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4. 12.

완벽한 공부법 _ 고영성, 신영준

<믿음>

기대 - 자신의 미래, 결과에 대한 믿음
How to? 학습된 낙관주의) 작은 성공부터 실천, 강점을 맘에 품기
의미부여하고 가치 확인하면 견디는 힘이 생김
성장형 사고방식 - 근거는 '뇌의 가소성(뇌는 죽을 때까지 변화하고 성장한다)', 실패는 도전하는 기회
마인드셋(mindset) - 자기 존재에 대한 믿음, 자신을 바라보는 사고방식
자기 효능감(self-efficiency) - 요구되는 과제능력을 판단하는 자기판단 기준, 달성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화하고 시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믿음
How to?자신의 잠재력을 높게 보도록 확인시켜 줌

정체성은 생각으로 부터, 존재를 인정받는 것은 생각을 인정받는 것
생각을 온전히 표현, 이해하여 제대로된 소통을 하는데의 가장 밑받침이 되는 것이 공부


<메타인지>

자신의 인지과정에 관한 인지능력 - 자신이 뭘 알고 뭘 모르고 있나
(*지식의 저주_ 다른 사람이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상태, 어떤 사람인지에 관한 것. 무언가 알면 자신이 모르던 상태를 망각)
능력자체보다 자기가 얼만큼 할 수 있느냐에 대한 안목이 능력의 차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
0.1프로 학생들 - 스스로 약점보완을 위한 학원, 개인공부 시간을 많이 확보
메타기억
자신의 기억에 대한 인지 과정을 아는 것
기억향상을 위한 전략
메타이해
자신이 언어를 잘 이해하는지를 아는 능력, 독서능력(독해력)과 밀접
*실천사항
-이해 못한 부분을 다시 읽나
-짧은 단락 읽고 자신의 말로 요약
-요약부분이나 연습문제를 꼭 풀기
-책의 아이디어를 서로 연계시켜 보려 노력
-모르는 용어를 찾아보고 완전히 이해
-어려운 부분에 더 많은 시간 할애
-읽은 자료의 필요성에 대해 평가, 분류해서 정리

메타인지 향상 How to?
-학습전략 활용
-객관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실제 실력을 파악 (연습문제 풀기, 가르쳐보기 등)
-인지과정의 한계를 알기
생각의 두가지 시스템 (책_생각에 대한 생각)
시스템1_빠르게 생각하기) 감각과 기억을 이용, 무의식적 순간적 즉각적, 자동적, 비자발적
시스템2_느리게 생각하기) 의식적 분석 추론, 느린, 선택과 자기통제를 전담, 집중을 요구
시스템1이 시스템2보다 영향력이 더욱 크며 수많은 선택과 판단을 은밀하게 조정
--> 1이 일으키는 실수를 2를 통해 해결하기
이 외에,
소박한 실제론) 내가 세상을 제대로 보고 있다 순진하게 믿는 것
사후해석 편향) '내 그럴 줄 알았지'
계획 오류) 실행력에 대한 과대평가
정서 예측 오류) 미래 감점을 잘못 예측, ~만 하면 행복할텐데?, ~하면 세상무너질듯? 인간은 생각보다 상황에 빨리 적응, 행복감은 오래가지 않는다, 시간이 해결해줌
평균이상 효과) 자신이 평균이상이라 생각
확증편향) 처음 생각했던 주장에 지지하는 근거만 찾는 경향
가용성 편향) 내 기여도를 과장, 좋은 팀워크를 저해
권위자 편향) 권위자의 말이라면 기꺼이 생각 바꿈

*답을 찾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얼마나 이해했나 확인하기
문제해결을 넘어서서 문제를 잘 찾아야 하는 업무에 '연습문제 풀기'를 통해 미리 대비하기!


<기억>

*메모리 챔피언십 우승자_"적절한 방법론 따라 열심히 노력하면 누구라도 기억력 천재가 된다"
해마가 단기기억 정보들을 항목별로 분류, 각 정보를 담당하는 여러 뇌 부위로 전송-저장됨
전자기파에 의해 기억의 한 단편이 다른 부위의 저장되는 기억의 파편을 자극하여 같은 진동수로 만듦. 다른 부위에 저장된 기억조각을 소환, 하나의 통합된 기억을 형성
단기기억은 신경전달물질의 강도 및 전기적 신호 차원
장기기억은 단백질 분자 수준에서 기록 - 해부학적 변화(뇌의 가소성)
재조합하는 과정에서 단백질 분자구조가 재배열됨 - 떠올릴 때마다 기억의 미묘한 변형, 기억을 떠올릴수록 격렬히 변화 - 왜곡하기도.

주의_ 자극 정보를 선별적으로 자각, 읽기능력과 매우 큰 상관관계, 기억의 출입구역할
정향주의망 - 시각탐색. 두정엽
집행주의망 - 공부나 일할 때. 전두엽(20대 중후반까지 성장)
*멀티테스크는 주의와 기억에 둘다 안좋음. 한가지도 제대로 인지 못함, 두배의 비효율
주의를 잘하려면 '작업기억' 용량을 늘려야 한다

단기기억(작업기억)_ 정보를 저장 유지, 그 정보로 능동적인 작업하기 위한 인지과정
작업대 역할로 다른 작업위해 재료를 빠르게 처리
4가지 작업대
-음운회로) 단어와 소리를 단기간 저장
-시공간 메모장) 시각과 공간 정보를 처리
서로의 기억 간섭하지 않아 둘을 동시에 사용하면 작업기억 용량이 늘어난다
-일화완충기) 음운, 시공간, 장기기억의 정보를 모아 조합하는 임시 저장고. 해석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 계획. 생성된 개념이나 심상을 장기기억에 저장
-중앙집행기) 단기 및 장기기억의 정보흐름을 통제하고 통합, 관련없는 정보는 무시, 무엇을 하고 하지말지를 결정

*작업기억의 능력 확장 How to?
-장기기억을 많이 갖는 것 - 많이 공부, 많이 아는 상태되기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공부했던 기억과 연결 통합하는 연습하기
-시공간 메모장을 활용할 것을 음운회로로 치환하지 않기 ex)도형을 언어로 풀어서 기억 X
-언어와 시각적 표상을 결합하면 더 많은 학습 가능

장기기억은 3가지 형태로 저장
선언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 *명시적, 쉽게 설명, 회상 가능
일화기억_발생한 사건을 기억
의미기억_어휘와 사실적 정보에 대한 지식, 그런 것들이 조직화된 지식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
조건적 지식(conditional knowledge) - 언제 어디서 선언, 절차적 지식을 사용할 것인가

기억전략
*강의들을 때는 TV시청때 처럼 교감신경계가 비활성화, 단순 반복읽기는 효과 낮음
-->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 어렵다
전략1) 시험 효과 
시험 자주보면 장기기억에 좋고,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 지에 대해 메타인지를 향상시켜 줌. 연습문제풀고 오답노트 정리.
전략2) 인출 효과 
시험을 포함,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관련 글쓰기. 고된 작업으로 뇌의 해부학적 변화
전략3) 분산연습 효과
간격을 두고 수업듣기의 효과, 하루정도 간격두고 공부할 때 매우 효과적
전략4) 교차효과
두 가지 이상의 과목을 번갈아 학습하면 3배이상의 기억효과 낸다
기타 전략)
자기 참조 효과_정보를 자신과 관련시켜 암기
맥락효과_실전과 비슷한 상황/환경에서 공부
심상활용_이미지를 활용하면 2배로 암기
조직화_비슷한 속성끼리 분류화(범주화)나 위계세우면 3배로 기억
첫 낱자 조합_첫글자 따서 외우기. 태정태세문단세..

