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13.

예술가는 절대로 굶어죽지 않는다_ 제프 고인스

진정한 예술가가 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을 하기위해 시간을 쏟는다는 의미
'굶어죽는 예술가'라는 미신을 없애기
당신이 누구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역할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정체성을 갖춰야한다
모습을 갖출 때까지 그 모습을 믿어야한다
작은 발걸음이 이어져 이뤄지는 것이 보통이다
새로운 것은 없다 새로운 배열만 있을 뿐 - 윌 듀런트
창조과정은-준비-잠복기-깨달음-평가-완성 등 총 다섯단계로 이루어짐 - 친센트미하이

누가 그를 도왔고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나 - 성공한 자와 결국 해내지 못한 자의 차이
기업가는 남에게 이해받지 못해도 이를 편안히 받아들여야한다. - 베조스

작품이 성공하는 것을 볼 만큼 오래도록 매달릴 수 있는가?
다수의 관중에게 다가가기 이전에 한명의 관객에게 먼저 다가가야
모든 예술가는 후원자가 필요. 우리가 찾아가 관계를 일구어내야한다
영향력가진 사람은 남을 돕고싶어한다
그사람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만큼 확실한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살고 일하는 장소가 작업자체에 영향을 미친다
현장에 뛰어들어야 한다 성공하도록 도와줄 사람과 인연을 만들기
모든 장소가 같지 않으며 적합한 현장에 갈 때 네트워크는 따라오기 마련
천재는 사람이 아니라 장소 - 당신이 있는 곳을 받아들여 큰 기회로 만들기
네트워크는 범위를 극대화해준다
창조적 성공은 작업을 지지해주는 사람과 잘 연결될 능력에 달렸다
그저 몇명의 친구면 충분하다

반고흐의 예술을 입증한 것은 거절이라는 공통점으로 모인 사회 부적응자의 모임이었다
끼고싶은 무리에서 당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당신만의 무리를 만들면 된다

어떤 창의적인 분야에서도 성공은 속한 현장과 네트워크에 달렸다
참여해 존재감을 드려내고 작업을 공유하자
당신이 받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내어줘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누구를 돕느냐의 문제. 헌신하는 만큼 인연으로 맺어진 집단, 즉 네트워크를 만들수 있다

고립된 개인은 창의적이지 않다 - 키스소여
비슷한 생각을 하는 다른 예술가와 협업할 수 있는 더 많은 방식을 찾는 것이 관건
성공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렸다
천재성은 무리에서 나타난다
수많은 프로 예술가는 혼자 일하지 않는다
이상을 공유하고 작품에 공명하는 동료를 찾아야만 한다
창의적인 사람을 함께 두거나 서로 겨루게 할 때 더 좋은 작품이 나온다

스티브잡스, 미켈란젤로.. 모든 작품을 직접 만들지는 않아도 누구보다 책임을 졌다
지도하고 관리하고 동료와 협업하는 능력은 창작에서 영감을 얻는 것만큼이나 예술작업에서 중요하다 이 역시 창조의 영역이다.

우리 일을 이해하고 책임감을 잃지 않게 해줄 공동체없이는 최고의 성과를 낼수 없다
공동체의 필요성을 인정할 수록 다른 사람과 일을 함께하는 것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수 있었다
당신에게 맞는 부적응자 모임을 찾자 그 모임에 대한 책임감을 활용하자
..작품 어떻게 되어가니? 서로 물어주는

가능한 많은 영혼에 (자신의 예술을) 전달할 적합한 표현방식을 찾는 것이 모든 예술가의 의무. 예술에는 관객이 필요하다
아무리 너그러운 관객이라도 아마추어를 용인하지 않는다
꾸준히 실천 점점 더 발전하고 관객이 발전과정을 볼 수 있도록
공개적인 작업으로 세상에 재능을 진심으로 보일 때, 처음엔 관심, 나중엔 충성으로 세상은 보답할 것

자신이 만들어낸 가치만큼 돈을 청구하기 시작하자 자신감이 커졌다
무료로 일하는 것은 좋은 기회가 아니다 나쁜 선례를 남긴다
우리는 다른 사람보다 먼저 우리 일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작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성문화. 가격을 매기기 위한 규칙을 배워야 한다
-돈보다 존엄성의 문제
재능있는 사람을 착취하는 권력 시스템에 굴복하지 않을 것
당신의 가치만큼 돈을 받는 것은 당신이 돈을 받을 만큼 가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된다
내 가치만큼 청구하는 법을 깨달을 때 스스로 자신의 후원자가 된다

최고의 걸작은 재능을 드러내려는 시도와 시장의 요구에 맞추는 것 사이의 긴장감에서 탄생한다
쏟은 노력의 대가로 돈을 받는 것에 편안해져야 한다. 이는 존엄성의 문제이다
작업을 과소평가하는 것을 멈추고 가치만큼 대가를 받아야한다

성공이 지속적인 경력을 보장하지 않는다
게이트키퍼가 월급을 주는 한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
시스템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그것이 당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때가 온다
가고싶은 장소가 있으면 먼저 그곳에 이미 가 있는 사람을 살피는 데서 시작해야

잘나가는 예술가는 작업을 위해 다양한 뼈대를 세운다 포트폴리오의 원칙
창조적 성과와 사람의 집중을 확장하는 능력 간의 연관성을 발견
느슨한 정신적 필터 - 여러 개의 모순되는 아이디어가 서로서로 버팀목으로 삼으며 긴장감을 유지하도록 하는 능력
새로운 기회를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도록 해준다
새로운 기술을 찾고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법을 연습해야 한다
내실있는 포트폴리오를 갖추기 위해
빅픽처에 초점을 맞춰야. 한두점의 작품보다 더 중요한 것은 풍요로운 창조의 삶을 만들어가는 것

창작은 어떠한 즉각적인 보상도 해주지 않으면서 삶의 많은 부분을 헌신하길 요구한다
목표는 소득이 아니었다 창작을 계속하는 것
'예술활동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고 관객을 찾을 수 잇는지 알아내는 데 십년은 걸릴거라고 봐요' - <선물>저자 루이스 하이드
창작행위에는 선물을 건네는 너그러움의 정신이 깃들어있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한다
ex)일본 '망가'의 시초가 된 가미시바이 - 그림이용한 거리극장

사회부적응자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고 성공으로 이끌어줄 인내심을 이용
겉치레가 아닌 본분으로 예술을 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