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 13.

몰입_ 황농문 저

몰입_ 황농문 저

양보다 질 (생각)
천재 > 보통 사람 -->고도 집중상태
일상 =/= 몰입상태 : 두뇌활동 극대화 사고력 급발전, 사교적 삶 양립 불가 
몰입 뒤에오는 행복감 --> 스스로 획득 의식고양. '일 = 놀이'가 됨

과제 난이도 or 실력수준 _ 내 심리상태따라 어느 것 올려야 하는지 파악
몰입의 3 조건) 목표 명확  + 난이도 적절 + 피드백 빠름

난이도 너무 높으면? 몰입에 불리함. 
**그래도 계속~ 생각하면?!  위기상황으로 인식 --> 순간아닌 오래~유지 가능해짐
최선 다하기? 하루 패턴화 --> 꾸준히 반복 (수면 충분히_밤 11시 넘기지 않기 + 운동)

분야 정상? 자신의 잠재력 발굴한 사람
*톨스토이 ‘중요한 일하는 사람은 생활이 단순. 쓸데없는 일에 쓸 마음 X
현실순응? 순간안락, 일생 마지막 후회
어려움 능력한계 but 정말 중요한 문제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 선택 최선다해 연구하기
연구관련되지 않은 일에 시간 분산없애기
열심히만? X --> 머리를 써서 일하는 것이 최선!

몰입 준비
-몇주 전부터 관련문헌 지식습득 충분히 
-문제명확히. 기간 정하기
-WHY질문으로 수렴적 사고유도 (HOW질문은 발산적이므로 후반부에.)

1주이상 기간 
-주변 상황정리(미리 끝내놓기, 미디어 차단)
-혼자만의 공간 자세편하게(집중에 좋음)
-규칙적인 운동, 육류(저자의견) 및 채소중심 식단
집중올라간 상태(능력 향상된 상태)--> 난이도 높은 것 공략.
집중도 관리 습관화_ 쉬기 말기. 다른 것으로 내려가니 다시 올려야함 
**이 상태에 들어가긴 어려워도 유지는 쉬움
ex) 3일후_ 생각유지 수월 (몰입도 70~80%) --> 재미있어짐 (90%)     

세타파
알파파
베타파
선잠
느린생각
빠른 생각
 
 
 
'각성+수면' 공존 상태
입출력 차단
재정리/통합
*장기기억 고도 활성화
이완
 
긴장
(의식 내려감)
 
약간 긴장
(집중)
 
 
 
각성(목표의식 낮음)
입출력
운동감각
얕은기억
아이디어
제일 잘나옴
<----
-----
난이도 높음
<----
--- 난이도 낮음
*기억 신경전달물질(도파민/세로토닌/아드레날린) 적게 분비
--> 안까먹게 메모해야
tip. 잠자리 머리맡 필기구
 
 
*Tip 장기기억 하려면? 감정강도,반복

아이디어 영감? 장기기억(상호통합 관련성)의 적절한 조합 찾는것
--> 노력한 즉시 나오지 않는다 상당한 시간차를 두고 예기치 못하게 나옴
--> **몰입상태가 되면 어김없이 나옴. (섬세한 관련 사항들이 동시에 뚜렷이 보이게 됨)
우연이 아니다! 몰입 노력의 결과 필연적인 '발견'

*선잠(각성-수면 반복)수차례 후엔 각성상태 몰입도 가능하짐 --> **불연속적 증가
문제와 잠들고 문제와 깨기 'Sleep on the problem' ex)아이슈타인, 에디슨
**문제해결 노력이 수면 중에도 연속되어야 --> 수면뇌가 활용되어 --> solution!! 

행복하고 의미있는 삶? '죽음 삶의 통찰 + 몰입'을 통해 가능! 생산적 목표에 매진
생각많이 한 후에 책보기 --> 논리적 분석-포위망 좁혀가기 --> 필요한 실험계획 체계화
일단 몰입에 진입하면 열정에 불붙는 효과. 아무리 오래도 지속가능
가장 생산적 + 가장 행복_ 양립가능 --> 몰입
*저자 경험) 의뢰받은 문제- 직집 일한 사람보다 문제해결 직관력 탁월함 발휘