*암기는 공부에서의 기초체력!
**두달동안 단어 8000개 외운 사연**
눈으로 5~7개 암기 후, 손으로 써가며 확인
7개를 빨리 외우도록 스톱워치 사용, 점차 시간 줄이기
외운 단어는 그 다음날 복습 - 하루에 500개까지 암기
점점 주의력이 향상, 암기시간이 1/5로 단축

*칙센트미하이의 '경험표집방법'의 연구결과
여가를 즐길 때보다 어떤 과제를 수행할 때,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몰입되었을 때 가장 행복
- 'Flow' 상태) 내면의식이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질서있게 나아가는 순간
과제 난이도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몰입을 위한 최적화된 세팅가능
목표 세분화를 통해, 시행착오를 거쳐 최적화


<목표>

-목표가 있어야 제대로 계획, 조직화가 가능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가 됨
-기준점이 되어 현재의 상태를 구체적을 보게 함
증명목표의 부작용) 편법과 회피
크고 위험하고 담대한 목표 (BHAG, Big Hairy Audacious Goal)
맘 속에 그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10~30년짜리 대담한 장기 계획
-감정을 움직이기에 매력적. 행동을 이끌어내는데에는 감정이 매우 큰 역할
How to 장기목표?
-왜 하는가, 질문하기 --> 궁극적인 관심에 도달
-인생의 마지막 때를 생각해보기
SMART 목표_ 실현 가능성있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중단기 목표
1) 장기목표를 중단기 목표로 세분화
2)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할지
3) '행동에 관한 목표'를 세우기

시간관리
예시) 하루 일과 2시간마다 기록
몰입정도를 평가_Good / SoSo / Bad
코어 테스크에 정량적으로 2~3시간할애되고 있음이 확인됨
집중도 따지만 1시간 미만인 날도 많았음
-->집중도 높은 공부시간을 3시간 이상 늘리려 노력
목표를 위해 할일을 4개 부분으로 나누기
1)긴급하고 중요한 일 2)긴급하지 않고 중요한 일
3)긴급하면서 중요하지 않은 일 4)긴급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일
--> 1과 2를 우선순위로 정해 실천

*신_ 목표를 설정해 이뤄가는 과정 자체가 한 사람의 온전한 삶
방향 정해진 뒤 정교한 계획을 세우는 학습능력과 계획이 틀어졌을 때 문제를 파악하여 수정하고 새롭게 적용 실천하는 추진력과 인내심 길러야!
인생의 궁극적 장기 목표와 구체적 단기 목표를 구분해 세워야 한다
목표지점이 명확하고 계획도 최대한 치밀하게, 반드시 시간관리가 포함되어야
*고_ 작은 성공은 거대 목표에 대해 담대한 마음을 갖게 하는 원동력 - 산티아고 길
치밀한 세부계획으로 점점 최적화, 대부분의 일이 예측가능해졌다
큰 목표를 이루면 삶에 대한 시야가 달라진다


<동기>

목표 지향적 활동이 유발되고 지속되는 과정
행동에 활력을 주고 활성화, 방향성, 지속성을 준다
외재적 보상이 '성장'의 증거로 주어질 경우, 내재적 동기도 올라간다
추측할 때 활성화되는 선조체는 전두엽에서 받은 명령을 동기부여가 일어나는 기저핵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부위가 손상을 입으면 의욕상실. 즉 무기력은 동기부여 상실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상실될 때 무기력은 학습되는데, 이 자율성 자체가 내재적 동기의 핵심. 자율성이 뺏기면 동기도 사라진다
-실험)선택권을 준 경우, 문제를 끝까지 집중력있게 풀며 즐거워하며 쉬워했다
-직원들에게 더 큰 권한과 재량권을 부여했을 때 생산성 향상됨
-의외로 권한이 적은 말단 직원이 대표나 임원보다 더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연구결과
어느정도의 권한을 갖느냐 따라 기억력에 큰 영향줌 - 선택권이 있을 때 더 많이 기억
강연 시에도 자율적으로 참여하다는 인식을 주면 몰입도가 차이남 - 퀴즈를 통해 참여를 유도, 강연자와 직접 소통 등
내게 선택권이 있고, 통제가능하고,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믿을 때 동기화되고 목표달성을 이룰 것

*동기부여의 정도가 임계점을 넘으면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능력을 경험한다
ex)10억주면 한달 안에 ~해낸다
조직에서 자율성을 느끼지 못할수록 주도적인 개인학습은 더더욱 필요. 개인공부, 운동 등은 활력소가 됨.


<노력>

공부나 어떤일을 해내는 과정은 무척 괴로울 때가 많은데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느냐가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가늠
*양호, 우수, 최우수 그룹의 단 한가지 차이는 혼자하는 연습시간이었다. 각각 3.4천, 5.3천, 7.4천여 시간.. 이 시간을 단축해주는 지름길은 없었고, 적은 연습으로 전문가 기준에 도달한 천재는 없었다.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비범한 능력을 개발한 사람은 없다는 결론
설문조사 결과, 사람들은 재능에 대한 편애가 훨씬 심한 경향이 있다
초반에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더라도 어느정도의 임계점 돌파가 필요하다

*자제력) 장기보상을 위해 단기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학업 성취도나 사회적 성공에 있어 의지력, 인내력, 버티는 힘, 그릿(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근성), 성실성, 근면성 등 노력을 이끌어 내는데 자제력이 큰 역할
*특정행동에 자제력을 키워나가면 자제력을 발휘해야 할 다른 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줌 - 자제력의 종류는 달라도 모두 '뇌 우반구 복외측 전전두피질'이 활성화됨.
모든 자제력은 하나의 매커니즘을 갖고 있어 훈련을 통해, 뇌의 가소성에 의해 강화할 수 있다

제대로 노력하는 방법 '의식적인 연습'
노력하는 양 그 이상 중요, 효율을 몇 배나 올려준다
1)체계적으로 정립된 방법론으로 연습해야
2)자신의 능력보다 조금 더 어려운 작업을 지속해야, 극복할 경우에만 성장가능함
3)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로 연습
4)신중하고 계획적으로 목표를 성취. 개인공부시간을 무조건 많이
5)기초를 충실히 마스터. 고급으로 가기위해 초급 중급은 필수
6)심성모형 만들어 의존
7)피드백따라 행동을 변경

*심성모형) 특정 대상,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물에 관해 어떤 모형을 갖는 것, 뛰어난 심성모형은 정보를 이해, 기억, 해석,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됨
바둑고수들은 셀 수 없이 많은 패턴을 외워 이런 지식체계들을 장기기억 속에 조직화해 놓았기에 한눈에 패턴 파악이 가능.
-영역 특화적이라 한 분야를 잘한다고 다른 분야를 잘하지 못함, 개별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
좋은 심성모형을 위한 3F) Focus-집중하기위해 환경설정 중요, Feedback-피드백을 통해 전략과 계획을 Fit-수정해내가는 실질적인 작업이 있어야 한다
올바른 피드백을 받기 위해선 자신의 부족함을 부끄러워 하지 않고 질문하는 용기를 갖기!
*전공서적을 1분기에 한권씩 공부한다면 1년에 8권. 토론까지 하면서 5년동안 구준히 공부한다면? 엄청난 성장을 경험할 것.!


<감정>

감정은 의사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 감정을 담당하는 뇌부위(복내측 전전두피질)와 인지적 학습을 관장하는 뇌부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일반 학습과 사회적 학습 등 다방면의 학습에 지대한 영향
부정적 감정은 인식을 협소화, 긍정적 감정은 인식을 확장시킴
부정적인 감정일 때 생존을 담당하는 뇌부위가 활성화되어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
감정을 억제하는 정신적 통제는 역효과.
*정서명명하기) 불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거나 글을 쓰는 것이 불안을 잠재우는 가장 좋은 방법.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 단어로 재정의하면 효과는 배가 된다
도파민은 동기부여 호르몬, 중요한 일을 앞두고 과하게 분비되는 경향이 있다
도파민 분해를 잘 못하는 '걱정쟁이형'은 오히려 평소에 의욕적으로 공부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신_ 무엇을 배우기 전, 큰 그림을 보려 노력하고 흥미있는 부분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흥미를 먼저 갖는 경우 상대적으로 성과가 좋았다
 *집단주의에서는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영향받아 행복의 조건인 '심리적 자유감'이 말살됨
행복의 최고 변수는 '사람' 즉, 대인관계인데 물질주의는 사람을 경시하게 한다. 돈을 생각하기만 해도 사람과의 소통이 줄어든 실험결과.
-나와 함께하는 사람이 심리적 자유감을 누리고 있나
-돈 중심으로만 행동하지 않나
-다른 이를 얼마나 신뢰하나
-큰 자극이 아닌 소소한 즐거움에 행복을 누리고 있나
-전적으로 신뢰할 만한 진짜 친구가 있는가
-가정에서 조직에서 나는 어떤 존재인가


