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9.

아웃라이어 _말콤 글래드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가치관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이 미치는 엄청난 영향력을 인정해야

고립된 한 개인의 선택이나 행동만 바라보면 이해못함
노력하지 않고 정상에 올라간 연주가 없었다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지만 정상의 자리에 오르기엔 뭔가가 부족한 사람도 발견못함
1만시간 = 하루 3시간, 일주일에 20시간 10년 연습
스스로의 힘만으로는 그 정도 연습못하고 지원해주는 부모가 필요
모든 기회를 통해 연습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빌게이츠
7년간 쉼없이 프로그래밍
평범하지 않은 기회를 누린 아웃라이어들
1860~70 미국 철도건설, 월스트리트가 생겨남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후, 그 특별한 노력이 사회 전체로 부터 보상받을 수 잇는 시대를 만난 사람들
IQ와 성공사이의 상관관계는 일정수준에서 더 나아가지 못한다 성격이나 인격같은 요소보다 훨씬 덜 중요한 역할만 수행
불운한 천재 - 배움에 대한 광적인 열망을 가지고있으면서도 성인이 된 이후 대부분의 삶을 지적으로 고립된 채 살아옴. 교수의 관심끌만한 중요한 사실을 전달하는 데 실패 - 자신의 강점을 전달 안함
세상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데 필요한 방법을 알고 있었기에 재능을 꽃피울 수 있었던 천재 오펜하이머
실용지능 - 뭔가를 누구에게 언제 어떻게 말해야 최대 효과를 얻을 지 아는 것 포함
본질적으로 실천의 문제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원하는 것을 얻는데 필요한 지식
지능과 분리되는 다른 종류의 지적능력
후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지식 - 대부분 가족에게서 배움
가난한 부모 - 아이들에게 관심없음, 자연적 성장을 통한 성취. 돌볼 책임은 지지만 알아서 아이들이 성장하고 스스로 재능 계발하도록 내버려둠.
거리를 두고 행동 신뢰하지 않고 저항하는 특징을 보이는 가난한 아이들. 어떤 환경에 놓이든 최선을 다해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는 최적화하는 방법을 모른다
눈을 내리깔고 질문에만 조용히 고분고분 대답
권한을 배우는 대신 불신 거리두는 법 의심하는 법을 배운 아이는 이 사소한 차이가 세상에서 살아가는 치명적인 결함이 되었다
사회 경제적으로 낮은 계층 출신의 어린 천재는 단 한명도 이름을 떨치지 못했다는 단순한 결과가 나옴
세상에 적합하도록 그들을 준비시켜줄 공동체가 부족했을 뿐.
자신의 재능과 노력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을 만한 사람들이 알도록 출판 등으로 노력한 적이 한번도 없었다 - 세상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아무리 뛰어난 천재도 혼자서는 자기 길을 만들어가지 못한다

부유층부모 - 아이들의 자유시간에, 학교 문제발생 시 깊이 개입, 집중적인 스케줄 관리
중산층 부모 - 아이들과 대화로 함께 이유 찾아내기, 단순 명령만 하지 않고 자녀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협상하며 어른에게 질문하기를 바란다
-> 집중양육 - 적극적으로 아이들 재능 의견 기술을 길러주고 비용을 대는 것
-매우 다양한 체험통해 팀워크, 고도로 짜여진 구조 속에서 움직이는 법 배움, 성인들과 편하게 대화하며 필요한 게 있을 때 말하는 법도 배운다.-권한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중산층아이들.
기관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행동. 자신의 선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심을 요구하는 법을 배움. 이익을 얻기위해 자기 목소리를 낼 줄 안다. 심지어 특별 요쳥하기도.
‘선생님께 물어 볼 것을 생각해야지.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단다 부끄러워 말고 뭐든 물어봐’
말할 권리가 있음을 가르침. 권위있고 나이많은 사람과 있어도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정당한 일임을 가르침
서슴없이 의사의 말에 끼어드는 아이 -권한. 자기주장을 할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에 사소한 무례는 용납
샘의 관심 얻어냈고 그것을 자신이 원하는 주제로 끌고 갈 줄 아는 아이. **어른들에게서 자신에게도 힘의 균형을 이동시키는데 성공. 그 전환은 대체로 부드럽게 이루어짐. 어른의 관심과 흥미를 끌 만한 특별한 존재로서 계속 존중을 받았다. **집중양육의 큰 특징. 괜한 허세없이도 부모와 하던대로 이유를 묻고 협상하고 농담하면서 대화를 이끌어나감.
***자신이 놓인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
교양있는 방식으로 점잖게 설득하는 방법, 거절, 격려하는 방법을 배우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예행연습까지 시켰기에 그런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던 아이
현대사회에 적합한 태도와 자세를 익힐 수 있었다
아들 취미에 대한 ‘집중양육’적인 부모의 반응
어릴 때부터 빽빽한 조건아래 협상을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배웠다. 교수들앞에서도 기죽지 않고 자기생각 말하는 법 배움.
친근하고 균형잡혀 있으며 매력적이며 옷도 잘입다는 평가받음