**행복 느끼는 기능은 나에게. 외부자극은 이 기능 활성시키는 촉매일뿐
뇌과학 지식 - 체계적으로 행복 접근방법 제시
<도파민> (*쾌감보상 효과) 뇌각성 집중 의욕 --> 창조성
근육 - 근긴장성섬유 - 뇌시상하부연결 --> **운동자극으로도 도파민 엔돌핀 분비
-감소 시_ 환경활동 학습 대화 집중력 손상 --> 주의력 결핍
-증가 시_ 경계시, 의심 오해 --> 환상 환청 편집증 정신분열증

<A10=쾌감신경> 사고방식(나의 생각입력)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가능
몰입에 의해 A10자극 --> 쾌감발생
-전두엽합령(지고한 인간정신)연결 도파민자가수용체없어 피드백X --> **도파민 과잉상태 지속 가능!
뉴런이 시냅스연결 *가소적 plastic --> •장기기억 = 학습에 의해 변화된/생성된 시냅스

인격의 실체? 시냅스(영구적 변화. '심은대로 거둔다'인과법칙) 배선에 따라 결정, 유지
동일 스트레스 반복 --> 해소물질분비 --> 견디기 수월 '인내력'
'목적지향성'(위기 or 재미) ---> 뇌작동 기본 매커니즘
**몰입전 전제조건>
목적 동기설정, 목표의식 강화 --(반복생각)--> 의미생성(관련 시냅스수 증가)--> 감정/몰입유도
몰입? 설정목표 추구활동이 극대화된 신체와 뇌의 비상사태
능력최대 발휘의 본능적 욕구 = 자아실현
활동위주 몰입(피드백 빠름, 난이도 낮음) + 사고위주 몰입(피드백 느림, 난이도 높음 but 중독성 강함)
--> 두가지 함께 도입하면 효과 GOOD ex)운동병행

**충분한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 --> 수동적몰입(위기상황)을 능동적몰입(즐거움)으로
천재(스스로 생각, 방법찾아낸 사람)와 범인의 차이? '죽음에 대한 통찰'
*존듀이(교육학자)_ 단원 공부 전, 설명없이 쉬운 보기문제 풀면서 용어정의 파악 --> 어려운문제 풀기 
창의적 노력? 해결책 모르는 상태서 출발, 얻으려 노력하는 과정/활동

*'몰입한 몇년'동안 깨우친 지식과 개념>>>> '학부+대학원 전과정'보다 훨씬 많았다
*문제 읽고나서 덮고 생각만. --> 푸는 전략, 구상이 떠오름. --> 단순계산은 보면서.
지식?보다 사고력 / 창의력 / 문제해결능력 중요!
시험? =/= 사회에선 정보활용 및 참고가 당연, 습득한 원리를 응용
*영재교육 by라츠선생님 > 어려운 문제 지속적 사고하는 습관 
'학문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법을 가르치는 것' = 교육

*유태인의 교육
1)부모에게는 교육의 의무가 있다
2)부모는 주기만 하고 자녀에게 신세지지 않는다
3)몸보다 머리를 쓰도록
4)대화식/질문식/토론식
5)배움은 '꿀'같다
6)정체성
7)'성전' 축척된 지혜를 교육의 틀로서 이야기 형식으로 대대로 전수

Work hard?(깊은 생각없는 열심 = 소모) --> **Think hard (분석적으로 생각하며 일하기)
*일류기업의 제도적 장치 예
-MS_ 출퇴근 자유, **정확한 업무정의
-IBM_ '생각재료'를 읽고 듣고 토론 for 수정, 정리, 관찰
-3M_ 업무15% '생각할 시간'주기

<<적용하기>>
@직장
-한번에 하나의 일 집중.
-몰입장애물(interruption)인 회의는 짧게
-잡무(줄이기)와 주요업무처리(일정시간 확보) 분리
-*Think room / *Think week_집중할 문제 찾아서 일주일간 생각하기
*배경지식 공부 --> 생각 집중 for solution --> 연구활동 매진
*GE 잭웰치_ '내 시간의 75% 핵심인재 찾고 배치, 보상'

<<몰입훈련>>
*1단계 __2주
20분/하루5번 
@출퇴근 시간 등

*2단계 
2시간/하루1번 
@잠자리(60도 이상 편 자세), 식후 산책시간 등

*3단계
2시간/매일 + 하루종일/주1회 **운동매일 1시간

*4단계
7일간 '문제와 함께 자고 깨기'

*5단계
-->가치관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