<사회성>

외로움은 지적 과제 수행능력을 떨어뜨린다
사회적 고통과 신체적 고통에 같은 뇌부위가 활성화
사회적인 배제는 가장 큰 스트레스를 줄 뿐아니라, 면역체계조차 망가뜨림
소속된 조직에 진정한 친구 단 한사람만 있어도 외로움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
*외로움을 달래줄 진정한 우정의 조건
1)익숙함 - 자주 볼 수록 호감으로 변화
2)물리적 접근성
3)유사성 - 고향 학교 취미 즐겨보는 프로그램, 정치성향 등
4)비밀을 공유

가르치기 위해 암기했을 때 더 많이 기억
즉, '사회적 관계'를 염두에 둔 상태에서 무언가를 학습할 때 매우 높은 효과
소속감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평점이 상승
유치원 교육을 통해 비인지 기술인 자제력, 호기심, 사회성의 향상이 훗날 성공적인 삶으로.

공감능력은 상대방의 마음을 잘 '상상'하는 것인데 소설을 읽을 때 연습가능
소설을 이해할 때와 인간관계를 다룰 때 사용하는 뇌부위가 상당부분 일치
*대인관계 질을 높이는 7가지기술
1)일관성
부정적관계보다 긍정과 부정을 오가는 양면적 관계가 최악으로 불안과 피로감을 증가시킴. 친한 사람일수록 어떻게 행동하고 말할지 예측이 가능
2)존중
직업만족에서 급여수준보다 존중감이 더 중요하다는 연구결과
3)경청
자기 이야기를 많이 할수록 그 그룹을 더 좋아함, 말을 잘하는 것과 타인의 말을 진실하게 경청하는 능력이 결합된 인물일수록 동료들에게 신망을 얻는다
화자 쪽으로 약간 기울여 눈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는 적극적인 듣기자세로 경청
4)조언
성공적인 임원이 된 사람일수록 상사에게 조언을 자주 구한다는 연구결과
협상 도중에 조언을 구하는 행위가 더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 냄
5)겸손
지위가 낮은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의 관점을 잘 읽는다
교만은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능력을 상실
6)칭찬
칭찬이 진심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호감을 이끌어내는 효과가 있다
7)실수
실수했을 때 그 사람에게 더 큰 호감이 생기는데, 그가 전문가 일때 효과가 있고, 평범한 사람일 경우는 역효과. 실력이 주는 영향력은 대단.

*데일 카테기 인간관계론 - 적절한 소통은 분위기를 반전시킨다
-비판 비난 풀평을 삼가라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이야기 하라
-나의 생각의 극적으로 표현하라
-상대의 관점에서 보려고 진심으로 노력하라

*이타적 이기주의자가 성공한다
3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다
1)테이커(Taker)
노력한 거보다 더 큰 이익이 돌아올 경우에만 전략적으로 다른 이를 돕는다
때로는 기버처럼 보이기도 하나 목적을 이루게 되면 돌변, 도움되지 않는 사람은 내치거나 짓밟는다. 이들의 SNS등을 보면 자기중심적, 자만심, 허세를 드러냄. 처음부터 피하는 게 상책
2)매처(Matcher)
손해와 이익의 균형을 이루려 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해당
3)기버(Giver)
타인의 관점에서 내가 무엇을 도와 줄 수 있는지 살피고 노력
자신을 챙기지 못하고 희생하는 기버는 실패하나, 이타심과 이기심을 적절히 융합시켜 일을 추진하는 기버는 최상위 성공을 이룸.
잠깐 손해보는 것 같지만 결국 이들의 성공은 폭포수처럼 한꺼번에 무차별적으로 퍼지듯 자신과 주변 모든 사람에게 급격히 전파되어 모두를 이롭게 한다
인생의 목표인 자신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을 연결시켜 동기부여 받는 야심가


<몸>

휴식을 취할 때, 무의식이 발휘
의식적인 생각으로는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한정,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사소한 특징에 매몰되는 경우가 생김
*무의식은 의식보다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다
정보가 너무 많은 복잡한 사항일 경우 무의식이 더 훌륭하게 해낸다
선형적 사고에서 벗어나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

*운동의 효과
-새로운 신경세포를 생성하고 기존 것을 보호하며 시냅스의 연결을 촉진하는 뇌가소성의 핵심적 역할을 하는 뇌유래신경인자(BDNF)가 증가
-새로운 신경세포가 다른 신경세포를 자극하여 학습과 기억의 토대를 형성하는 주요 세포 매커니즘 중 하나인 장기상승작용(LTP)을 일으킴
-신경화학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을 증가시켜 집중력, 뇌의 각성, 기분전환을 통한 긍정적 학습태도와 인내심 자제력을 높임
*학습에 최적화된 운동
공부하기 전, 일주일에 4~5회, 30분씩 유산소 위주로 운동
-30분 달리기로 창의적 성과가 개선, 효과가 2시간이나 지속, 3분 전력질주로 기억력 20%향상

*청소년은 뇌 속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성인보다 1.5~2시간 늦게 분비, 11시는 돼야 잠이 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이 생리적으로 맞음
수면이 부족하면 아이큐, 생산성이 떨어짐
*수면의 효과
-기억생성과 관련된 유전자 CREP 활성제는 하루에 정해진 양이 있어, 소진 후 재생을 위해서는 휴식, 특히 잠을 푹 자야한다
-잠을 자는 동안 뇌는 새로운 기억을 기존의 기억과 통합하고 분석한다
양질의 수면은 기억력을 15%이상 개선해준다
*낮잠은 아침기상 후 7~8후, 20분 전후로 자면 생산성 증가 등의 효과가 있다
열심히 일한 뇌의 부산물인 아데노신이 뇌의 수용기에 들러붙어 일정수준 쌓이면 피곤을 느끼는데 잠을 잘 때 아데노신이 사라져 개운해진다
카페인이 뇌의 수용기에 붙으면 아데노신이 붙을 수 없게 되기에 피로감을 덜 느낀다. 낮잠과 커피를 적절히 활용하면 효율을 올릴 수 있다
*다중감각 학습) 두 개 이상의 감각을 사용해 학습할 경우 기억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상승
더 많은 단서를 뇌에 제공하기 때문.


<환경>

습관은 의식하기도 전에 행동하는 것, 의지력으로는 바꿀 수 없으므로
*환경설정이 필요
1) 알람- 눈에 띄어야 하고 가시적으로 계속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ex)집필 중에 책 쌓아놓기, 일찍 자라고 잔소리요청 해놓기 등
2) 데드라인 설정 - 스스로 지킬 수 있는기한을 정하기 - 자신에게 보상이나 벌금부여
3)공간을 활용 - ex)지하철 탈 땐 무조건 영어공부
*천장이 높으면 추상적사고, 의자가 각진 모양으로 배치된 곳에선 개성표현이나 개별성/둥근모양으로 배치된 경우엔 집단 소속감에 더 집중, 창문 가까이 일수록 생산성 증가, 식물이 있는 방에서는 지속적인 주의와 집중을 잘함

*스마트폰
몰입을 깨는 외부방해가 30초라도 공부나 일에 다시 몰입할 때까지 평균 20분 소요
뇌의 섬엽) 공상과 집중상태를 전환시키는 스위치역할, 자주 사용할 수록 피곤함이 증가 - 쉬려고 스마트폰을 하면 오히려 더 피로해짐
인터넷할 땐 광고, 하이퍼링크에 반사적으로 주의를 주게 되어 컨텐츠를 보는 집중력이 저하.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이 활성화되어 실험 5일만에 뇌가 변화. 짧은 글에 익숙해짐
독서 할 때 언어, 기억, 시각적 처리 등과 관련된 뇌부위가 활성화. 독서하는 뇌로 바꾸자
ex)스마트폰을 사물함에 넣어두고 공부, 점심 저녁시간에만 확인
*모멘텀이 강한 사람이 가까이 지내기
*결심보다 때로는 당장 방 청소하는 것이 훨씬 중요
--> 환경설정만 잘 이용하면 쉬운 방법과 적은 비용으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 직원생산성 증가 등.


