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은 가톨릭교회의 타락보다 근본적으로 신학적인 대립에 원인있다고 해석
루터에 의한 복음의 재발견.
사제통해서가 아닌 신과 직접적인 만남을 이루는 개인의 신앙이 유일하는 새로운 신앙해석이 종교개혁의 출발점
오직 말씀으로 - 교회는 성서보다 우위에 있지 않고 성서에 기초해서 존재
자본주의는 16세기 봉건제도 속에서 점차 싹트기 시작, 18세기 중엽부터 영국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점차 발달 산업혁명에 의해 확립 19세기 독일과 미국으로 파급
철저한 경건성 + 뛰어난 자본주의적 영리감각
이 두 성향이 공존하는 것은 모든 주요 프로테스탄트 교회와 그 분파 집단에서 공동적으로 나타난 특징
노동의 정신 진보의 정신 프로테스탄트가 불러 일으킨 이 정신은 결코 세속의 쾌락이나 계몽주의적인 가치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경제적 전통주의-근대 자본주의 이전의 경제형태와 비교
근대 자본주의는 엄격한 계산에 토대를 둔 합리성과 경제적 성공에 대한 예측 및 조심성을 갖는다
농민일상 길드 수공업자 특권적 전통주의 모험적 자본주의와도 대조되는 특성
개인의 이익추구에 기초를 두는 것이 아닌 의무로서 일에 대한 자신의 엄격한 책임에 기초를 둔다
소득을 개인 향락에 사용하지 않으면서 금욕적인 태도와 독특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근대 자본주의 정신을 특징지음
직업의무
윤리와 규범에 따른 특별한 생활방식이라는 의미의 자본주의
자본주의 정신이 생기고 작용하기 시작한 곳에서 실현수단으로 화폐축척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은 합리주의가 총체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하나의 부분 현상으로 이해
사회적인 효용을 위한 노동은 신의 영광을 위한 것으로 권장
근대자본주의의 정신일 뿐아니라 근대문화를 구성하는 직업사상에 기초한 합리적인 생활태도는 프로테스탄트의 금욕주의 정신에서 태어난 것. 청교도의 직업적 금욕주의와 일치
청교도들은 직업인이 되기를 바랐다
금욕주의는 수도원을 나와 일상생활 직업으로 옮겨 왔고 현세의 도덕을 지배하기 시작
기계제 생산의 기술적 경제적 전제조건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근대적 경제질서라는 강력한 우주를 형성
사회공동체 조직과 기능에 영향을 미친 금욕적 합리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