서는 안된다 슈퍼노멀은 우리가 소유하고 사용하는 모든 것들과 오랜시간에 걸쳐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이 모든 것이 우리 삶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가격대비 품질같은 것은 사용하면서 잊게되는 것이고 대신 특정 작업을 하는데 제품이 얼마나 유용한지 그 제품 사용을 우리가 즐기는지 또 소유물로서 우리가 얼마나 그것을 아끼는지 따위만 생각하게 된다

슈퍼노멀의 매우 주관적인 하위그룹 부류 - 친근성 또는 기억 속 과거 분위기에 영향을 준 사물


옮긴이: 슈퍼노멀의 공통점 대부분이 산업혁명 이후의 물건들이라는 점
누군가에 의해 디자인되고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대량생산을 염두에 둔 것
따라서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과 필요를 충족해야 했던 물건. 생산적 효율성과 경제성 및 사용성에서의 보편성이 내재된 것들

대량생산적 공정에서 요구되었던 일반적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우연적 가치+경험적 가치를 통한 친숙함
조형적 접근+사용적 속성의 사물과 사용자의 상관관계적 가치에 근거한 경험 디자인적 미니멀리즘= 슈퍼노멀

2013. 12. 4.

자동차 디자인 A to Z -조원철저

19
주행방식 caterpilar
원동기 위치-FR 프론트엔진 리어드라이브
FF-실내 트렁크 공간 확보-실용적 자동차에 적합
MR-운동성능 중시 스포츠카
엔진이 앞바퀴보다 앞-미드쉽엔진 뒤-리어엔진

선행디자인-자동차와 자동차가 사용되는 환경 넓게 파악
자유로운 조건에서 선행모델- 디자인작업 기초 콘셉트카

디자인상품기획-기초작업_전반적 미래동향 예측위한 정보수집 조사 해석 평가 종합분석
차종 성격 모델변경범위에 대한 조건 어떤종류(variation) 사양

기술계획- 상품기획에 기초 각종 데이터중심으로 기술적 뒷받침
주요치수 목표(성능 제원등)-기본레이아웃 결정 =디자인 하드포인트(design hard point)_거주공간의 치수 전장 전폭 전고 전후의 오버행(overhang) 엔진과 라디에이터(Radiator)

티어다운(Tear down)- 선전기술 가진 경쟁차종 비교 분석기법
메커니즘과 부품을 분해 나열 비교대조-개발에 반영할 수 있게 문서화 및 설계표준화
개발 목표증진 개발항목 명확화 경쟁사 수준파악 아이디어 발굴...

디자인구상 및 작업- 선행디자인 기술계획을 기본-스타일 개발을 구체적으로 진행
외장 내장 색체 장식류(ornament)등 구상방법 명확화 기술계획부서와 협력 협의 피드백 완성도 업
미리설정해야 할 것
디자인 정책
스타일 기준
body variation에 대한 개별점검
상품기획 제안
레이아웃 제안

경영계획- 경영_기업 이념 목표 비전달성위해 한정된 경영자원을 개발 상품성 향상 시장변화 적응, 이를 효율적으로 투입
시장확대 고객만족 가치창출 이익실현 기업영속
기업비전_장기 목표설정에 기초--시장전략--상품전략
-경영계획 예비분석
기업의 장단점
장래제약조건 성장기회탐색
업적예측 모의실혐-경영전략과제 도출

장기경영계획
개별계획을 종합계획화 기긴계획으로 집약 동시 상호조정_이익 제품 판매 생산 개발 자금 인력 설비 자재계획 등 포함

장기제품계획-장기경영계획 기초로 10년 간의 제품계획 일정 명시 5년이내 일정 더 상세 확실
각 차종별 모델변경범위  각 차종의 생명주기(life cycle)명시
-이 계획을 목표로 부분계획을 입안 집행_시작 시험 인증 양산계획이루어짐