<창의성>

누구도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라기 보다는 정형화된 유형이 있다는 사실
창의성의 발현은 일종의 법칙을 따른다
이미 알려진 개념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
다양한 경험들의 연결, 융합 - 자신에게 이질적이고 낯선 것들일수록 굳
1)다른 분야의 취미갖기
2)해외여행을 통해 새로운 관점과 분석능력 갖기
3)다양한 분야의 사람들 만나기
4)다양한 책읽기

*아이디어의 양이 질을 예측하는 가장 정확한 지표
실패작도 많이 내는 창의적인 사람들 - 아이슈타인의 248개 논문, 바흐 1000곡 작곡, 에디슨의 1098개의 특허, 피카소의 1만2000점의 드로잉 등
많이 시도하는 자체가 창의적인 행동, 섣불리 결과를 예단하지 않고 도전 또 도전
실패를 잘 받아들일수록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 가능 - 성장형 사고방식

*신_ 박사과정 논문주제에 관한 논문을 하루에 10개씩, 6개월 만에 2000개 넘게 훑음 --> 큰 그림을 보고나니 진행되지 않은 실험이 나오고, 추가로 연구실에서 가능한 부분만 따로 찾으니 30개 정도의 아이디어 나옴.
-아이디어 고갈로 고민하지만 말고 부지런히 조사를 해보라!
적절한 실험설계를 통해 빵빵 터지는 콘텐츠 제작
-1)공부하고 2)시도하고 3)분석하고 4)다시 시도

*미래 예측이 중요한 이유는 정확히 예측함이 아닌 다양한 미래 시나리오를 소유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미래에 대비,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
직장을 가진 상태에서 창업한 자들의 성공확률이 33% 높았다
위험을 회피하고 안전판을 세워 대비할 수 있는 자가 결국 끝까지 생존
*린 스타트업 - 리스크 관리를 통한 현명한 시행착오
1)아이디어 테스트를 위한 최소한의 제품(MVP_Minimum Viable Product)을 빠르기 출시
2)고객반응 살핀 후, 분석하여 빠르게 제품 개선
가설이 잘못된 경우 방향을 전환(Pivot)
3)시행착오를 거쳐 제품 완성도를 높인 뒤 검증된 가설을 바탕으로 마케팅 및 판매전략을 수립, 본격 제품 출시 및 판매를 실행

<독서>

시험을 중심으로 한 문제에 하나의 답만 있다는 훈련과 그 답을 잘 맞힌 학생을 높이 평가하는 교육 현실
비즈니스나 창작 등 대부분의 일은 정해진 답이 없거나 더 높은 수준의 답이 필요한데 이는 질문할 수 있는 능력에서 시작
*호기심은 '정보간극'에 대한 반응이라는 이론 - 간극은 질문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어느정도 지식이 있지만 채워지지 않은 부분이 있을 때 호기심이 발생
-독서는 사사로운 단편 정보가 아닌 큰 그림을 보게 하기에 추가적인 지적 호기심을 유도
지식은 쌓일수록 지식의 부재를 느끼게 해줌
-다양한 독서를 통해 권위있는 저자도 틀릴 수 있음을 알고 비판적 사고와 비판하는 법도 알게 해줌. *비판적 사고는 증거에 근거해 결론을 내리는 개인의 능력과 경향을 포함
-독서는 저자가 스스로 던진 질문에 답을 찾는 대서사에 참여하는 것
*문해력
텍스트를 이해하고 평가한 뒤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사회경제적 지위 및 성취에 높은 상관관계
대부분의 업무가 텍스트로 이뤄져 있으므로 생산성과 직결
우리나라 평균 성인 문해력 평가(PIAAC)결과, 단순한 정보를 이해, 간단한 추론은 가능하나 복잡한 문장은 제대로 이해하지도 평가하지도 못하고 토론이 불가한 2등급
문맹률은 있어도 어맹률은 없듯 독해는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 독서하는 타고난 뇌는 없다
-매일 1시간이상 2~3달 꾸준히 독서로 습관을 형성하기
-처음에는 계독으로 시작 한분야에 준전문가가 되고 그다음 남독을 통해 비판적사고, 창의성, 겸손을 배우자
*이외 독서법
1)만독 - 책한권을 완전히 해부, 일독 후, 챕터별 요약
2)관독 - 특정한 관점(목적)으로 읽어 본질을 제외한 것을 쳐내는 것, 아이디어 발굴에 도움
3)재독 - 과거와 변한 자신을 보게 하는 자아의 시간여행
4)낭독 - 좋은 글이란 말이 되는 글로, 퇴고에 매우 유용
*독서습관 만들기
1)스마트폰 멀리하기 - 독서 시 비행기모드
2)자신만의 독서장소 설정
3)인지부조화 이용 - 하기 싫은 일을 계속하다보면 좋아짐
4)한꺼번에 책을 많이 사서 잘보이는 곳에 진열
5)독서모임
6)3~4권 동시에 읽기 - 재미없어질때 마음에 반전을 줌
7)다독가 주변에 두기 - 패북, 블로그 이웃 등

*공부의 두가지 핵심은 독해력과 요약능력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선 단순히 많이 읽기만이 아닌 서서히 책의 난이도를 높이기
독서토론과 독서노트로 요약능력을 향상시키기


<영어>

이미 한국어 체계를 세운 한국인들이 영어라는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
모국어의 문법을 지금까지 비자발적으로 학습하여 자연스럽게 내재된 지식이다
영어의 경우는 그 과정을 자발적, 의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어떻게 말과 글이 되는지 영어의 규칙인 문법을 공부해야 한다

*문법공부
문제맞추기식 공부는 절대 피하기!
문법규칙을 이해하는 것은 실제 문법 공부의 10% 정도에 불과,
문법공부의 90%는 실제 규칙이 적용된 예문암기가 되어야 한다
해당 문법 설명을 정확히 이해한 뒤, 예문들을 반복해서 소리내어 읽기 (10회 이상?)
하루동안 적어도 한 문장은 통으로 암기
그 문법 규칙의 흔적이 쌓여서 자연스럽게 내재화되는 단계
예문 자원이 일정 정도 넘어가면 영어 읽기 과정에서 큰 위력을 발휘 (4개월 꾸준히 한 후 효과 봤다고 함)
--> *참고도서 (팟방 강의에서 가져옴)
영문법 콘서트 (박상효) / 여력이 된다면 Grammar In Use 함께
Again! 뒤집어본 영문법 (오성호)
굿바이 가정법(최인호) or 유튜브 https://youtu.be/Yw0zHCMJsz4
능률 Grammar Zone

*어휘
모르는 단어가 많은데 모른채 안찾고 계속 읽기란 이해못한 상태로 시간만 보내는 것
단어 덩어리들을 의미로 곧장 인식하여 자연스런 시각 이동이 끊임없이 이뤄질 때, 문법지식들은 의미를 연결해주는 장치로 부드럽게 기능
*정확한 문법지식과 끊임없는 단어습득 + 많이 읽기!
내수준에 맞는 글, 취향에 맞는 글부터. 통속소설은 쉽고 대화체가 매우 많아 '회화교재'가 될 수 있다

