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적 이득-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개인의 장점보다 우리가 만든 규칙이 성공을 좌우한다?
Ex)하기부 선수선발
숙련도와 재능을 혼동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
1만시간의 법칙-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_매년 연습시간을 꾸준히 늘여 결국 일만 시간에 도달
1만시간=하루 3시간=일주일 스무시간씩 10년간
어느분야에서든 이보다 적은 시간을 연습해 세계수준의 전문가가 탄생한 경우는 발견되지 않는다
스스로의 힘만으로는 그 시간을 채우기 힘들다-대개의 경우 특수 프로그램이나 특별한 종류의 기회를 붙잡아야 그 수치에 도달할 정도로 연습을 할 수 있다
모든 아웃라이어들은 평범하지 않은 기횔 누렸다
범위효과-충분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만 있을 뿐, 순위를 매긴다는 것은 무의미
~할 정도만 되고 나서는 지능과 성취도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다
재능은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재능을 알리는 능력 통찰력-세상으로 부터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데 필요한 방법을 알고있나
실용지능Practical intelligence-뭔가를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언제 말해야 할지,어떻게 말해야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지 등을 아는 것
할줄아는 것=/=그것을 알거나 설명할 줄 아는 것
일반지능과 실용지능은 독립적-선천적습득 후천적 습득-대부분 가족에게서
계층에 따른 교육철학 결국 두가지로 나뉨
중산층,부유층- 집중양육Concerted cultivation
대화하면서 이유를 찾아냄-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협상하여 질문하도록
아이들의 문제에 깊이 개입 조율, 적극적인 아이들의 재능 의견 기술을 길러주고 비용을 댐
--권한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아이들-개인의 선호를 충족시키고 기관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행동, 정보를 공유하고 관심을 요구하는 일에 편안함을 느낌
관심을 얻고 자신이 원하는 주제로 넘어가는 것-힘의 균형을 이동시키는 것에 성공-부드러운 전환, 설득 거절 격려하는 방법배움
빈곤층- 자연적인 성장을 통한 성취accomplishment of nature growth
권위 앞에서 겁을 먹는 부모, 수동적 반응, 교육관리는 선생님의 몫
자녀들을 돌보아야 할 책임은 지지만 알아서 성장하고 스스로의 재능을 발견하게 내버려 둠
--거리를 두고 행동하며 신뢰하지 않고 저항하는 아이들
세상에 적합하도록 준비시켜줄 공동체가 부족
끔찍하게 불평등한 구조-매장되는 것이 오히려 황금같은 기회로
통계학적 행운, 가치있는 일-자율성 복잡성, 노력과 결과의 연관성-세가지를 충족
열심히 일하고 스스로 책임지며 사고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교훈
성공은 다양한 기회의 조합으로 이루어짐-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가 부모의 직업 양육과정에서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누군가가 세상 속에서 얼마나 잘 해나갈 수 있는가가 결정
정서적 안정 지적수준 신체적요소와는 관계없이 경제적 사회적 배경이 소멸된 후에도 살아남는 문화적 유산의 힘-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결정, 태도와 행동을 결정
Ex)남부인의 성향-명예문화
문화유산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효과를 모두 직시하고 객관적으로 대처하는 자세중요
권력간격지수Power Distance Index PDI-특정문화가 위계질서와 권위를 얼마나 존중하는 지에 대한 지표
완곡한 어법의 위험성--Ex)새로운 정체성을 심어주고 언어의 전환에 따른 성공
아시아인에게 숫자는 일정한 패턴이 있는 것으로 간주-언어의 간결
풀 수있다는 확신 답이 나오는 패턴이 있다는 사고
노동집약적인 벼농사문화
수학을 잘하는 것은 재능보다는 태도가 더 중요-벼농사 문화와 수학잘하는 것과의 상관관계?
긴 여름방학의 함정
배워야 할 것을 전부 배울 수 있는 충분한 시간-까먹을 여유없음
지구력, 동기부여, 인센티브, 적절한 보상, 재미를 하나로 녹아내야함
Ex)마리타의 단 하나의 기회-성공 기회는 주어지는 것이고 그 기회를 움켜잡을 힘과 마음자세가 있다
누군가의 성공에 대해 설명할 때 그가 누렸던 많은 기회와 속해있던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간과해선 충분하지 않다
성공은 역사와 공동체, 기회, 유산의 산물-예외적이고 신비로운 것이라기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