상품기획- 장기경영계획의 가장 중요요소
기업요구 시장요구 내적(투자액 인력..) 외적(법규제)제약조건 고려 개별상품의 요구항목을 명확히 하는 것
상품컨셉 작성-상품 이미지나 아이디어 (각종 창조 기법으로)창출--실현가능한 개발공수로 기획목표 설정 기획서작성
-기획서
배경-시장 법규 기업목표
목적-상품의 기본적 정책
basic concept-상품개요 이미지
positioning-차격(class) 가격 성격등 시장에서 위치
판매지역(국내 해외수출국)
차종구성-상품등급(product grade), body engine type
목표가격 대수 비용 이익 매출
개발비 생산설비투자
각 항목의 개요(내외장 조종성 성능 연료 경제성 거주성 안전성 승차감 정비성 공해성 정숙성 실용 내구성 등)

제품기획(product Planning)
차량 각 부분 및 구조에 대한 예산배분 판매가격설정
시장 경쟁관계 상품위치 판매가격 목표/이익비용-부품의 기능 성능 제원 설정-레이아웃들어감

목표비용(target cost)-기초비용 설정 구성부품별 구분 목표항목에 배분 산출

목표구체화-목표비용 결정 후 각 목표항목 구체화
-관련항목 검토
전장(외장) 전폭 전고
wheelbase(축간거리)
wheel-tread
실내폭(내장) 실내고 실내장
차량중량:배기량
최대출력:차량중량
배기량:차량중량
마력당 중량:가속성능
마력:최고속도
연료 소모량:차량중량

선행개발-장기경영계획에 기초로 기초연구(기초공학-물성 재료/열역학 등)나 기술개발-관련기술 광범위한 유기적 연구병행
-신기술개발_ 연료경제성 고성능 엔진 경량화(재료 구조) 차량수명연장(방청 내마모 내구) 저소음 대체에너지 공력특성개선 쾌적편의성 안전메커니즘 전자화(car electronics)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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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리드타임) 생산성 제품신뢰도(낮은 결함지수) 설계우수성 높은 재구매율-종합상품력

동시공학(SE/CE)-상품개발 초기단계(concept development:marketing product planning styling)에서 개발과정통합_작업요소통합 단계별상호협조 제품설계 및 엔지니어간에 정보와 책임을 공유하는 인적종합

차량개발과정
Concept development: marketing product planning styling
Design development: engineering
Design validation: testing
Product development: manufacturing suppliers

인간공학-능률적 작업위한 조작장치 요소들의 설계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
-마네킹(Manikin)-운전자의 표준수치
-조작범위-운전자(신체지수 연령 성별) 운전자세(핸들 시트 페달위치 경사도) 운전자구속조건(벨트착용유무 종류) 조작기구(크기 종류) 인체기준점을 (Hip Point)로 페달포인트 아이포인트(_meter-panal pillar폭과 위치 내외장) 숄더포인트에서 최적의 조작범위도출

감성공학-인간의 제품에 대한 욕구 이미지를 물리적 디자인요소로 해석 제품디자인에 반영 감성-인체가 느끼는 복합감성

외장디자인-통상 차체외판의 기본형상 및 각종 의장부품형상 디자인

외장디자인요소
하드(hard)요인-자동차 메커니즘에 관한 기본적요인_엔진 거주 화물공간등 물리적인 구성
소프트(soft)요인-기본기능(안전성 거주성 시계 등)외에 환경과조화 에너지절약 고객의욕구(생활방식변화..)등 사회동향

외장디자인과정
외장디자인 구상
-스타일이미지의 설정
기획목표 구체화-고객속성 취향 사용목적 사용방법 등 관계자료 넓은범위서 수집
장기계획에 대한 전망 경쟁차의 특징 스타일경향 수집 및 목표배경인식
테마설정-이미지 명확화_구체적 직접적 알기쉬운 문장으로 정리