*듣기
'영어에 귀가 뜨였다'는 '음성 영어의 소리'가 '의미'로 전환되었다는 뜻. 이전까지는 그저 '소리 자체'에 불과
음성 영어의 특정 맥락에 따라 듣는 우리는 관련어휘를 예상
머릿속에 준비된 어휘의 양과 수준이 소리를 의미로 변환하기에 필요한 것보다 부족한 경우 듣기 이해불가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할 경우, 시간투입 대비 영어듣기 능력 향상에 별 도움안됨. 강좌의 배경 설명 덕분에 일시적으로 해당 뉴스가 잘 들리는 것인지, 실제 듣기실력이 나아진 것인지 구분하기 - 다양한 배경지식을 스스로 독서 등을 통해 확충
소리의 종류가 다른 영어 - 유성/무성음 등 영어소리를 구분하는 기준값이 한국어엔 없다
-음성 영어의 자음과 모음을 개별소리를 공부한 뒤, 강세와 연음, 인토네이션 등 발음현상을 공부하면 굳 - 유투브에서 '말하기', '발음' 등으로 검색하여 강좌활용
영어를 바로 듣고 이해하려면 상대방의 말하기 속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그 뜻을 이해해야.
최소 '150단어/1분' 속도로 글을 읽어야 기본적인 대화 가능
-Breaking News English(www.breakingnewsenglish.com)에 들어가 스피드리딩(Speed reading)기능 활용해보기
-한국의 영어방송사(아리랑 라디오, tbs eFM, 부산영어방송, 광주영어방송 등)등 친숙한 소재로 영어듣기 시작이 가능하여 초보자에게 추천

*영단어의 4가지 분류
1)기본어휘 - 유아기 습득, 생존과 기본적 의사소통을 위해 go, come, have...
2)기술(descriptive) 어휘 - 아동~청소년기 습득, 묘사(describe)하기 위한 어휘, 일상생활에 꼭 필요. 고대 게르만어에 뿌리두고 내려오는 경우가 다수 spurn, befuddled, itchy...
3)교양어휘 - 지성을 갖춘 수준있는 글을 읽거나 쓸 때, 진지한 토론에 필요. 대체로 그리스어와 라틴어 어원 conform, disambiguation, federation... *시중의 대부분의 어휘교재 해당
4)전문어휘 - 각종 전문분야에서 쓰이는 어휘, 해당 분야에서만 특별한 의미로 쓰이기도. hexameter, chiasmus, parallel...
--> 공인영어점수가 높아도 스피킹/회화가 여의치 않는 것은 이런 단어들의 성격 차이때문. 영미권의 대중소설과 드라마, 일상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기술어휘'는 접할 기회가 별로 없다

*말하기 준비
1)영미권 영유아 동화책과 청소년용 통속소설을 읽고 모르는 단어를 정리
2)기술 단어집을 공부 - <English Vocabulary in Use>시리즈, *절판<한국어 꺼라 영어가 켜진다_부록)알파벳 에센스 느끼기>
-->1, 2과정을 병행) 단어집으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단어를 확보, 동시에 문맥 속에서 단어 실제 사용예시를 직접 느끼기
*외국인과 대화
공유하는 문화자체가 별로 없기 때문에 어렵다. *화제거리 --> 대중문화, 각국의 기본적인 시사와 역사 지식, 도시와 자연환경 스토리(여행프로그램 시청), '나'를 표현할 내용, 대한민국을 영어로 설명-한류 콘텐츠 등, 문학, 미술, 음악 등

*문장암기 하기 - 영어 환경에서 실제 대화를 구성할 수 있는 문장 자원을 충분히 확보
*한국어-->영어 변환 순발력 연습
1)한국어 문장 5개를 연달아 곧장 영어로 말해보기, 처음부터 2~3회 반복 머리속에 입력
2)올바른 영어문장과 비교
3)올바른 영어문장을 입으로 소리내어 말하면서 암기
4)다시 한국어 문장을 보고 올바른 영어문장으로 말해보기
--> 모양만 영어가 아닌 표현방식도 영어다운 영어 구사. (이보영, 이근철, 문단열, 아이작 등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점을 정확히 아는 강사의 도움받아 오류 수정하기)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서사구성력 훈련
단편적 표현이 아닌 영어로 이야기 구조를 짜는 것은 다른 문제
학원수강이나 스터디참여로는 실력향상 불가, 혼자 치열하게 암기, 입으로 내뱉어 보는 시간이 축척이 유일한 해결책
1)TED나 유투브 3~5분짜리 영상이나 음성자료 + 스크립트나 자막준비
2)쉐도잉(따라 말하기)을 하면서 스피치 외우기. 성대모사하듯 소리흐름 자체에 집중하여 수십 수백번 따라하기

*신_ 영어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한다면 '정보'맹이라 해도 과언아님
영어로 읽기 쓰기가 되면 업무나 학업도 가능해져 인생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
어학연수는 영어실력을 활용하러, 즉 내가 가진 문법과 어휘 등을 인출하러 가는 것. 그렇지 않을 경우 실력향상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영어쓰기연습 뒤 유료 첨삭을 통해 전문가의 피드백받는 것도 확실하고 빠르게 늘리는 아주 좋은 방법

<영어 글쓰기 (문장쓰기가 아닌 '한편의 글'을 쓰기)>
동사를 기준으로 ~
*문미비중 원리(End-weight)_길고 복잡한 정보는 뒤에
*문미초점 원리(End-Focus)_중요한 정보는 뒤에 (*문미비중보다 우선시 됨)
--> 가주어/가목적어, 도치 등 특수구문이 해당
*구정보-신정보 배열(Given-New Contract) 
구)언급했던 내용, 알만한 사실, 추론가능한 내용 --동사-- 신)생소하고 새로운 정보
--> 정리) 앞부분엔 짧고 단순하고 친숙한 정보, 뒷부분엔 길고 복잡하고 새로운 정보

*글의 응집성(Cohesion) 

이어지는 문장이 이전 문장과 관련있는 내용(구정보에 해당)으로 시작해야
*글의 통일성(Coherence)
문단을 구성하는 모든 문장이 핵심주제를 다루고 있나 판단하는 기준, 문장의 주제부들이 같은 대상을 지칭
*수동태의 진정한 쓰임새는 문장흐름을 부드럽게 조절하는 데 있다
구정보/신정보, 문미초점, 응집성과 통일성에 따라 문장을 다듬을 때 능동/수동의 전환이 필요

*문장부호의 사용(Punctuation) - 읽기속도를 조절
길고 복잡한 문장을 쓰기위해서 문장부호의 조절이 필수적
문장부호들 각각 다른 기능을 하며 상호 간에 위계질서가 존재
ex)콤마(,)로 나열되는 절 내부에 콤마보다 위계질서가 높은 대시(-)가 들어가면 어색한 구조가 됨

*글쓰기 절차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먼저 꺼내버리는 것은 효율적인 영어문장 작성에 어긋난다
-오류 기록 노트) 초고에서 나타난 오류의 종류와 해결책을 따로 기록해 보관하면 글쓰기에 훌륭한 참고 자료가 된다

*책과 강의추천
<베이직 잉글리쉬 라이팅 Basic English Writing 내가 원하는 이야기가 거침없이 써지는(하명옥)> -시중의 기초 영작문 안내서 중 가장 알찬구성

<원서 잡아먹는 영작문 (최용섭)> 
-문장 구성력이 약한 이에게 추천, 한/영문장의 대조분석을 통해 자기교정이 가능
아주 효율적인 방식의 영작교재

<Style: Lessons in Clarity and Grace (Joseph Williams, Joseph Bizup)> 
<STYLE(문체): 명확하고 우아한 영어 글쓰기의 원칙>
- 영어 문장 작성의 처음과 끝을 책임지는 명저

<On Writing Well(William Zinsser)> 글쓰기 생각쓰기(이한중 역)
-읽는 재미가 있는 글 정말 잘쓰는 사람이 쓴 글쓰기 안내서

<Writing for Social Scientists (Howard Becker)>
-글쓰기의 절차적 지식 안내서, 논증을 구성하는 제대로된 글쓰기에 도움

<먹고, 쏘고, 튄다(린 트러스 지음, 장경렬 역)> 
-문장부호의 사용에 관해 자세히 다룬 책, 원서보다 번역본 추천

<강의: 한계레 교육문화센터(신촌)의 Rhetorical Writing & Academic Writing. (라성일)>
-10주 정도의 수업, 영어문장을 보는 눈이 근본적으로 달라짐