아웃라이어에게 매장되는 일은 오히려 황금같은 기회로 이어졌다
역경속에서 출발 결국 그것이 기회가 되어주었다
성공에 필요한 기회가 늘 자신이나 부모에게서 오는 것은 아니다. 시대로부터 온다
의류공장 일은 끔찍했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볼 수 있었고 사업을 꾸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일에서 만족느끼는 필수요소
-자율성 복잡성 노력과 결과의 연관성
행복은 돈을 얼마나 많이 버는가 보다 일 자체가 만족스러운가 아닌가에 있다
열심히 일하고 스스로 책임지며 사고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면 자신이 원하는대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교훈
성공은 환경과 기회의 강력한 조합으로부터 예측 가능한 형태로 떠오른다
문화적 유산의 힘은 강력, 시대를 넘어 지속되는 것은 물론 그것을 탄생시킨 경제적 사회적 배경이 소멸된 이후에도 살아남는다. 나아가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결정함으로써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한다
문화적 유산이 낳는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모두 직시하고 객관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

비행기추락사고 유발하는 실수들은 예외없이 팀워크나 의사소통의 문제
연차가 낮은 직원이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해주는 훈련
권력간격지수가 낮은 미국인들은 아무리 강한 압박을 받을지라도 미국인다운 방식으로 생각. 걍 사람일뿐이라고 생각하고 쫄지않음.
서구인은 화자중심 - 부정확하게 말한 화자책임
아시아는 청자중심 - 대화 내용 알아듣는 사람의 문제
자기가 하는 일은 납득할 때까지 밀어붙이는 저력있는 벼농사문화권 사람성향
성공은 대개 끈기와 지구력 의지의 산물
수학시험 성적은 끝까지 놓고 집중해 대답하고자 노력하는 학생일수록 높았디

긴 여름방학동안 무엇을 하고 돌아오는가가 그 해의 성취도 평가에 영향을 줌
학기중엔 앞서가다가 방학동안 상류층에 뒤쳐지는 빈곤층아이들은 방학동안 아무것도 배우지 못함
집에서 텔레비전 보거나 밖에서 그냥 놀기. 관심받지 못한 채 여름방학 보냄.

부유층은 미술관 여름캠프 온갖 특별 프로그램에 다니며 수업들음. 집에는 읽을 책이 가득. 세상과 활발히 교류할 수 있도록 최선다함

기구력 동기부여 인센티브 적절한 보상 재미를 하나도 녹여내 끈기와 자기관리 끊임없이 강조 - 키프 아카데미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수학을 가치있는 것으로 만들어 줌. 문제에 빨리 대답하지 않으면 가라앉는 기존 분위기를 벗어남.
**노력과 보상 사이의 연관관계를 명확히 알게 되는 아이들.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지 못하는 공동체를 떠나 키프에 다니면서 이전 세계의 모든 것 즉 저녁시간과 주말 친구들을 포기. - 대신 가난의 수렁에 빠져있는 학생들에게 빠져나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성공하는 사람은 기회를 얻었고 그들에겐 그 기회를 움켜잡을 힘과 마음자세가 있다
‘그 떄 할머니는 뭐든 기회가 오면 그것을 움켜쥐기위해 최선을 다하셨어’

덴마크에선 10살되기 전까지는 어떤 평가도 내리지 않는다. 숙련도와 재능을 혼동할 수 있기 때문.
평범과 비범을 가르는 작은 차이, 작은 기회들을 더 많은 이들에게 골고루 누릴 수 있는 세상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