-이미지스케치
기본구상 개발차종목표 대범한 레이아웃등 자유롭게 표현
출시점의 신기술동향파악 스케치-시대를 앞선 표현감각 매우중요-표현법 자유 곤충동물 등 이미지 끌어오는 경우많음

-레이아웃검토
구체적 스케치전 기본레이아웃 스타일면에서 검토 디자인의도와 레이아웃을 밀접한 관계이해 디자인포인트 파악

렌더링-스케치 중 컨셉트 맞는 아이디어 선택 평면상에 구체적으로 표현
1/5~1/10축소한 측면 전면 후면 전후면 쿼터뷰(Quarter view) 정확한 perspective와 proportion 사실적 조형감이 느껴지도록

테잎드로잉
선택한 렌더링 만드려는 크기로 테잎이용한 삼면도 드로잉기법으로 구체화 hard point(거주성 시계 법규 엔진 등)을 그린도면을 표준으로 그 위에 테잎드로잉용 종이를 펼쳐 테잎으로 그림
의장품 사진이용 에어브러쉬로 사실감

축소모델-1/4 1/5 scale model 입체적 스타일 점검

1/1클레이모델-최종 스타일 조형을 면밀히 확인

의장품-기본차체에 부가적으로 설치하는 기계/장식부품

그레이드설정-사양을 약간씩 달리하는 것=version-기본차종에 대해 차체형식 엔진배기량 T/M형식 의장품조립 표면처리 재질변경 장식품의 추가에 따른


디자인계획단계
조사-자동차는 어떤 종류 가격 시장 언제필요한지 확실, 이후 생산하여 이윤 =research가 기초가 된 제품정책(product policy=어떤 정책기반으로 자동차를 개발하겠다는 전략)_일관되게 유지되어야할 디자인목표--그 정책을 효과적 계획실행=제품전략_통합전략일 경우많음--이를 바탕으로 해당 개발차량의 컨셉트수립

리서치결과물
-트렌드맵-경쟁제품 현재동향파악 나아가야할 방향제시 보통Metrics기법 축 양끝에 상반된 내용을 설정
분포가 집중-트렌드 좇음 분포가 적은-틈새시장목표

-이미지맵-디자인이 지향하는 내용의 이미지이용 결과 예측도움

-스토리보드-리서치결과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의 최종 비주얼보드
필요에 따른 확정된 제원(specification)등 추가 Theme 디자인컨셉트 목적과 배경 시장위치 전개될 스타일이미지

디자인컨셉트 개발
개발 자동차의 여러특성 간결한 문장 적절한 단어 도식활용 형태방향
디자인컨셉트는 이미 조사 분석한 디자인 동향과 함께 스토리 보드에 표현
-포함하는 내용
제품 포지션(가격 마켓 수요계층 등)
자동차 스타일의 출처(source) 방향 특징
적용된 신기술(스타일과 관계없음 생략)
제품정책 요지
소비자요구(이미지 개선 품질 안전 경제성 등)
자동차 철학 정서 등--다 포함 않더라도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 간략서술 중요

2013. 12. 2.

우리시대의 장인정신을 말하다 -(재)아름지기 엮음

유홍준
진정한 전문가는 한 분야의 깊은 지식을 그와 무관한 대중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사람
전문지식의 대중적 생산이 가능한 사람

한국인의 현재가 반영된 현대적인 작업을 해야
양복도 한국적 삶의 일부분이 되었음.
어느 단계가 되면 한국적인 것은 찾아야하고 극복해야 할 대상이 된다
그 단계는 현재의 삶에 충실하다가 어느 순간 한국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서는 현대적인 것을 올바로 표현할 수 없게 된 시점을 의미. 그때 한국적인 것을 추구. 그러고 나서 한국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에 붙어있는 꼬리표를 떼면 그것이 진정 이 시대에 한국적이면서 독창적인 무엇이 될 수 있다.