<일>

지식자체보다 그 지식을 어떻게 공부했느냐가 실전에 도움되는지를 결정
실제 일을 하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필요한 것들을 공부하고 경험해 나가야 한다
집단토론, 역할극, 실전훈련 등 다중감각적이고 적극적인 교육이 효과적

탁월한 결정에는 '프로세스'가 직관이나 전문가의 분석보다 6배 더 중요
*WRAP 프로세스
1)선택안은 충분?(Widen your options) - 2개 이상의 대안은 실패율을 32%낮춤
2)검증과정 거쳤나?(Reality-test your assumptions) - 객관적 정보수집, 선택에 반대되는 근거도 알아보기
3)충분한 심리적 거리확보?(Attain distance before deciding) - 타인의 결정이라 상상해보며 감정배제, 우선순위 목록 항상 적어놓기
4)실패의 비용은 준비?(Prepare to be wrong) -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플랜 A, B.. 준비

*단순반복 연습 - 프리젠테이션 등에 필수
*시뮬레이션 - 머릿속으로 실제 상황, 진행과정을 떠올려보는 것만으로도 업무성과 향상
육체적 연습으로 얻는 것의 2/3를 이룸. 뇌는 사건이나 일의 순서를 상상할 때 물리적 활동 때와 같은 자극을 받는다
미리 생각으로 예행연습하는 '미리계획기억'을 하면 익숙해져 일을 잘 처리
미래 트렌드에 대한 지식 공부
*디테일은 사소한 것이 아닌 '막중한' 것 - 두번 기회없는 일에서는 실수란 용납되지 않는다

*발표준비
글로 정리가 되지 않으면 발표핵심을 온전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
발표자료는 보조수단) 직관적이고 깔끔하게, 키워드 중심 + 그림, 핵심 내용은 한 문장으로
자료없이 이야기 하듯 말하는 연습, 발표는 상호작용, 질문에 관한 예측필요
반복숙달은 한계, 피드백이 있어야 원하는 수준에 도달) 말할 때는 논리적인 것 같았지만 녹음해서 막상 들어보면 횡설수설했다, 호흡을 고르는 구간을 넣어 템포죽이는 연습 등

*자료의 첫 취합부터 디테일이 모이지 않으면 상위단계 보고서의 견고함은 무너진다
관련 지식의 이해도가 깊어지고 업무경험이 더해지면 더 자세히 빨리 디테일을 파악할 수 있기에 공부해야 한다
보고서는 능동적 요약 - 객관적인 자료 취합과 그 해석이 동반, 해석을 바탕으로 다음 계획이 도출되고 대안도 한 두개 포함되어야

2016. 7. 16.

영절하(책_영어공부 절대로 하지마라) 5단계 (오래된 자료..)

1
자기 수준에 맞는 카세트 테입 한 개 구한다.(한질이 아니라 하나)
AB면을 죽 이어서 하루에 두 번 듣는다.
매일 듣되 6일후 하루는 쉰다.
테입에 있는 모든 내용이 완전히 들릴 때까지 계속한다
(완전히 들린다는 건 ‘다 이해 한다’가 아니라 말그대로 다 들린다는 것이다)
2
지금까지 완전히 듣는데 성공한 테입 중 첫 번째 테입을 선택, 받아쓰기한다.(첫번 째 단계에서 들었던 테입만 해야 한다)
한 문장씩 받아쓰기한다. 한 문장을 다 듣고 쓰고, 다시 다 듣고 쓰고 그 문장을 완성할 때까지 반복-모르는 단어는 소리로 짐작되는 스펠 쓴다. (한 단어씩 듣고 쓰면 안된다, 문장을 다 쓰고 다시 들을 때도 써놓은 걸 보지 말고 허공을 보며 듣는다)
다 받아쓴 후, 모르는 단어 스펠을 영영사전으로 확인하다.(의미 이해되면 좋고 안 되어도 좋다)
내용이 완성된 후 처음부터 끝까지 발음과 인토네이션을 그대로 따라 한다는 느낌으로 계속 읽는다. (석연찮은 부분은 테입을 들어 반드시 확인)
모든 문장이 완전히 입에 익었다는 느낌이 들면 끝낸다
과정 중 일주일에 하루는 영어와 완전히 담을 쌓는다
3
받아쓰기 한 것 중 모르는 단어를 영영사전으로 찾는다
해설과 예문을 적고 거기서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다시 그 단어를 찾는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계속 찾는다
한 시간 정도 찾은 후 사전찾기를 중단하고 찾아놓은 것을 한 시간정도 큰 소리로 낭독 후 종료한다.
일주일에 하루는 쉰다
테입의 내용과 찾은 예문과 해설이 완전히 체화될 때까지 낭독하는 것을 완성하면 끝낸다.
4
비디오테입 구한다
어이폰 끼고 매일 한번 씩 본다.
리스닝이 완벽해 지면 받아쓰기를 하고 낭독한다.
모른는 단어 영영사전으로 찾아 낭독한다.
5
오리지날 영자신문 (미국서 발행한) 최신판을 구한다.
사회면에서 짧은 기사(읽으면 1~2분짜리)를 하나 골라 큰소리로 낭독한다. 완전히 소화될 때 까지 뉴스앵커라는 기분으로 한다.
안보고 할 수 있을 정도라 판단되면, 기사를 보지않고 누군가에게 사건을 얘기해 준다는 기분으로 연기하듯 읇는다.
유창하게 되면 두 번째 기사로 옮겨서 같은 방법으로 한다.
한 면을 다하면, 3단계에서 하듯이 모르는 단어를 처리한다.
광고 대담 만화에 이르기까지 신문에 활자로 박힌 모든 것을 그렇게 한다.

2016. 7. 6.

무인양품 디자인 _닛케이디자인 지음/ 정영희 옮김

<무인양품 제품이 나오기까지>
*고문위원단 미팅-월1회_결론내리기 보다 가치관 공유, 의견교환_서로의 주제를 가지고 쌍방의 생각을 확인
3개년 상품계획-->당해년도 계획
------->
*옵저베이션-소비자 가정방문 관찰
------->
*상품콘셉트(상품부 디자이너)-소비자 요구from매장, 홈페이지, 전화상담, 리서치, 모니터링
--(5 weekly checks(후카사와 나오토))-->
*샘플 검토회의 1st-상품구성, 콘셉트 확인_그림으로 진행 또는 타사실물 참고
--(5 weekly checks(후카사와 나오토))-->
*샘플 검토회의 2nd-스티로폼 실물크기 모형_구체적인 디자인 방향 체크
--(5 weekly checks(후카사와 나오토))-->
*샘플 검토회의 3rd-목업제작 도면화 전단계까지
--(5 weekly checks(후카사와 나오토))-->최종결정(MDS_회장 임원 각부 과장)-->
*발표회(언론, 가맹점주)-첫 공개
--(5 weekly checks(후카사와 나오토)-수정보완1-수정보완2-시제품제작-대량생산 준비-->
*발매

**옵저베이션 실시 예
각 분야담당자들로 팀구성-다른시점 관찰 다른 발견!
테마 1욕실 주방 2침실 수납 3베란다 등-상품의 평범한 관찰이 아닌 넓은 테마 설정
-->보완
전국 가맹점주-사용사례 사진 미션 요청, 수집

떠오른 아이디어 바로 회장과 연락가능한 기업
벽에 가까운 것일 수록 각진, 사람에 가까운 것일 수록 둥근 디자인
형태 세세한 부분 꼼꼼히 체크 - 설계에 더 어려움
나라별 실정에 맞춘 디자인이 아닌 글로벌 스텐더드가 될 제품개발 통일감있게
-무인양품 매장서만 판매-여러 가전을 어떻게 배치할지 참고
불필요한 기능X, 필요한 기능만 탑제해 적정 가격으로 제공

디자이너란 시각화에 뛰어난 사람, 마지막 선까지 제대로 마무리해서 전체를 명확하게 제시해 경영자를 이해시키기

무인양품의 기성제품에 타쿠토 프로젝트(3D프린팅)가 개발한 부품 연결, 새로운 상품 만들어내기 ex)고무발, 소형커넥터, LED조명 설치용 부품, 짧은다리 부품

