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5. 17.

독창적인 사람이 되기위한 행동지침 (오리지널스_애덤그랜트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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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침>
A. 아이디어 창출과 식별
1 기존 체제에 의문을 던지기 - 애초에 왜 그런 상태가 존재하게 되었나 개선할 방안 생각하게 됨
2 창출하는 아이디어 수 세배로 늘이기 - 가장 쉽게 독창성 높이는 방법
3 새로운 영역에 몰입 - 준거의 틀을 확장하면 독창성이 증가. 
새로운 기술이나 기능(음악 예술 등)을 배워보기. 
순환근무_새로운 영역의 직책을 맡기위한 훈련받기 
새로운 문화와 관습 배우기_해외에 꼭 나가지 않더라도
4 전략적 할일 미루기 - 아이디어 완성 전에 일부러 생각멈춰 휴식하면 더 다채로운 사고와 무르익을 시간을 제공
5 동료로부터 많은 피드백받기 - 당사자 자신은 열정이 앞서고, 상사는 지나치게 비판적. 동료가 가장 정확한 평가로 잠재력과 가능성을 짚어내는 적임자

B. 당당하게 아이디어 제시
6 위험포트폴리오 균형 유지 - 한 분야에 위험을 무릅쓰려면 다른 삶의 영역에서는 신중을 기해 위험상쇄
7 나의 아이디어를 지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집중하게 하기 - 가장 큰 약점 3가지를 설명 후 지지하면 안되는 이유를 더 대라고 하면 반대할 이유를 짜내는동안 고려할 가치가 있음을 생각하게 됨
8 노출효과로 친숙함 높이기 - 새 아이디어는 보통 10~20회 노출된 후 긍정적 반응이 증가
단순할 경우 몇일에 한번씩 간격을 두고 다른 아이디어들과 섞어서 제시하면 좋다. 친숙한 다른 것과 연관시켜 제시
9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비판적 집단에게 평가받기 - 엄격하고 비판적이지만 나와 유사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본 사람들이 가장 강력한 우군이 될 수있다
10 과격한 성향 숨기기 - 보다 관습에 부합하도록 포장하여 기존의 가치나 믿음에 호소. 내 아이디어를 다른사람의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제시

C. 감정 다스리기
11 결심했을 땐_ 해야할 일에 집중하여 목표치까지의 격차를 좁히려는 의지를 불태우기
확신이 흔들린 땐_ 이제껏 이룬 성과를 생각하여 이제와서 포기하지 말자고 다독이기
12 불안할 땐 진정시키보다 흥미나 열정같은 강력히 긍정적 감정으로 바꾸기가 더 쉽다. 도전하려는 이유와 행동이 초래할 긍정적 결과들을 생각하기
13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에게 집중 - 불의에 맞서 관심의 초점을 피해자에게 옮기면 건설적인 방향으로 분노가 해소되어 도우려하게 됨
14 비전을 믿는 단 한 사람을 찾아내도 의지가 강력해진다. 함께 문제를 풀어가기
15 나서지 않으면 현상태가 지속된다 - 불만 상황에 대한 4가지(탈출, 의견표출, 인내, 방관)대응 중 상황을 장악하고 있다면 의견표출로, 그렇지 않다면 영향력을 확대할 방안을 모색해보거나 그 상황에서 탈출해야

<지도자을 위한 행동제안>
A. 독창적 아이디어 창출 장려
1 구체적 특정문제나 풀려야할 애로사항을 해결할 방안에 대해 3주 정도 아이디어제안서를 작성 시간을 준다.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평가한 뒤 가장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다시 경쟁시킨다. 우승자를 선정해 팀을 구성하여 실현하도록 지원해주기
2 역지사지 전략 - 자사(또는 상품, 기술)를 퇴출시킬 방법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무엇이 가장 심각한 위협요소인지를 토론 후 기회로 승화시킬 방법을 모색하기
3 무관한 영역의 전문가들을 아이디어 생성과정에 참여시키기 - 작업 기술의 다양성을 높여주고 부정 오류에 덜 취약해져 동료 아이디어 평가 능력도 향상됨
4 딴지거는 날 - 당연히 여겨지는 가설, 믿음 지식 영역 주제에 대해 정반대가 진실이라면? 의문을 제기해 발표하게 함
5 좋다, 맘에든다, 싫다 같은 단어를 금지 - 이런 단어를 쓰면 감정적으로 반응하여 냉철한 분석이 안됨. 이유를 들어 평가의 근거를 설명하게 함

B. 독창성을 존중하는 문화조성
6 조직문화에 적합한 사람이 아닌 기여할 사람을 채용 - 조직문화를 풍성하게 만들어줄 독창적인 배경, 기술, 인성 특징을 가진지 알아내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7 입사 후 면접 - 내부자이자 외부자라는 독특한 신입사원의 위치를 십분활용. 왜 입사했고 계속 다니고 싶으려면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 조직문화의 감시자처럼 사고하길 권장, 가치와 실행사이의 괴리와 퇴치할 낡은 관행과 지켜나갈 관행을 탐색하는 적임자임
8 해결책을 요구하지 말고 문제점을 제시하게 하라 - 서둘러 해답을 찾다보면 이미 나온 답을 옹호하여 폭넓게 고려가 안됨. 공개적으로 문제점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자료를 만들어 한달에 한번 문제점을 검토 후 해결할 가치 있는 문제를 결정 
9 진정성있고 일관된 소수의 의견을 지닌 사람을 찾아내 들어보기
10 비판을 허락하기 - 지도자인 본인에게 공개적 비판을 권함으로써 호응하지 않는 아이디어도 공개적 소통이 가능한 분위기를 조성

<부모와 교사를 위한 행동제안>
1 독창적인 롤모델(실존인물 또는 가상인물)이라면 문제 상황에서 어떻게 할지 생각해보도록 하기
2 행동보다 성품을 칭찬하면 정체성의 일부로 인식하여 더 도덕적 행동을 하게됨 ‘~한 사람이 되지 않을래?, ~하다니 참 훌륭한 사람이구나!’
3 나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 - 네가 이렇게 하면 쟤가 기분이 어떻겠니?하면 공감과 죄책감을 느껴 바로잡으려는 동기부여가 됨
4 규칙보다 가치를 강조 - 원칙을 내면화함. 바람직한 원칙들이 왜 중요한지 설명, 어린이들에게 왜 중요하다 생각하는 지 묻기
5 자신에게 맞는 적소를 찾게 해주기 - *직소클래스룸) 여러 명에게 공동 독후감 작성하는 숙제로 성장기 청년기 활동기 등으로 나눠 각각 써오도록하면 편견이 줄어듦. 또 색다른 준거의 틀을 적용하게 하기 ‘루스벨트 여사가 중국에서 성장했다면?’