한국문화의 정체성은 동아시아 문화의 보편성 속의 특수성으로 설명할 때 이해가 가능
중심부문화를 파악하고 수용하여 자기화하는 데 매우 능숙한 민족

보편성(본질)은 수사를 정제한 뒤에 이를 수 있는 것이지 수사를 부정해 성취되는 것이 아니다. 아름다운 꽃이 먼저이고 아름다움의 감정을 정제할 때 객관화된 미를 발견
아름다운 진실에 감동하지 않고는 한국성이라는 객관화된 실체를 찾을 수 없다.



배병우
내가 지금 눈으로 보는 것이 사진으로 옮겨졌을 때 어떻게 달라질지 이미지를 그릴 줄 알아야한다
예술에 있어 표현방법이란 어떤 형식을 결정할 수 있는 요소
그것을 익히다 보면 자연스레 그 형식과 부합되는 내용을 찾게된다. 그 결과 작가마다 다른 예술세계가 생겨나는 것이다.

조형성에 대한 이해는 문화적 감수성의 기초라는 점
해가뜨는 과정을 완전히 이해하게되면 대가들은 빛을 장악하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사진을 보았을 때 어둡게 된 부분과 검게 된 부분이 많은 것은 기술적으로 부족하다는 뜻
어둡거나 밝아도 디테일이 다 보여야 한다
세밀한 밝기의 차이가 모두 보이도록 압축시키는 기술을 지닌 사람 우리시대의 장인
Ansel Adams 1902~1984



정구호
장인에게는 미장센이 중요하다 장인의 물건은 전승받은 기술과 장인 본인의 응용, 고객의 요구가 종합되어 하나의 미장센을 이루는 것이다. 물건이건 예술품이건 본인이 속한 장르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작춤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장인이다.

문화예술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1전통을 고수하는 사람 2전통을 응용하는 사람 3전통과 상관없이 완벽하게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이 필요
대량생산에서 장인의 존재가 의미를 지속하고 살아남을 수 있으려면 그 만드는 제품을 넘어 그것을 둘러싼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전통을 가치를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변주하는 작업은 좋지만 단순히 확대보급하자는 목적으로 수준을 낮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상업적인 물건을 만드는 사람에게 지나치게 깊은 해석은 독이 될뿐. 자신의 관심사를 디자인 모티브로 풀어내면 된다. ex)레이가와쿠보-양복안에 컬러풀한 비단 띠를 동정처럼 탈부착

최고기술은 아날로그적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기계를 만드는 기술
아이팟 패키지는 아이팟 모티브를 딴 스티커 하나부터 설명서의 서체까지 아이팟 전용으로 만들어져 있다.
대중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취향을 교육시키는 것도 대중을 상대하는 이들의 몫이라고 본다. 아이팟이 막 출시되었을 때는 막 잘 팔리진 않았지만 디자인 업계 종사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이 아이팟에 매료되어 사용하면서 이들의 라잎스탈을 동경하는 대중의 수요가 창출
상품을 구매한다는것은 그 상품의 배경을 이루는 라이프스타일을 구매하는 것
그 과정이 진행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에 기업도 인내심이 필요하다

창의적작업은 일종의 반복적인 설득 작업의 지속을 위해 타협적인 부분을 확실히 해둬야
상업적인 부분에서 이익을 내지 못하면 창의적작업을 유지할 수 없다

*마르틴 마르지엘라 (참고)



김봉렬
장인정신이란 변하지 않는 것 변하지 않고 범위는 좁지만 광장히 깊게 들어가서 독특한 경지를 보여주는 것?전문성만 강조됨-일제에 영향을 받은 의식일 수 있다
다른 사람이 했던 것을 뛰어넘으려는 것 타인과 다른 경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개척정식 즉 벤처와 같은 정신없이 전문성은 보장되지 않는다.
장인의 도제식 교육?-진보적 교육에선 '교실 속 살인'이라고 비판
선생과 같은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잠재력 개성 말살?-중세식 교육
근대의 교육관-한 사람이 소우주 그 우주가 커지고 완성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선생의 역할