푹신소파-잡화와 가구의 중간, 의자도 방석이나 쿠션도 아닌. 의자와 바닥을 아우르는 중간적 상품
어떤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광고나 카탈로그 등 기업이념 전달부분과 매장디자인 등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을 정교하게 디자인해야

무인양품은 '무인양품이 존재하는 이유'를 소비자에게 전하려는 기업, 브랜드가 아니다
개성과 유행을 상품으로 삼지않는다. 상표의 인기를 가격에 반영하지 않음
소비자의 미래를 멀리 내다보며 상품을 만들어왔다
빈 용기 같은 것-단순하며 비어있는 것이어야만 다양한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궁극의 유연성이 생겨나기 때문 
세계를 바라보며 이기심을 억제하는 이성적 가치관
상품의 양극화-새로운 소재 또는 눈길 끄는 디자인으로 독자성 겨루는-높은 희소성과 가격
or 싼 소재 및 생산과정 간소화로 낮은 노동임금인 나라서 생산된 극한까지 가격 낮춤
-->무인양품- 최적의 소재와 제조방법, 형태를 모색, 기본을 중시하는 궁극의 디자인 목표
누구에게라도 어디서라도 쓰일 수 있는 유연함
(일본)주택의 근원적인 모습은 다실에서 보이는 유연함, 다양한 상상력을 받아들일 수 있는 간소함

하라켄야
무인양품의 힘은 설득력이 아닌 감화력_ '아, 이런 세계가 있었구나, 이것으로도 충분하구나'
사물의 배경에는 지혜의 집적물이 존재, 무인양품은 바로 그 지점을 가리키고 있는 것
7000종이 넘는 아이템-돌출된 것이 있어서는 안되는 것-면봉 하나부터 커뮤니케이션의 톤까지.
아무것도 없는 '공'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발견해 그것을 적절히 활용한다는 것은 큰 발견
전 세계 어느 문화권의 사람이든 '이것으로 충분하다'는 물건을 만들고자.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의 '공'-아무 말없이 고객과 눈을 맞출 뿐. 텅비어 있기위해서는 유행과 거리를 두는 게 정말 중요. 최신도 촌스러운 것도 아닌 포지션
소비자가 요구하는 욕망의 수준, '이런 걸 원한다'를 높여감-디자인의 궁극적 목적-욕망의 교육, 토양에 대한 영향력을 지니는 것

숟가락부터 가구에 이르기까지 계획된 기준 수치로 제작-모든 제품의 사이즈가 서로 연계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채널-<생활을 위한 양품 연구소> 사이트의 <아이디어 파크>(고객의 소리)-고객과 양방향 정보교환

*월)상품부에 전달할 고객의 소리(from아이디어 파크) 선별_무인양품상품으로서 '있어도 좋겠다'고 이미지화 할 수 있는 여부에 따라-->
---(수시로 체크(회장))-->
*화~금)상품개발계획과 대조해 검토 후 답변내용결정_(각 상품부 담당자)-->
---(수시로 체크(회장))-->
*다음주 월)답변내용 체크 수정, 생활을 위한 양품연구소와 조정, 최종결정
-->공개@아이디어 파크

파운드 무지-무인양품의 감식력으로 세계 각지의 또다른 무인양품 찾기
ex)다용도 면포(미국), 사과상자(일본), 코셔씨의 상자(프랑스), 스테인리스 머그컵(인도), 청백자그릇(중국), 청자컵(태국)
상품의 매입이나 판매에 머무르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역할 
1)사내 공유시스템-사내용 책자 등
2)고객과 공유-리서치결과 편집한 책 배포
3)매장직원들과 공유-당신의 파운드무지를 찾아달라는 '마이 파운드 무지'책자
뛰어난 디자인의 장식적 상품 아닌, 현대의 생활과 문화, 관습의 변화에 맞게 개량한 일상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자 하는 이념으로 '찾고 발견하는'
목적-문화계승, 수작업의 장점, 지역의 고유성, 생활용품, 지역사회 공헌 등
세계 각국의 리서치 결과를 상품개발에 활용하겠다는 생각 ex)오크 원목 벤치, 나무 쟁반, 티로 타원 바스켓

고이케 가즈코
무인양품의 탄생배경_
소비하는 사람이 아닌 '생활하는 사람'의 시점에서 어떤 걸 원하고 어떻게 살고 싶어 하는가
그것과 사물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나.
있는 그대로의 것이 지닌 가치를 제공, 근본이 되는 것에 원점을 두고 가자
일단은 우리가 시장에 내놓을 상품 그 자체에 대한 공부부터 확실히
모든 상품의 배경에는 제대로 된 각자의 이야기가 있다 -->'이유있는 저렴함'
콘셉트라기 보다 사상(논리와 사고思+감정적 정서적인 것도 포함 想)
반복되는 원점, 반복되는 미래-처음부터 소중히 여겨왔던 생활인의 관점 '있는 그대로 좋다'는 부분-이런 원점을 항상 의식 속에 넣고 일하자는 뜻

고문미팅-아렛사람에게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관계가 전혀 아닌
회사 내부 디자이너만이 아닌 다른 회사를 알고있는 사람과 협업-양측의 좋은 면을 가져올 수 있다
익명성 추구-그 디자인이 생활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느냐의 여부가 가장 중요한 기본
개성적이지 않은 상품만으로 라인업이 채워질 위험성, 진짜의 가치를 생각하는 이들과 걸어가고자.

이 여름의 비법 100- 재해 이후 변화된 사람들의 생활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기존 상품 안에서 새로운 가치를 끌어내 재편집하는 전략
소비자의 마음이 온화해 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목표로 일러스트를 채용-대지진을 개기로 이전과는 다른 표현 방법을 도입

무인양품 아오야마 산초메점-넒은 매장 공간, 나무가 지니고 있는 소재의 힘을 일종의 설치미술 방식으로 다뤘음

스기모토 다카시
고문미팅-어쩌다 보니 모임을 갖고 있구나라는 느낌으로 시작, 이건 과하지 않나-여기는 부족한게 아니냐 그런 이야기로 설왕설래하면서 조금씩 정리정돈해가다 보니 고문위원회의 형태로. 사실 이건 무인양품이고 저건 아니다라는 경계선이 확실치 않음-어떤 식의 제어장치가 필요-이런 논의를 하며 고문위원회 만들어짐
자 이번에는 어떤 부분을 살펴볼까? 지금 여기 상품은 없지만 무인양품으로서 이 부분을 이렇게 해보고 싶다.라는 것도 미팅의 커다란 테마
일본의 창작물인 무인양품, 일본적이기에 다른 나라에서도 받아들여 질 수 있는 것
무인양품의 진짜 매력은 콘셉트=무인(상표가 없는) 양품(좋은 상품)
일본 특유의 정서- '꽃도 초록빛도 없다'에 공감해 버리는

1500mm짜리 진열대는 점내를 전체적으로 둘러볼 수 잇지만 상품 그 자체가 쉽게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사람의 키보다 높은 2200 혹은 2400mm의 진열대-소비자의 눈 앞에 많은 상품을 진열
**상품구성이 다양하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되면 매출은 늘게 되어있다
어떤 장소에 얼마만큼의 양을 진열해야 그 상품의 가치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을지 생각
깔끔한 진열이 공통조건이면서도 의, 식, 생의 상품 특성에 맞춰 강약을 조절