장인은 위대한 기술자 master technician
고대 그리스에서 기술techne의 개념이 만들어 질 때 '만든다'라는 의미로 '예술'을 포함하는 개념어
기술의 전문성과 예술의 창조성은 원래 하나의 범주 -이와 대척적인 범주는 철학philosophia였고 과학을 포함, 철학과 과학은 하나였다
근대에 와서 예술이 철학과 과학이 기술과 붙음
근대미술의 시작인 인상파와 추상파는 같은 개념
어떤 관념과 개념으로 세계를 어떻게 보느냐를 표현하는 사람을 예술가로 정의 근대적 신화가 됨
오늘날의 현대미술, 작가란 하나의 재료를 열심히 다루다가 거기서 무엇을 발견해내는 사람
근대식 전위주의의 거창한 담론을 가질 필요는 없다
장인과 예술가의 차이가 없어진 것 두가지를 분리하는 것은 모순이고 근대적 허위개념

공공건축의 양상은 건축가로서 공공을 위한 새로운 무언가를 제시할 수 있다
ex)프랭크 게리_구겐하임미술관

건축은 조합의 기술
새로운 것을 만드는 생산의 기술이 아니고 과정을 디자인하는 기술
흔히 쓰는 일상적 재료들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조합하고 그 과정을 디자인하는 데서 나오는 것

이전작업을 반성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보고 궁리하고 거기서 도전하고 다시 개척하는 것 그러한 것이 지속되면 장인이 되는 것

장인이란 폭넓은 경험과 안목을 가진 선구안이 뛰어난 사람을 더 요구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창조의 행위들의 핵심을 통찰하고 그것들을 선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
중세의 수공예적인 장인-기술의 한정, 누가 그 기술을 극한까지 몰고 가서 잘 쓸 수 있나가 잣대
현대는 다양한 기술의 개발과 무엇이든 가능해 짐- 여러가지 정보나 기술을 뛰어난 안목과 비판능력으로 잘 선택해서 구현하는 것이 주요하게 요구
후반작업의 중요성 대두
전반작업은 아티스트가 후반부의 실제 구현은 테크니션이.

ex 렘쿨하스의 문화센터 건축-새로운 해섯을 통해서 일상적으로 쉽게 사용되는 재료들이 아주 멋있게 구현, 하이테크란 장인적 기술을 가지고 보여주는 건축이 아닌 것을 보여줌

장인은 시대가 만들어낸 총체적 정신을 구현 및 그속에서 개인의 창조성이 발휘되어야

젊은 예술가에게 -아트온페어 편집부 엮음 정아롱 옮김

쉬빙
작업에서 가치있는 부분과 관련있는 것은 사회에 가치있는 사고방식을 제공하고 새로운 예술 표현형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흐름new mode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잘 팔릴 수 있습니다. 오직 팔릴 수 있는 경우에만 전환의 실마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발견하는 것은 재능, 시대에 대한 감수성, 현 문화와 환경에 대한 표준이상의 인식능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좋은 예술가는 생각하는 사람이며 예술의 언어로 생각을 해석하는 데 능숙합니다.
작업하는 데 쓸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당신이 진정한 예술가라면 당신은 (살면서 그리고 일하면서) 미술계 바깥과 맺는 모든 관계에서 보물을 만들어낼 것이고 그것은 조만간 당신이 작품을 창작하는 데 쓰일 것

차이궈창
당신이 레스토랑에서 일을 하거나 설거지를 하거나 돈을 위해 길거리에서 초상화를 그리거나 어느 갤러리에서 판매를 위한 전시를 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생계를 꾸리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당신에게 목표가 있고 창의력을 유지하면서 예술적으로 그 목표에 다다를 수 있는 길을 찾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 이런 것들이 진짜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림으로 생계를 꾸리는 방법이 어쩌면 당신의 본질과 열망에 더 맞을 지 모르겠네요.