비주얼 머천다이징
*좋은 상품-전체상품의 40%를 세계전략 상품(늘 좋은 가격 제품군_정적 품질과 가격/비싸더라도 이것만은 제품군_생활에 윤택함 제공, 라이프스탈 변화주는)
*좋은 환경-공간세트_공간을 목재로 방처럼 구분해 공간활용의 예를 명확히 보여주는 구조물
*좋은 정보-
  -발견과 힌트
1)기능특징 전달_상품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쉽게 전달
2)제작배경 전달_만드는 사람의 철학에 대한 발견으로 가치에 깊이 더함
3)주제를 넘나드는 새로운 의 식 생의 발견_의류 식품 생활잡화라는 카테고리에 묶이지 않는 매장
4)사용례 견본 제시_디스플레이통해 삶의 힌트
5)서비스로 전달_매장 직원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사물가치 전달
6)책을 통해 전달_생활과 상품을 연결해 새로운 발견으로
  -토착화_지역 크리에이터와 협업, 지역산업을 활용한 상품개발- 고객 본인 사는 곳에 대해 더 많이 이해
ex)마을 투어 기획, ~시의 목재를 사용한 상품개발 -->20%높은 매출
텐진 다이묘점-토착화 테마로 '식'을 선택 규슈 각지의 특색있는 식품 모아 판매
  -특화형 매장_지역특성에 맞는 카테고리를 대폭 강화
텐진-의류특화형(소재의 느낌전하기 위해 마네킹 사용안함), 캐널시티-생활잡화 특화형

무지어워드(2006시작)-세계에 통용되는 일상품의 발견과 새로운 상품개발, 재능개발에 공헌

다같이 생각하는 주거의 형태 사이트를 통해 의견수집, 무인양품 집 상품개발에 활용
집을 만드는 쪽이 고민을 거듭해 좋다고 판단한 것을 소비자에게 제안하는 방식
'주거에 있어서 어떤 생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을까?'

가나이 마사아키
'기분좋은 생활'에 어떤 상품이 필요할 지, 매장 공간디자인, BGM, 진열대, 비주얼머천다이징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 계속해왔다
넓은 의미에서 경영도 디자인
디자인이라는 단어의 사용법도 바뀌어야 하는 시대
언뜻보면 아무것도 디자인되어 있지 않은 듯 보이지만 사람의 행동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 디자인
고문미팅_ 주제를 두가지 정도 준비해 가능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
회의에서 뭔가 결정하기 보다는 가치관이나 시대의 분위기에 관해 날렵한 젭을 주고받는 자리

2015. 1. 24.

결론

결론을 내릴 질문은 무엇인가를 구체화
결론을 내려야할 것을 명확히 봐야 행하게되고 해야될 의지가 발동된다
선명한 물음표는 선명한 답이됨
정리된 물음표다발은 가장 중요한 준비사항
내 생각 속에 머물러서 괴롭히는 무엇?
-결론을 내리고 정리해야할 숙제
한번 결론이 나면 뒤돌아보지말고 나아가기

2014. 12. 26.

픔과 쁨

픔을 나눠야
쁨도 나누죠

픔을 알아야
쁨을 알죠

2014. 10. 20.

예수를 만나면

죽이는 삶에서
죽지못해 사는 삶에서
살아내는 삶에서
살아지는 삶에서
살리는 삶으로

난 어디즘?...

2014. 6. 3.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_ 브라이언 틸, 도나 헤클러 / 손은희 옮김

브랜드 약속의 메시지는 실제적 성능보다 과장되지 않도록
목표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낼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집중 

브랜드는 무엇때문에 알려졌나-감성적 이성적 연상이미지는? 
브랜드를 만들 때 사람의 성격특성을 적극활용하라 개성은 정서적인 애착형성 예)외향성 괴짜스러운 상냥한 신중한 성급한 경쟁적인 등 -개성형성에서 3가지 이상 특성활용하지마라
개성은 호감을 주되 소비자 자신과 비슷할 필요는 없다
브랜드와 관련이 있거나 브랜드의 특징짓는 것으 쉽게 떠올릴 수 있나? 브랜드 본질(Brand essence)이 단순할 때 선택될 확률이 높아진다 떠올리려 애쓸 확률이 적을 수록
품질은 다양한 성능을 지칭하는 추상적 개념일 뿐-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효과적인 포지셔닝
예- 견고, 정확, 높은 지위 등 품질이 의미하는 바가 다를 수 있다

브랜드 이름은 브랜드 자산과 이미지들이 결부된 심리적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짧고 기억하기 쉽고 독특해야
브랜드 이름이 브랜드의 본질을 반영해야,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목표고객은 누구인지 알 수 있어야

브랜드관리는 브랜드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
예)스타벅스-녹색 편안한 분위기
연상가능한 이미지 중 중요한 이미지와 강력하게 링크 각 이미지들은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보라-이미지가 많을 수록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기 어렵다 3가지만!!
매장의 경험이 브랜드의 경험- 상품진열 색감 등

투자수익률, 브랜드인지도, 매출, 점유율, 반복구매율, 브랜드태도, 카테고리 점유율, 만족도 등 수익지표 중 나의 브랜드 평가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성과지표를 선택 및 관리하라
수익성에 초점-적게 행동 많이 취하기
제한된 업무를 우수하게 수행할 때 브랜드파워는 강해진다

시장 세분화기준 3가지- 소비자 수익성(예-수익성별로 녹색 황색 적색), 소비자행동(예-주말집수리고객, 레노베이터), 소비자 혜택(예- 안전을 중시하는 고객, 성능을~, 브랜드 위신을~ 등) 필요한 만큼 각 기준에 의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세그먼트 형성 이후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의미를 가짐- 세그먼트를 설명
전략을 수립할 때 시장세그먼트는 소비자 수익성, 행동, 혜택 중 한가지 기준에 의거하여 파악되어야 
가장 집중할 세그먼트는 어느것인지 결정, 어느 것이 브랜드 이미지와 가장 잘 합치? 경쟁자들이 효과적으로 공략하지 못하고 있는 세그먼트는?- 공략할 세그먼트 선정 후 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파악

브랜드는 작은 과녁일 수록 맞히기 쉽다 타겟고객층은 목표 재무실적을 실현시킬 정도의 규모를 지녀야
브랜드 충성도- 행동적인 충성을 태도적인 충성으로 오해하지 말고 구분
마케팅은 경쟁자에게 취한 행동의 결과가 아닌 소비자에게 했던 일들의 결과이다 전쟁이 아닌 구애
브랜드의 주인은 마케팅부서가 아닌 회시전체이다. 모든 소비자의 접점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
마케팅의 개입없이 브랜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부모가 없을 때 아이가 어떻게 행동?)
사소한 원칙 양보도 시장에서 파악된다 브랜드가치를 심각하게 훼손시킴

상품이나 서비스로서의 브랜드는 그것이 전달하는 메시지와 일관된 모습이어야
일관성은 콘셉트들 간의 관계를 강화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브랜드 메시지와 브랜드와 관련된 경험
나의 브랜드를 우수하게 만드는 장점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차별화 부재의 원인
차별화의 성공사례- 닌텐도 위
차별화-물리적 특성을 통한, 서비스 특성을 통한(품질보증 AS 할부융자 등), 상징성을 통한 차별화(향수의 이미지, 생수 브랜드들의 다양성)
차별화하는 것은 매체가 아닌 메시지

어느 한 부분에서 최고라면 만족하라
한 분야의 성공이 다른분야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회사의 자의식을 경계
브랜드가 파워를 만들 수는 있어도 파워가 브랜드를 만들지는 못한다

강렬한 광고카피 조건-3M Meaning Motivating Memoravble
의미있는 메시지는 두가지 측면을 통해 전달-소비자에 대한, 브랜드에 대한 예)다음 단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비디오 게임기광고 Just Do it-나이키
광고가 창조적이고 유머러스한 와중에도 중요 전략적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있는가? 핵심 콘셉트를 반영하고 있나? 장기적 생명력이 있나?

좋은 브랜드 포지셔닝은 영원하지만 브랜드 광고카피는 바뀔 수 있다

광고에서 전달하고 싶은 핵심요점- 콘셉트 부분을 정하고 광고에서 실행 
무엇을 전달(메시지)하는 지가 어떻게 전달(광고)보다 중요

광고가 브랜드보다 튀면 안된다 -예)켈로그보다 토니호랑이가 튀면 안된다
브랜드 구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2년전 5년전 10년 투자가 모두 브랜드에 기여하고 있다는 뜻 리포지셔닝을 주의하라 
소비자 맘속의 브랜드 포지션을 명확히 이해하라 활용할 브랜드 자본을 파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