히워디나 핀델
어떤 예술가들은 건설현장에서 일하고, 어떤 이들은 월스트리트에서 일하고... 당신에게 맞는 일을 하십시오. 지나치게 낙심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고립은 낙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것 중 하나는 다른 예술가들의 삶에 대해 읽는 것입니다.

존 매크라켄
전시를 하고 대중적이면서도 당신만의 특별한 길을 걷는 것은 가능한 일입니다. 세계와 대화를 하지 않는 한 당신은 완전하게 살아있을 수 없어요.
....이 세계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느끼는 지 제발 말하려고 노력하라고요
....무엇이 최선이고 진보적이고 완전 멋진 것인지에 대한 당신만의 감각에서 나오는 작품을 만드세요

마이얼 래더만 우클레스
(미술계)..그곳은 당신이 가꿔가는 세계이기도 합니다 그곳은 누구보다 가장 깊이 있는 수준에서 당신에게 귀 귀울일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곳입니다. .....당신이 절망에 빠진다 해도 당신이 당신만의 악전고투를 끝까지 믿을 수 있게 해주는 사람들 말입니다. 

로런스 와이너
예술가의 이점은 예술가의 생산물을 사용하는 것이 당국을 따르는 일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에이드리언 파이퍼
고결함이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혹은 왜 하는지를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하도록 유혹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깊게 박힌 신념은 원칙을 알려주고 원칙은 행동을 자극하고 인도하며 행동은 신념들을 표현합니다. 당신의 믿음 감정 행동 사이에는 내적 일관성(최상의 경우 조화)이 있습니다. ...
당신이 내적으로 갈등 상태에 놓였을 떄 당신 스스로가 그러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무엇을 얻고 잃을지를 명확하게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당신의 원칙을 어기도록 유혹당하고 있을 때를 분명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강한 자기존중 동시에 강한 존중이 필요합니다. 자기존중이란 자기혐오나 우울증에 빠지지 않고서 실수나 잘못을 시인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스스로를 속이지 않아도 당신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겸손이란 수치스러움을 느끼지 않고도 그 실수들을 수정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생각의 자유는... 자기자신과 자신의 환경 자신의 관계들을 알고 이해하려는 당신의 호기심이 죄책감이나 수치심 또는 두려움에 의해 억눌려 있거나 억압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고결함과 생각의 자유를 유지하기에 대해... 자기인식 자기조절 자아발견 그리고 자기표현에 프리미엄을 얹어 장려하는 부분은 대부분의 정신적인 종교적인 심리적인 수양은 매일 침착하고 고집스럽게 장기간에 걸쳐 실천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명상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하지않고는 하루가 완전해지지 않는 당신의 삶의 토대 고정되고 영구적인 헌신이어야 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못느끼기 시작하면 당신은 헤매게 될 것이고 당신의 그부분은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가라앉아버릴 것입니다. 실펀하는 실패한다면 그것을 갈망하십시오. 잃어버린 것에대해 슬퍼하십시오. ... 더 자주할 수록 그것을 행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고 실현하기 위한 더 많은 기회들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가 바로 개인의 고결함과 미술계의 성공 사이에서 선택하는 일이 사실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될 정도로 너무나 쉬워지는 지점입니다.

조 베어
자기자신을 탐구하는 시간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지 외에 더 많은 것을 알려주진 않을 것입니다. 최상의 예술은 자기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고 오히려 상상해야하는 중요한 것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그것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할 것인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당신의 세계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아는게 갤러리에 맞추려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용합니다.

조지프 그래즐리
나는 예술가로 산다는 것에 대한 많은 것들을 비주얼 아티스트들로 부터 배우지 않았습니다. ... 최대한 많이 읽고... 외국어를 배우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뭔가를 배우고 예술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곳으로 가서 예술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짓을 하십시오. 왜냐면 예술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들이 예술과 상관이 있는 모든 것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